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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떠오르는 트렌드 키워드는?

2025.01.17 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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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주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 소개한 올해의 트렌드는 'SNAKE SENSE'입니다. 떠오르는 트렌드 키워드 10가지를 살펴보고, 푸른 뱀의 해를 맞이하여 지혜롭고 풍요로운 한 해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5년 떠오르는 트렌드 키워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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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소비트렌드 10대 키워드]

'스네이크 센스(SNAKE SENSE)'

S: 옴니보어(Savoring a Bit of Everything: Omnivores)
N: #아보하(Nothing Out of the Ordinary: Very Ordinary Day)
A: 토핑경제(All About the Toppings)
K: 페이스테크(Keeping It Human: Face Tech)
E: 무해력(Embracing Harmlessness)

S: 그라데이션K(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E: 물성매력(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N: 기후감수성(Need for Climate Sensitivity)
S: 공진화 전략(Strategy of Coevolution)
E: 원포인트업(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1. #옴니보어
다양한 선택을 넘나드는 소비


특정 세대, 문화, 성별 등에 고정됐던 소비의 전형성이 무너지고,
여러 분야에 관심을 두는 '옴니보어(잡식성)' 소비자가 뜬다.

2. #아보하
대한민국 新 행복 담론


특별히 좋은 일이 없어도, 행복한 일이 찾아오지 않더라도
아보하(아주 보통의 하루)에 만족한다.

3. #토핑경제
세상에 없던 나만의 것


피자에 토핑을 올리듯 기존의 상품(가방, 신발 등)에
창의적인 요소를 더해 비로소 나만의 상품을 완성한다.

4. #페이스테크
얼굴 인식 기술의 혁신적 미래


무생물인 기계에 표정을 입혀
사람의 얼굴과 감정을 읽어내며,
사용자의 얼굴을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5. #무해력
작고 귀여운 존재가 사랑받는 세상


자극과 스트레스를 피해
작고 귀여우며 해롭지 않은
존재들이 주는 힘에 주목한다.

6. #그라데이션K
'단일'의 개념이 희미해지는 세상


한국만을 의미했던 일명 'K' 문화는
세계화와 로컬화가 빠르게 섞이며
그라데이션이 진행 중이다.

7. #물성매력
여전히 남아있는 물성의 매력


디지털 세상에서도 소비자들은 눈으로 직접 보고,
실제로 만지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8. #기후감수성
끓는 지구에서 살아남는 법


지구와 환경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고,
기후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9. #공진화전략
너도나도 함께 성장!


서로 다른 산업, 업종, 기업이
긴밀한 연계를 맺어 함께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뜻한다.

10. #원포인트업
1%의 변화면 충분


위대한 롤모델 설정보다는
도달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설정해
실천하며 성취감을 쌓아나간다.


[출처] 트렌드 코리아 2025
[저자] 김난도 外 9명
[출판사] 미래의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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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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