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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일고속·대구도시철도공사,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 우수 업체

2018.12.13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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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일고속과 대구도시철도공사가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에서 우수 업체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4일 서울 을지로 은행회관에 ‘대중교통·전세버스 운영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 평가(2018)’ 우수 업체와 ‘대중교통 데이터 활용 공모전(2018)’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한다며 13일 이같이 밝혔다.

올해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 평가’ 결과, 대상에 천일고속, 최우수상에 대구도시철도공사, 인천제물포교통, 임순여객, 보령공영종합터미널이 선정됐다.

‘전세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결과에 따르면, 각 그룹별 우수(1위) 업체인 수도관광, 비에스관광개발, 신라투어, 분당항공여행사, 오이시여행사가 국토교통부 장관표창을 받는다.

또한 ‘대중교통 데이터 활용 공모전’ 결과, 논문과 아이디어 분야 중 서울대 건설환경공학과(이은학, 조신형, 김동규)팀이 대상으로 선정돼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받는다.

먼저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평가 분야에서는 고속·시외버스, 철도 및 도시철도,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여객자동차터미널 등 5개 부문을 대상으로 평가해 천일고속(고속·시외버스), 대구도시철도공사(철도·도시철도), 인천제물포교통(시내버스), 임순여객(농어촌버스), 보령공영종합터미널(여객자동차터미널)이 부문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천일고속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직급별 맞춤형 교통안전교육 및 예방활동을 실시했다. 운전자 휴게시설 등 근무여건을 개선해 고객 서비스를 높이기 위한 활동에 노력을 기울였다.

대구도시철도공사는 3개 이상의 노선을 운영하는 운영기관 중 유일하게 열차운행 관련 사상자가 없어 안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열차 내 퀴즈이벤트, 시민기자단구성 등 시민에게 다가가는 서비스를 실천해 고객만족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인천제물포교통은 차량 현대화율이 85.3%로 높아 신규 차량을 통한 쾌적한 서비스 제공에 노력했다. 배차계획준수 및 운전자 교육 등의 안전운전 습관 정착을 위한 활동으로 교통사고가 감소했다.

임순여객은 매연검사에 대한 자체검사를 강화해 매연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차량하부 세차기를 자체 제작하여 효과적인 차량관리와 안전성을 제고했다.

보령공영종합터미널은 이용객을 위한 LED 장치, 고객용 TV 등의 편의시설을 설치했고, 차고지 면적과 버스정차 대수를 확보해 이용자 만족도가 크게 향상됐다.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우수운수업체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우수운수업체

아울러 전세버스 경영 및 서비스평가에서는 전국 300개 전세버스 운수사업자(20%)를 대상으로 차량 보유대수에 따라 5개 그룹으로 나눠 올해 처음 시행했다.

수도관광, 비에스관광개발, 부산은성관광, 신라투어, 분당항공여행사, 하나전세, 오이시여행사가 각각 그룹별 우수 운수사업자로 선정했다.

수도관광은 ‘임산부 등 교통약자 지정 좌석제’를 실시하는 한편,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 교육을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등 이용자들을 위한 서비스 개선 노력을 적극 추진해 A그룹 1위를 차지했다.

비에스관광개발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상주 교통안전체험센터를 2011~2018년까지 매해 자체 비용을 들여 운전기사들을 방문시켜 교통안전 및 준법자세 의식확립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을 적극 추진해 B그룹 1위를 차지했다.

신라투어는 전차량 ‘GPS 운행관리 시스템’을 장착해 차량의 공회전 여부를 체크해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억제하고, 경유차량을 CNG차량으로 교체하는 등 친환경 추진노력에 앞장서 C그룹 1위를 차지했다.

분당항공여행사는 ‘차량 LED 전광판 설치’와 소화기, 비상망치를 보다 쉽게 식별 가능하도록 ‘야광표시판 부착’해 시인성을 개선하고, 운전자의 친절향상을 위해 ‘셀프얼굴경영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는 등 전세버스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여 D그룹 1위를 차지했다.

오이시여행사는 ‘모든 관리 시스템화’을 목표로 배차, 정비, 회계 등 경영 관련 주요 업무 뿐 만 아니라 운전자 관리, 운전자 교육내용도 전산화해 비용절감과 사고예방에 큰 성과를 봄으로써 E그룹 1위를 차지했다.

한편, 대중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개최한 ‘대중교통 데이터 활용 공모전’에서는 대전시 등 지자체에서 제시한 노선최적화, 정시성확보 등 14가지 대중교통 문제에 대해 논문과 아이디어 형태로 국민에게 해결방안을 공모했다.

서울대 건설환경공학과팀은 교통카드 태그를 하지 않기 때문에 추정하기 어려운 도시철도 간 환승을 추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해 대상을 차지했다.

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팀은 운전자 휴게시간, 식사 및 주유시간 까지 고려한 버스 최적 노선 운행스케줄 도출 방안을 제시하여 논문 및 사업개발 분야 최우수상을 받았다.

한국해양대 기계시스템공학부-항해학부 연합팀은 관광지 정류장이 일반 정류장 대비 이용자가 많아 서비스 수준이 낮은 점에 착안해 관광지간 최단경로 시내버스 노선과 관광지 중심 시내버스 노선 도입 방안을 제안하여 아이디어 분야 최우수상을 받았다.

국토부 대중교통과장은 “향후 평가로 축적된 대중교통 수단별 운행관리, 안전 등의 데이터를 일반 국민들에게 공개하고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 044-201-4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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