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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소비자 위한 다양한 정보 제공

[국민 중심의 정부3.0] 소비자 종합 정보망 스마트컨슈머

2015.10.14 위클리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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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쇼핑을 즐기는 김세은(25) 씨는 보통 블로그나 상품평을 참고해 물건을 구입한다. 하지만 글을 읽다 보면 광고인지 제대로 된 정보인지 신빙성에 의심이 가기도 하고, 글을 믿고 구매했다가 실패한 적도 꽤 있었다. 특히 물건 하나를 사기 위해 들이는 시간과 노력 또한 만만치 않았다. 그런데 최근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소비자 종합 정보망인 ‘스마트컨슈머’를 접하면서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소비자 정보를 참고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

스마트컨슈머 누리집 화면
스마트컨슈머 누리집 화면.

‘스마트컨슈머’는 정부, 공공기관 등에 분산되어 있는 소비자 정보를 국민의 필요에 맞게 통합·제공하고 있다. 상세 내용으로는 상품 비교, 리콜, 안전·위해, 피해 예방, 표시·가격, 소비자 상담 분쟁 조정, 각 기관의 소비자 정보 등을 담고 있다.

이전에는 주요 소비자 정보가 소관 기관별로 단편적으로 제공돼 일상에서는 활용하기가 어려웠다. 정보는 많지만 내게 맞는 정보를 고르기가 쉽지 않았던 것이다.

스마트컨슈머는 68개 기관, 102개 누리집과 연계되어 있어 정보를 종합적으로 확인해 소비 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국민 필요에 맞게 통합된 소비자 정보가 제공됨으로써 국민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내용은 스마트컨슈머 누리집(http://www.smartconsum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클리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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