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진입로 신호조절(램프미터링) 운영방식에 실시간 교통 상황이 반영된다. 이에 따라 정체구간의 교통흐름이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계양나들목에서 장수나들목 구간(8.7km) 7개진입램프의 진입로 신호조절 운영방식 개선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먼저, 개별제어 시스템을 통합제어(7개소) 방식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현재는 나들목(IC)별로 교통 신호등이 따로 운영돼 인근 나들목(IC)의 교통상황이 고려되지 못했으나 앞으로는 7개 지점의 진입도로 교통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통합 제어할 방침이다.
아울러 교통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교통신호등 운영에 반영한다.
지금은 과거 통행패턴을 기반으로 지정된 시간에 자동으로 점멸(ON/OFF) 되었으나 향후에는 고속도로 및 연결로의 교통현황(본선 속도, 연결로 대기행렬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제어센터로 전송하게 된다.
개선된 시스템은 올해 10월부터 시범 적용된 뒤 내년부터 본격 운영된다.
계양나들목부터 장수나들목까지의 나들목들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진입로 신호조절(램프미터링)이 도입된 곳이다. 국토부는 진입로 신호조절(램프미터링) 이후 나들목 사이 통행속도가 시속 42㎞에서 55㎞로 빨라진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개선으로 여러 나들목(IC) 전후의 교통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통합 제어함으로써 교통운영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의: 국토교통부 도로운영과 044-201-3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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