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일상생활 속 ‘소소한 운동법’ 4회 <근력 키우기>

2021.12.08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글자크기 설정
목록

날씨가 쌀쌀해지면 우리 몸은 자연스레 움츠러들어 외출도 꺼려지고 활동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재택근무나 원격수업으로 인하여 컴퓨터,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 사용을 많이 하다 보면 몸이 찌뿌둥해지고 귀찮아져서 운동도 덜 하게 되는데요. 그럴수록 우리 몸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하여 조금이라도 운동을 하면 어떨까요?

정책브리핑과 에이버리 강사가 일상생활 속에서 소소하게 할 수 있는 운동방법(‘소소한 운동법’)을 총 6회에 걸쳐 소개해드립니다. 4회는 ‘근력 키우기’입니다.

재생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근력을 키우기 어렵다는 생각을 하고 계시나요? 오늘 보여드리는 동작을 따라서 내 몸에 자극점이 어디에 느껴지는지 알아채고 계속 반복해 주세요. 그렇게 되면 생활 속 근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

▲ 동작1

매트에 가슴과 배를 대고 앞으로 눕습니다. 미리 준비해둔 수건은 내 이마에 대주실 건데요. 두 다리 1자, 11 자보다 살짝 더 밖으로 벌리되 너무 넓게 벌리지는 마시고 두 팔은 만세 하듯 위로 올립니다.

손바닥 모두 펼쳐서 준비하신 뒤에 어깨 위로 자극이 갈 수 있도록 들었다 내렸다, 들었다 내렸다 반복합니다. 3회가 끝나셨으면 엄지 척을 만들어서 조금 더 깊게 들어가는 자극을 느껴봅니다. 아까처럼 똑같이 위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반복합니다. 위로 올라갈 때 빠르게, 내려올 때 살살 천천히. 한 세 배의 속도로 차이 나게 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에는 몸을 T자처럼 만들 건데요. 양팔 옆으로 뻗어주신 다음에 맨 처음 했던 것처럼 손바닥 펴서 어깨 양쪽이 늘어날 수 있게 올렸다가 때렸다가 올렸다가 내렸다가 해주세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올릴 때는 조금 더 빠르게 내릴 때는 조금 천천히 해주세요. 그다음에는 엄지 척하신 뒤에 양쪽 어깨에 들어가는 느낌 조금 더 깊게 느껴봅니다.

이제 마지막 알파벳입니다. 내 팔이 등과 함께 W자가 만들어진다는 느낌으로 약간 팔을 굽혀서 동작하고 있죠. 아까처럼 처음은 손바닥을 펴서 올렸다가 내렸다가 해줍니다. 이 동작은 어깨 앞쪽과 옆쪽 모두 자극을 받으실 수 있는 동작입니다.

손바닥 펴서가 끝났으면 역시 엄지 척해서 조금 더 깊게 자극 가져가 보고요. 빠르게 올렸다가 조금 천천히 내려줍니다. 견갑의 느낌도 받으실 수 있어요. 어깨가 따뜻해지죠. 여러분은 그럼 동작을 잘하셨다는 증거예요.

집에 있는 500㎖짜리 생수를 활용하셔서 조금 더 중량을 줘봅니다. 몸을 T자 만든 다음에 올렸다가 내렸다가 올렸다가 내렸다가. 이때 이마 고정시키고 어깨 움직임에 최대한 집중하셔서 동작 진행합니다.

▲ 동작2

하체 동작 시작해 보겠습니다.

매트에 몸을 누입니다. 자, 이제 배, 등 매트에 모두 붙이고 브릿지 자세 준비할게요. 허벅지→엉덩이→허리→가슴 쪽으로 늘려서 내 몸을 사선을 만든다라고 생각하세요.

내려갈 때는 다시 거꾸로 가슴→엉덩이→허벅지 순으로 내립니다. 다시 둥글게 말려 올라간다는 느낌으로 브릿지 자세 유지. 거꾸로 내려옵니다. 등 엉덩이 허벅지 쪽으로. 한 번 더 반복 이때 엉덩이 뒤쪽에 힘이 꼭 들어가야 됩니다. 이제는 반복해서 올렸다가 내렸다가 내렸다가. 다만 엉덩이가 매트에 딱 붙지 않게 살짝 떨어지는 자리에서 멈췄다가 올라와서 마지막 횟수에는 사선 유지.

여기서 하나 더 나아갈게요. 다리 뻗어 다시 한번 엉덩이 그리고 허벅지 뒤에 자극까지 느껴보겠습니다. 다른 쪽 다리도 스트레칭. 이때 몸은 최대한 흐트러지지 않도록 고정해 주세요.  발끝은 바깥으로 포인트 되도록 유지해 주시고 다시 가슴→엉덩이→허벅지 순으로 내려와 편안하게 눕습니다.

▲ 동작3

자, 우리 이제 상체와 하체 모두 끝났으니까 대망의 복부 운동, 복근 운동 들어갑니다.

매트에 편안하게 누워서 일단 복부에 힘을 어떻게 줘야 되는지 설명해 드릴게요. 숨을 크게 마셨다가 후 내뱉으면서 배와 내 등 가죽이 하나가 된다는 느낌으로 호흡을 마셨다 내셨다 해보세요. 이때 턱이 들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먼저 두 손 뒤통수 뒤에 둔 다음에 내 배의 위쪽, 상복부에 힘이 들어간다는 걸 느껴서 크런치 해볼게요. 이때 윗몸 일으키기, 내 무릎까지 상체를 일으키는 게 아니라 짧게 짧게 내 복부 위쪽에 힘이 들어가면 동작을 잘하고 계신 거예요.

뒤통수에서 손을 하지 않고 내 가슴 앞쪽에 X자를 만들어서 똑같이 연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때도 윗몸일으키기가 아닌 상복부에만 힘이 들어갈 수 있도록 짧게 짧게 올라올 때 훅 내려갈 때 마시면서 하나에 올라오고 내려갈 때 둘 셋에 천천히 내려갈게요.

수건을 활용해서도 복부 운동하실 수 있는데요. 수건을 돌돌 말아 양 끝을 잡고 내 목뒤에 위치시켜줍니다. 그리고 아까처럼 내 복부에 위쪽 부분에 자극이 갈 수 있도록 짧게 짧게, 짧게 짧게 올려줍니다. 이때 턱이 너무 안으로 말려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호흡 후 올라왔다가 마시면서 후~ 마시면서 내려가고 후~ 마시면서 내려갑니다. 이때 마지막 횟수 할 때는 잠시 유지해서 복부에 힘이 조금 더 들어가는 자극을 느껴보세요. 

오늘 전신 근력 충분히 느끼셨나요?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신남방정책 추진 4년 성과와 향후 과제’ 국제세미나 개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