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내년 ‘콘텐츠 모험투자펀드’ 1500억원…두 배 가까이 늘린다

일자리위원회, ‘콘텐츠산업의 일자리 창출 및 안전망 강화 방안’ 의결

2020.12.21 문화체육관광부
목록

정부가 가능성 있는 콘텐츠에 과감히 투자하는 ‘모험투자펀드’를 내년에는 1500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확대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1일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제18차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콘텐츠산업의 일자리 창출 및 안전망 강화 방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에는 디지털경제 시대에서의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현장 수요를 반영한 콘텐츠 인력 양성과 예술인고용 보험 및 표준계약서 적용 등 일자리 안전망 강화 방안이 담겨 있다.

문체부에 따르면 국내 콘텐츠산업은 경제의 저성장 추세에도 지난 3년간 연매출 5.2%, 수출 8.6%, 고용 2.8%의 성장세와 함께 2019년 콘텐츠산업 세계시장 점유율 7위를 기록하는 등 디지털 경제시대의 핵심동력으로 성장했다.

정부는 이번 대책에서 콘텐츠산업을 선도할 인재 양성과 일자리 안전망 구축 방안을 제시, 콘텐츠산업의 인력수급 불일치, 고용불안 등의 상황을 완화할 방침이다.

또 비대면콘텐츠 및 실감콘텐츠 등 차세대 콘텐츠산업을 육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콘텐츠기업의 성장단계별(예비-초기-도약-재도전) 맞춤형 창업 지원을 지속한다.

‘콘텐츠기업육성센터’, ‘콘텐츠코리아랩’, ‘글로벌게임센터’ 등 지역 창작공간을 중심으로 입주공간 제공, 창·제작자 간 협업, 시제품 개발 등 지역 현장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또 문체부는 문화예술 및 콘텐츠 분야 자원을 활용한 고품질 실감형·지능형 콘텐츠 제작을 지원, 신수요 창출을 통한 시장 활성화에도 나선다.

5세대 이동통신 등 신기술 기반 온라인 게임(50억원), 영화 가상영상체 특성화 기술개발(16억원), 온라인 케이팝(K-Pop) 공연콘텐츠(65억원) 등 분야별 콘텐츠 제작도 지원한다.

아울러 콘텐츠 투·융자를 확대하고 수출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제작초기단계와 소외 분야에 투자하는 콘텐츠 모험투자펀드를 2020년 873억원에서 2021년에는 1500억원으로 대폭 늘리고 완성보증의 보증 분야도 현행 음악, 영화, 게임 등 9개 분야에서 출판 등으로 확대한다.

콘텐츠기업 해외진출 시 수출마케팅, 법률, 금융·세제 등을 지원하고 해외비즈니스센터를 통해 현지 구매자를 연결하는 등 수출도 지원한다.

콘텐츠 산업의 혁신성장을 이끌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영화아카데미 사전제작과정 신설 ▲게임인재원 교육생 신기술 기반 게임 제작역량 강화 ▲2022년 경기 부천 웹융합센터 조성 등을 추진한다.

디지털 콘텐츠 시장 확대와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문화적 역량과 기술 전문성을 지닌 신기술 융·복합 인력 육성에도 투자하기로 했다.

문화기술 연구개발 전문인력 양성(100명)에 62억원, 실감콘텐츠 및 인공지능 분야의 고급인재 육성(210명)에 70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꾸려 우수 교육실습생에게 6개월간의 직무실습을 지원하는 취업연계 교육과정도 새롭게 도입한다.

아울러 교육부와 부처 협업을 통해 ‘전문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정 시 문화콘텐츠 분야를 우대한다.

콘텐츠 종사자 일자리 안전망 확충을 위해 종사자 권익보호를 위한 표준계약서 적용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영화현장 일터괴롭힘 방지 지침서(가이드라인)’도 마련, 제작자와 관리자의 준수사항을 안내하고 근로환경 실태를 조사해 영화 제작진 등 권익 보호에 취약했던 직종의 근로환경도 개선한다.

앞서 지난 10일부터는 ‘예술인 고용보험’ 제도가 시행돼 예술인도 구직급여와 출산전후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문체부는 이번 방안 추진을 통해 2022년까지 콘텐츠 산업 고용에서 2019년 대비 5.7% 성장한 70만명을, 수출은 동기 대비 29.5% 늘어난 134억 2000만 달러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매출 100억원 이상 콘텐츠 기업이 2000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현환 문체부 콘텐츠정책국장은 “코로나19로 콘텐츠업계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종사자들의 고용불안 해소와 일자리 창출이 정부의 주요한 정책 목표 중의 하나”라며 “이번 대책을 통해 고부가가치 콘텐츠산업을 육성해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노력하고 현장에서 원하는 인력이 대학 등 교육기관에서 배출될 수 있도록 산학연계 교육과 취업 지원 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정책국 문화산업정책과 044-203-2414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배달라이더 등 플랫폼 종사자 보호법 만든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