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설 명절을 맞아 소비자의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할인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민관 협력을 강화한다.
우선, 농축산물 정부 할인지원 규모를 당초 600억원에서 700억원으로확대한다. 최근 각 기관에서 발표한 설 상차림 비용이 전년보다 증가하는 것으로나타남에 따라 할인지원 대상 품목을 확대하고, 규모도 늘리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할인지원 대상 품목은 설이 가까워질수록 늘어나 당초 28개 품목에서 31개 품목으로 늘어난다. 설 2주전(1.16~1.22)에는 배추, 돼지고기(앞다리) 등 기존 할인지원 품목(14품목)에 감귤, 만감류, 대파, 얼갈이, 열무, 도라지, 고사리, 봄동, 파프리카, 새송이버섯이 추가되고, 설 1주전(1.23~1.29)에는 소고기(양지, 설도), 당근, 양배추, 시금치, 청양고추, 애호박, 오이가 추가되고 계란, 토마토, 방울토마토가 제외된다. 소비자들이 시기별 할인지원 대상 품목을 확인하고 장을 보게 되면 보다 저렴하게 상차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로페이 농할상품권도 추가 발행한다. 기존에총액 200억원 규모로 발행하였으나, 전액 소진됨에 따라 66억원 규모를 추가 발행하여 소비자에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이와 별도로 한우자조금, 한돈자조금 등 생산자단체 중심의 할인행사도 추진한다. 한우는 1월 18일부터 29일까지 농축협 하나로마트, 대형마트 및주요 온라인몰 등에서 등심, 양지, 불고기·국거리 부위를 30~50%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한돈자조금도 대형·중소형마트와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국내산 돼지고기에 대한 할인행사를 추가로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김치업체 등 식품업계도 자체 할인 공급을 통해 소비자 부담을 완화하는데 동참할 계획이다. 주요 식품기업와 김치협회 회원사는 대형마트, 편의점, 이커머스 등에서 김치, 라면, 과자, 장류 등 800여개 제품에 대해 최대 50% 할인행사를 추진한다. (붙임 참조)
최근 설 명절을 맞아 다양한 기관에서 차례상 비용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서로 다른 조사 결과를 보도하여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고 있으나, 각 기관별로조사대상 지역, 품목, 규격 등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특히 올해 상차림 비용이 지난해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은 지난해 소고기, 배추, 무가격이 지나치게 낮아 이로 인한 기저효과가 발생한 것임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