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23년 1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023.02.27 산업통상자원부
목록

'23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4.0%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0.5%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9.1% 증가 -


 

 

<‘23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온오프리안 매출 증감률.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6pixel, 세로 19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9pixel, 세로 163pixel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전년대비 이른 설 명절(2.1.1.22.)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 등으로 오프라인 부문(0.5%)다소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부문(9.1%) 증가세(전년대비)가 지속되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4.0% 상승

 

(오프라인) 설 명절 휴점에 따른 방문객수 감소와 위생용품 등 생활/가정 분야 온라인 구입이 확대되면서 전체적으로 매출 부진

 

(온라인) 해외여행 재개, 설 선물용 e쿠폰, 공연·행사 활성화 등에 따른 서비스/기타 분야의 상승세를 중심으로 전체적인 매출 성장 기록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11) 7.18 / 7.60 (’22.12) 7.66 / 7.42

(’23.1) 7.51 / 7.20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2

‘2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

전체

13.9

4.7

7.1

10.6

10.1

9.2

9.7

15.4

7.5

7.3

8.4

6.7

4.0

오프라인

18.4

3.8

6.3

10.2

9.3

9.3

12.1

14.5

6.0

6.4

8.5

9.0

0.5

온라인

9.1

14.2

7.9

11.0

11.0

9.1

7.3

16.4

9.1

8.2

8.3

4.3

9.1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4.7%)·서비스/기타(18.1%)매출은 상승하였으나, 생활/가정(2.2%)·해외유명브랜드(7.2%)매출은 하락

 

(오프라인) 생활/가정(10.0%)·해외유명브랜드(7.2%)에서 매출이 하락하였으며, 아동/스포츠(6.7%)·서비스/기타(8.9%)는 매출 상승

 

- 해외유명브랜드'20.3(19.4%) 이후 처음으로 매출 감소세 기록

 

(온라인) 아동/스포츠(4.4%) 분야를 제외한, 가전/문화(6.1%)·식품(10.7%)·서비스/기타(27.3%) 대부분 품목군에서 매출 상승

 

<’23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문화

패션/

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4.0

(100)

4.7

(12.9)

2.7

(12.2)

0.3

(4.5)

3.5

(38.9)

2.2

(11.9)

18.1

(14.7)

7.2

(4.9)

오프라인

0.5

4.0

0.6

6.7

0.0

10.0

8.9

7.2

온라인

9.1

6.1

4.6

4.4

10.7

4.1

27.3

-


 

(구매건수·구매단가) 편의점을 제외한 모든 오프라인 매장의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가 감소했으며, 구매건수는 대형마트(3.4%)·SSM(3.5%)감소폭이 컸고, 구매단가는 백화점(3.3%)의 감소폭이 가장 큰 것으로 집계

 

<’23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5.3

3.4

0.5

7.7

3.5

구매단가

5.6

0.4

3.3

0.7

1.1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 증가(2.3%p)

 

오프라인 업태 중 대형마트(1.4%p)·백화점(1.3%p)·준대규모점포(0.3%p)매출 비중은 줄고, 편의점(0.6%p)소폭 증가

 

<’22vs. ’23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2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3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2년 1월.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3pixel, 세로 29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23년 1월.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3pixel, 세로 302pixel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전년 대비 이른 설 명절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 등으로 편의점(8.4%)제외한 대형마트(3.8%)·백화점(3.7%)·SSM(4.5%)매출 감소하면서, 오프라인 전체 매출은 0.5% 감소

 

(대형마트) 스포츠(2.8%)·잡화(0.7%)·의류(0.2%) 품목군에서 소폭 증가했으나, 가정/생활(6.9%)·가전/문화(4.0%)·식품(3.8%) 대부분의 품목군에서 감소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은 3.8% 감소

 

(백화점) 소비심리 위축 및 해외여행 재개 등으로 해외유명브랜드(7.2%) 매출 감소하였으며, 가정용품(18.4%)·여성정장(3.4%) 등이 부진하면서 전체 매출은 3.7% 감소

 

(편의점) 명절 연휴 방문객수 증가, 잡화(23.7%)·생활용품(19.5%) 전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8.4% 증가

 

(준대규모점포) 환율 하락으로 수입산 매출이 감소한 농수축산(7.2%) 비롯, 전 품목의 매출이 떨어지면서 전체 매출은 4.5% 감소

<’231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0.5

3.8

3.7

8.4

4.5


 

(점포당 매출) 대형마트(2.5%)·백화점(3.7%)·편의점(0.4%)·SSM(3.5%) 등 모든 업태에서 감소

 

(점포수) 편의점(8.9%)이 크게 늘고, 대형마트(1.3%)·SSM(1.1%)소폭 감소

 

<’231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3.6

2.5

3.7

0.4

3.5

점포 수 증감률

8.5

1.3

0.0

8.9

1.1


 

 

온라인 유통업체


 

설 선물용 e-쿠폰, 해외여행 상품 등 판매 호조가 지속되면서 서비스/기타(27.3%) 매출 상승세가 유지되었고, 다양한 할인행사로 화장품(12.2%) 매출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전체 매출은 9.1% 증가

 

선물세트·냉동 간편식 등의 판매 호조로 식품(10.7%) 매출이 증가했으며, 일부 업체들의 직매입 및 특가 판매 등 마케팅 전략으로 가전/전자(6.5%) 분야 매출 상승

 

<‘231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매출증감률

9.1

6.5

1.2

0.2

7.7

12.2

1.7

10.7

4.1

27.3

매출비중

100.0

21.0

2.0

7.8

2.4

5.1

3.1

28.0

14.3

16.2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빅데이터기반 미래국방 신기술 예측 책자 발간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