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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국토부, 보잉 737 맥스 항공기 운항재개 조치

‘21년 11월 22일부터 국내 영공통과 및 이·착륙 금지 해제

2021.11.19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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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2건의 추락사고 이후 ‘19년 3월부터 운항 중지된 보잉 737 맥스 항공기의 운항 재개를 11월 22일부터 허용한다고 밝혔다.

보잉 737 맥스 항공기의 추락사고가 ‘18.10월(인도네시아), ’19.3월(에티오피아)에 2건 발생한 이후, 전 세계적으로 동 기종 항공기 운항이 중지되었고, 국내에서도 ‘19.3.14일부터 국내 영공통과 및 이착륙을 금지(~’21.11.21일 까지) 하였다.

이후, 보잉 737 맥스 설계·제작당국(美, 보잉사/FAA)에서 사고 원인에 대한 문제점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전 세계 운영자에게 감항성개선지시서*(AD: Airworthiness Directive)를 발행(‘20.11.20)하여 개선토록 지시하였고,

* 감항성개선지시서: 항공기 등에 불안전한 상태가 존재하거나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소유자 등에게 검사, 교환, 수리 등을 지시하거나 제한사항 등을 정하여 비행안전을 확보하도록 하는 지시서


▸ (문제점) 받음각(AOA, Angle of Attack) 센서 고장 시, 상승각이 높은 것으로 오인해 기체 기수를 자동으로 낮추는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 Maneuvering Characteristics Augmentation System)이 작동하여 비행 중 기수가 비정상적으로 하강

⇒ (개선내용) 비행조종컴퓨터(FCC, Flight Control Computer), 조종석 계기판 지시계통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받음각 센서계통 작동점검, 조종사 비행교범

개정(조종절차 및 비상대응 절차 등 추가) 및 조종사 추가 교육훈련 등
* (업데이트 사항) 양쪽 받음각 데이터의 값을 비교하여, 센서 값이 5.5°이상 차이날 경우 MCAS 작동 해제, 조종석 화면에 경고 메시지(“AOA Disagree”) 시현 등


이러한 문제점 개선에 따라, ’20.11월경부터 미국,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 점차적으로 운항을 허가하여 현재는 전 세계 195개국 중 179개국이 운항제한을 해제하였으며, ‘21.11.2일 기준으로 22개국 31개 항공사가 보잉 737 맥스 항공기를 운항 중에 있다.

국토교통부는, 제작당국(FAA)에서 문제점 개선을 위해 발행한 감항성개선지시서(AD)를 국내에서 보잉 737 맥스 항공기 2대를 운영하고 있는 이스타항공이 이행하도록 지시(‘21.3)한 바 있으며, ’20.11월경부터 운항을 먼저 재개한 외국 737 맥스 항공기의 안전성 및 운항데이터*에 대해 지난 1년간 모니터링을 실시하였고, 항공사 및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안전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여 운항 재개를 허용하기로 결정하였다.

* 전 세계 737 맥스 운항재개 현황 및 신뢰성 : ‘20.11월 이후 현재까지 누적비행시간은 506,332시간, 누적비행횟수는 206,856회이며, 사고 등 특이한 문제점 없음


국토교통부는 향후 737 맥스 항공기 운영재개와 신규 도입을 하는 경우, 문제점 개선(감항성개선지시) 이행 및 조종사 교육훈련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는 등 737 맥스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해 항공안전감독관의 안전감독 활동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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