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17년까지 사회적기업 3000개를 육성한다. 저출산·고령화 추세와 늘어나는 사회 서비스·일자리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고용노동부는 24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의 ‘제2차 사회적 기업 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정부가 2017년까지 사회적기업 3000개를 육성한다. 사진은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12 청년 등 사회적기업가 페스티벌’행사를 찾은 시민들이 척추교정 베개를 구경하고 있는 모습. 이 업체는 베개 2개를 판매하면 어려운 이웃에 1개를 기부한다. (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정부는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면서 가치를 확산하는데 초점을 두고 ‘사회적기업 3000개 육성’ 이라는 목표 아래 4대 분야 61개 세부 정책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우선 사회적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키로 했다. 제품 판로 지원을 위해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윤리소비 촉진을 위한 소비자의 구매 유인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시장(G마켓, 옥션 등) 입점 및 매장 확대를 지원하고, 제품정보 사이트(estore365.kr) 활성화 및 구매 포인트제 신설을 검토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에 ‘구매목표 비율제’를 도입, 기관별 총 구매액의 일정 비율은 사회적기업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사회적기업의 투자 확대를 위해 지난해 82억원 규모의 모태펀드를 조성한 사회투자펀드의 조성 규모를 확대하고, 정책자금 융자 한도를 현행 5000만원에서 7000만원까지, 융자 기간은 2년거치 3년이내로 지금보다 늘릴 계획이다.
사회적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원이 제때 이뤄질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체계’도 마련한다.
또한 ‘1사 1사회적기업 캠페인’을 확대 시행하고 퇴직한 전문가와 사회적기업의 일자리를 연계한 ‘사회공헌 일자리사업’등을 추진해 민간·지역 부문과의 파트너십도 강화할 방침이다.
사회적기업 제품 전시·판매 및 교육·홍보 등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복합공간 조성사업’을 자치단체와 매칭으로 추진한다.
보금자리주택단지 등에서 주민이 일하며 제품·서비스를 소비하는 ‘지역주민 연계형 사회적기업’도 설립이 가능토록 촉진한다.
이채필 고용부 장관은 “지난 5년간 제도적 토대를 마련해 사회적기업의 양적 확산을 도모했다면, 이번 제2차 기본계획을 통해 사회적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확산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향후 5년이 사회적기업의 도약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과 02-6902-8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