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2019.04.30 기획재정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 배달음식 1위 치킨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의 2018년 ‘19~34세 식생활 및 식문화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배달음식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메뉴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900명 중 56%가 ‘치킨’이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다음이 중화요리, 피자 순이었죠. ‘치느님’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랑받는 ‘국민간식’ 치킨에 숨은 경제 이야기를 살펴볼까요?

◆ 1인당 연간 치킨 지출 비용은?
2016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에서 소비된 닭고기는 약 8억 마리. 성인 기준으로 하면 1년간 1인당 20마리를 먹은 셈인데요. 1970년 1.4kg이었던 1인당 닭고기 소비량은 13.6kg에 달합니다. 그렇다면 1년간 치킨에 소비하는 비용은 얼마일까요? 2018년 소비자 1인당 치킨 지출 비용은 평균 14만 7,000원이라고 하네요.

◆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보다 치킨집이 더 많다?
늘어난 치킨 소비량만큼 치킨집도 많아졌습니다. 전국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총 2만 4453개로 전체 외식업 프랜차이즈 가맹점 가운데 가장 많으며, 통계에 포함되지 않은 작은 개인 치킨집까지 더하면 약 4만개 이상일 것으로 추산됩니다.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 수가 약 3만 6000개라고 하니, 그보다 국내 치킨 가게가 더 많다고 볼 수 있겠네요.

◆ 치킨 값 2만원 시대, 시대별 가격 변천사는?
치킨이 서민 음식의 대명사로 자리 잡은 것은 언제부터일까요? 1970년 육계 산업의 발전과 식용유 출시로 탄생한 치킨은 1960년대 초 명동에 전기구이식 통닭 가게가 들어서면서 포장메뉴로 확산되었습니다. 당시 한 마리 가격은 500원으로 짜장면 한 그릇이 50원이었던 것을 생각해보면 고급 음식에 속했죠.

올림픽 열기로 뜨겁던 1988년에는 짜장면 한 그릇이 700원, 치킨 한 마리 가격은 4,800원이었습니다. 그러다 지금은 20,000원을 넘었으니 4배 이상 몸값이 오른 상태죠. 하지만 짜장면 가격이 700원에서 4,800원으로 7배 오르고, 버스비가 140원에서 1,150원으로 8배 넘게 오른 것에 비하면 치킨 가격만 유난히 올랐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전다음기사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