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소비트렌드 10대 키워드]
'스네이크 센스(SNAKE SENSE)'
S: 옴니보어(Savoring a Bit of Everything: Omnivores)
N: #아보하(Nothing Out of the Ordinary: Very Ordinary Day)
A: 토핑경제(All About the Toppings)
K: 페이스테크(Keeping It Human: Face Tech)
E: 무해력(Embracing Harmlessness)
S: 그라데이션K(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E: 물성매력(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N: 기후감수성(Need for Climate Sensitivity)
S: 공진화 전략(Strategy of Coevolution)
E: 원포인트업(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1. #옴니보어
다양한 선택을 넘나드는 소비
특정 세대, 문화, 성별 등에 고정됐던 소비의 전형성이 무너지고,
여러 분야에 관심을 두는 '옴니보어(잡식성)' 소비자가 뜬다.
2. #아보하
대한민국 新 행복 담론
특별히 좋은 일이 없어도, 행복한 일이 찾아오지 않더라도
아보하(아주 보통의 하루)에 만족한다.
3. #토핑경제
세상에 없던 나만의 것
피자에 토핑을 올리듯 기존의 상품(가방, 신발 등)에
창의적인 요소를 더해 비로소 나만의 상품을 완성한다.
4. #페이스테크
얼굴 인식 기술의 혁신적 미래
무생물인 기계에 표정을 입혀
사람의 얼굴과 감정을 읽어내며,
사용자의 얼굴을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5. #무해력
작고 귀여운 존재가 사랑받는 세상
자극과 스트레스를 피해
작고 귀여우며 해롭지 않은
존재들이 주는 힘에 주목한다.
6. #그라데이션K
'단일'의 개념이 희미해지는 세상
한국만을 의미했던 일명 'K' 문화는
세계화와 로컬화가 빠르게 섞이며
그라데이션이 진행 중이다.
7. #물성매력
여전히 남아있는 물성의 매력
디지털 세상에서도 소비자들은 눈으로 직접 보고,
실제로 만지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8. #기후감수성
끓는 지구에서 살아남는 법
지구와 환경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고,
기후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9. #공진화전략
너도나도 함께 성장!
서로 다른 산업, 업종, 기업이
긴밀한 연계를 맺어 함께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뜻한다.
10. #원포인트업
1%의 변화면 충분
위대한 롤모델 설정보다는
도달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설정해
실천하며 성취감을 쌓아나간다.
[출처] 트렌드 코리아 2025
[저자] 김난도 外 9명
[출판사] 미래의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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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 제138조(벌칙)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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