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소비자물가가 지난해 동월대비 2.0% 올라 두 달째 2%대 오름세를 이어갔다.
특히 고환율과 정부의 유류세 인하분 축소로 석유류 가격이 6.3% 상승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통계청이 6일 발표한 '2025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6.08(2020=100)로 전년 동월 대비 2.0%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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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1.3%까지 낮아졌다가 이후 반등해 11월 1.5%, 12월 1.9%로 올랐으며, 올해 1월 2.2%로 2%대에 재진입한 데 이어 2월에도 2%대 상승률을 이어갔다.
지출목적별로 보면 음식·숙박(2.9%), 주택·수도·전기·연료(2.0%), 식료품·비주류음료(2.0%), 교통(2.2%), 기타 상품·서비스(4.1%), 교육(2.1%), 보건(1.3%), 가정용품·가사서비스(2.3%), 의류·신발(2.0%), 오락·문화(0.4%), 주류·담배(0.3%), 통신(0.1%) 모두 상승했다.
품목성질별로 보면 상품은 1.9% 올랐고 농축수산물 1.0%, 공업제품 2.0%, 전기·가스·수도는 3.1% 각각 상승했다.
특히 공업제품 중 휘발유 7.2%, 경유 5.3% 등 석유류는 6.3% 오르며 물가를 0.24%p 끌어올렸다.
농축수산물 물가는 1.0% 올라 지난해 12월(2.6%), 지난 1월(1.9%)에 이어 3개월 연속 상승 폭이 줄었다.
세부적으로 보면 작황 부진을 겪은 무(89.2%), 배추(65.3%) 등의 상승 폭이 두드러졌고, 산지 출하량이 증가한 파(-31.1%), 토마토(-19.5%) 등 물가는 하락했다.
집세는 0.7%, 공공서비스는 0.8%, 외식은 3.0%, 외식을 제외한 개인서비스는 2.9% 각각 올라 서비스 물가는 2.1% 상승했다.
가격 변동성이 큰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해 물가의 추세를 잘 나타내는 근원물가지수는 112.29(2020=100)로 1.8% 상승해 상승률이 전월과 동일했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114.12(2020=100)로 1.9% 올라 상승률이 전월보다 0.1%p 축소됐다.

소비자들이 체감하기 쉬운 물가 품목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119.29(2020=100)로 2.6% 올라 지난해 7월(3.0%) 이후 7개월 만에 상승 폭이 가장 컸다.
이 중 식품은 2.6%, 식품 이외는 2.5% 각각 상승했으며 전월세를 포함한 생활물가지수는 2.3% 상승했다.
계절 및 기상 조건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55개 품목으로 구성된 신선식품지수는 136.67(2020=100)로 1.4% 하락했다.
신선식품지수가 하락한 것은 지난 2022년 3월(-2.1%) 이후 2년 11개월 만이다.
이는 신선어개(2.1%)와 신선채소(1.4%)가 모두 올랐지만, 신선과실은 5.4% 하락했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는 "향후 물가는 국제유가와 기상여건 등의 불확실성이 있는 만큼 정부는 경각심을 갖고 물가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먹거리 물가안정을 위해 주요 식품원료 할당관세, 농수산물 비축·방출 및 할인지원 등을 이어가는 한편, 주요 품목별 물가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가격 불안 품목에 대해서는 대응방안을 신속히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 물가정책과(044-215-2770)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 물가동향과(042-481-2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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