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소득 1만달러 시대에 걸맞게 국민들의 의식수준도 날이 다르계 변하고 있다. 특히 정부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는 정부합동민원실이나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각 행정부처 민원실 등에 접수되는 민원건수만 헤아려 봐도 짐작할 수 있다. 정부는 날로 늘어나는 민원의 빠른 접수와 처리를 위해 국민고충처리위원회와 같은 범부처적인 기구를 운영하는 한편, 각 행정부처에서도 특이한 제도나 센터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국민고충처리위
94년 4월 발족이래 행정에 대한 국민의 고충 사안을 제3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신속·간편하게 해결해 줌으로써 국민의 권익보호에 나서고 있다.
행정처분에 의한 위법·부당한 처분 등의 민원을 조사해서 각 행정부처에 시정을 권고하거나 잘못된 행정제도 및 운영을 개선할 것을 요구한다.
주소 : 서울 종로구 창성동 117번지 고충처리위원회
전화 : 02-722-0146
정부합동민원실
정부에 대한 정부 합동민원실 국민의 불평·불만을 노동임금반, 보사환경반, 건축·도시계획반, 재정·세무반, 상공·수도반, 교통·통신반, 민사·형사·법무반, 호적·병무·보훈반, 교육·문화·인사반, 농림수산반 등 10개반으로 구성된 민원 처리반에서 해결한다.
주소 : 서울 종로구 세종로 76-2번지 정부합동민원실
전화 : 02-735-0114~17, 735-0124~30
건설교통부
우편·전화·PC통신 외에 ‘자동응답 전화 서비스(ARS)’를 95년에 신설해 주택·도시·건축·토지·교통·건설업·건설기술·수자원·자격시험 등 간단한 민원에서부터 시설 및 설치물에 대한 불편 등을 신고받는다.
전화 : 02-504-9114, 503-7318, 500-4141
PC통신(하이텔·천리안) : GO MOCT IP 건설교통부 사랑방 자동응답 서비스 전화 : 02-507-1600
환경부
지난 3월부터 ‘환경신문고’제도를 도입, 민원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춰 대기오염·수질오염·불법투기·유독물 불법방치 및 유출사고·공무원 비리행위 및 환경단체의 불법 행위 등의 신고를 접수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신고 전용전화 128번 : 서울·대구·인천·광주·대전·과천·광명·안산·원주·전주·창원·마산 등 12개 지역에서는 국번없이 128번을, 그외 지역에서는 지방관리청이 있는 지역번호와 128번을 누르면 된다.
팩스 : 02-503-0128
PC통신(하이텔·천리안) : GO ENV 128 환경신문고, GO MOE 128 환경 신문고
외무부
여권에 관련한 민원이 많은 관계로 ‘여권관련 자동응답 전화 서비스(ARS)’를 구축해 여권 발급, 일반여권 발급시 구비 서류, 거주·외교관·관역 여권안내, 유효기간 연장, 특정국여행신고 등을 받고 있다.
전화:02-733-2114
국방부
‘국방신고센터’를 94년 12월부터 설치하고 모범 공직자(장병) 추천, 무사안일·압력·청탁 및 비위행위, 장병 근무 현황 저해사항, 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안전 취약현장(부실공사, 무기고, 재해현장 등), 국방정책 및 제도발전을 위한 제안 등을 받고 있다.
주소 : 서울 용산구 국방부 감사관실
전화 : 02-795-0808(구내 5959번)
팩스 : 02-748-6919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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