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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복제물 최신 기술 한자리에 ‘스마트국토엑스포’ 개막

7월 21일부터 3일간, 확장 가상 세계 기반 온라인 전시관에서 운영

2021.07.20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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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스마트국토엑스포 핵심 콘텐츠 4 ]


① 세계적 로봇 공학자 데니스 홍이 전하는 미래 메시지

공간정보 분야 글로벌 리더 중 한 명인 데니스 홍*이 ‘가속화된 비대면 기술 시대 속 공간정보, 모빌리티 그리고 우주를 통해 만나다’라는 주제로 기조강연

* UCLA 기계공학과 교수로 ‘시각 장애인 운전용 자동차’ 세계 최초 개발(’11),
글로벌 과학전문지 ‘파퓰러사이언스’가 선정한 젊은 천재 과학자 10인에 포함(’09)


② 인기 유튜버가 영화 속 디지털 복제물을 무비 토크쇼로 조명

영화 유튜버 ‘라이너’와 과학 유튜버 ‘안될과학’이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공간정보와 디지털 복제물 국토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흥미로운 무비 토크쇼

③ 확장 가상 세계 기반 온라인 전시관에서 디지털 복제물 국토 체험

언제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온라인 전시관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전시 부스를 탐험하며 명함 교환, 문자 상담 등으로 전 세계 공간정보 전문가와 소통

데이터의 구축과 가공, 활용과 솔루션, 플랫폼 서비스 등 디지털 복제물 국토의 全 주기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메인 테마 전시관 조성

④ 온라인 회의 시스템을 통한 비즈니스 교류 플랫폼

전시 참가기관이 해외 바이어 등과 온라인으로 회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채팅, 동시통역 등) 지원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가 주최하고 공공기관 등*이 공동 주관하는 공간정보 분야의 국내 최대 행사인 「2021 스마트국토엑스포」가 7월 21일부터 23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국토정보공사(LX), 공간정보품질관리원, 국토연구원, 공간정보산업진흥원, 공간정보산업협회, 한국공간정보산업협동조합


올해로 13회를 맞는 이번 엑스포는 “또 하나의 대한민국, 디지털 복제물 국토*가 미래를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하여, 디지털 복제물 국토로 대표되는 공간정보 분야의 최신기술을 한 자리에 모아 소개하고 비즈니스 기회 등을 제공하는 공간정보 분야 소통·교류의 장이다.

* 국토의 지능적 관리와 국민 삶의 맞춤형 문제 해결을 위하여 현실세계를 디지털 세계로 모사하고 가상화 기술로 연결한 국토(위치) 관점의 정보체계


엑스포 관람객들은 확장 가상 세계* 기반의 온라인 전시관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전시부스를 체험할 수 있으며, 공간정보 산업동향·최신기술 등을 소개하는 컨퍼런스·쇼케이스 등을 행사 누리집 뿐 아니라 유튜브를 통해서도 관람할 수 있다.

* 가공·초월을 의미하는 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 가상세계
** 행사 누리집: www.smartgeoexpo.kr / 유튜브 채널: SmartGEOExpo


(개막행사) 공간정보 최신기술을 소개하는 전문가 강연으로 진행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되는 개막행사에서는 세계적 로봇공학자인 데니스 홍(UCLA 기계공학과 교수)이 기조 강연에 나서 모빌리티 로봇 ‘알프레드 2’의 개발과정을 설명하는 등 공간정보 융·복합 최신기술과 공간정보가 만들어갈 새로운 미래전망을 소개한다.

한편, 인기 유튜버(라이너, 안될과학)가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속에 등장하는 공간정보 관련 첨단기술을 일반 국민의 시각에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무비 토크쇼를 실시간으로 진행한다.

(전시행사) 디지털 복제물 신기술과 사업 콘텐츠를 모은 확장 가상 세계 방식

디지털 복제물 국토의 개념과 사업현황, 실증모델을 소개하는 디지털 복제물 국토 테마관을 중심으로, 디지털 복제물의 구축에서 활용(안전·생활 편의 등)까지 全 주기에 걸친 각종 기술·제품 등을 관람객의 ‘아바타’가 온라인에서 직접 살펴보고 이용해볼 수 있다.

자율주행지도를 구축하는 라이다(LiDAR*), 빅데이터를 활용한 부동산 입지분석, 드론 비행운영시스템 등 공간정보 분야의 최신기술이 돋보이는 전시 콘텐츠에 관람객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 ‘light’와 ‘radar(radio detection and ranging)’의 합성어로, 레이저 펄스를 발사하여 그 빛이 대상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것을 받아 물체까지 거리 등을 측정하고 물체 형상까지 이미지화하는 기술


올해는 국내 굴지의 공간정보 기업(가이아쓰리디, 다비오, 올포랜드, 케이티, 한컴인텔리전스 등)은 물론, 해외 공간정보 기업*까지 약 70여 개 기업이 참가한다.

* 블루마블(Blue Marble, 미국), 벡셀(Vexcel, 오스트리아), 아우스터(Ouster, 미국), 에스피에이치(SPH, 중국), 파로(Faro, 미국), 플래닛(Planet, 미국) 등


(비즈니스) 온라인 컨퍼런스·비즈니스 프로그램으로 소통·교류

공간정보의 최신 기술동향과 정책방향 등을 조명하는 컨퍼런스에 공공기관(국토교통부·국토지리정보원·국토연구원 등)은 물론, 국내외 민간기업·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디지털 전환 시대의 핵심 기반 산업으로서 공간정보의 역할을 논의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국국토정보공사의 공간정보 사업계획을 온라인으로 소개하여 민간의 사업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해외기관의 사업동향 및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국내기업의 최신기술을 홍보하여 사업기회를 창출하는 글로벌 쇼케이스도 개최한다.

전시에 참가하는 국내외 기관은 온라인 회의 시스템(채팅·동시통역 등 지원)을 통해 해외 바이어와 실시간 비즈니스 미팅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행사 종료 후에도 온라인 비즈니스 미팅룸을 지속 운영하여 민간의 해외사업 수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남영우 국토정보정책관은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안전하면서 접근성 높은 행사운영이 가능하도록 확장 가상 세계 기반의 온라인 전시 플랫폼을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등 대비해왔다”며, “이번 엑스포를 통해 디지털뉴딜 정책의 핵심인 공간정보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한 자리에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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