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2025 통계로 보는 1인가구

글자크기 설정
목록
Ⅰ. 인구·가구·생활
□ 2024년 1인가구는 전체 가구의 36.1%인 804만 5천 가구임
 ㅇ '24년 1인가구는 전체 가구의 36.1%인 804만 5천 가구이고, 연령대별 비중은 70세 이상 19.8%, 29세 이하 17.8%, 60대 17.6%, 30대 17.4% 순임 (7~8쪽)
□ 2024년 1인가구 10가구 중 4가구(42.7%)는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함
 ㅇ '24년 1인가구는 경기가 177만 5천 가구(22.1%)로 가장 많고, 서울(20.6%), 부산(6.8%), 경남(6.2%) 순으로 전체 가구의 분포와 유사함 (9쪽)
 ㅇ '24년 지역별로 1인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차이가 있으며 서울이 39.9%로 가장 높고, 대전(39.8%), 강원(39.4%), 충북(39.1%), 경북(38.9%) 순임 (10쪽)

Ⅱ. 주거
□ 2024년 1인가구의 거처는 단독주택(39.0%), 아파트(35.9%) 순임
 ㅇ '24년 1인가구의 거처는 단독주택 39.0%, 아파트 35.9%, 연립·다세대 11.7% 순이고, 전체 가구보다 단독주택, 주택이외의 거처 거주 비중이 높았음 (11쪽)
 ㅇ '24년 1인가구의 주택 소유율은 32.0%이고(전체가구는 56.9%), 연령대가 높을수록 높아져 70세 이상이 50.9%로 가장 높았고, 60대(43.7%), 50대(38.6%) 순임 (12쪽)

Ⅲ. 고용
□ 2024년 1인가구 중 취업가구는 510만 가구로 전년보다 42만 6천 가구 증가
 ㅇ '24년 10월 1인가구 중 취업가구는 510만 가구이고, 연령대별로는 50~64세(26.2%), 30대(24.4%), 15~29세(18.6%) 순으로 많음 (17쪽)
   - 1인가구 중 취업가구의 산업별 비중은 사업·개인·공공서비스업(42.3%), 도소매·숙박음식점업(18.1%), 광·제조업(14.2%) 순으로, 전체보다 사업·개인·공공서비스업의 비중이 큼 (18쪽)
   - 1인가구 중 취업가구의 직업별 비중은 전문가 및 관련종사자(24.8%), 사무종사자(16.8%), 단순노무종사자(15.3%) 순으로 전체 취업자보다 전문가 및 관련종사자의 비중이 큼 (19쪽)
 ㅇ '24년 10월 1인가구의 주당 평균 취업 시간은 38.2시간으로 전체 취업자(38.9시간) 보다 짧으며, 전년대비 0.3시간 감소함 (20쪽)

Ⅳ. 소득·소비·자산
□ 2024년 1인가구의 연간 소득은 3,423만 원으로 전체 가구의 46.1% 수준임
 ㅇ '24년 1인가구의 연간 소득은 3,423만 원으로 전년대비 6.2% 증가하였으며, 전체 가구(7,427만 원)의 46.1% 수준임 (22쪽)
 ㅇ '24년 1인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은 168만 9천 원으로 전체 가구(289만 원) 대비 58.4% 수준이고, 주거·수도·광열(18.4%), 음식·숙박(18.2%) 순임 (24쪽)
 ㅇ '25년 1인가구 자산은 2억 2,302만 원으로, 전체 가구(5억 6,678만 원)의 39.3%, 부채는 4,019만 원으로 전체 가구(9,534만 원)의 42.2% 수준임 (25쪽)

Ⅴ. 건강·복지
□ 2024년 1인가구의 월평균 보건지출은 12만 2천 원임
 ㅇ '24년 1인가구의 월평균 보건지출은 12만 2천 원으로 전체 가구(22만 5천 원)의 54.2% 수준이고, 지출 비중은 외래의료서비스(41.7%), 의약품(18.6%) 순임 (27쪽)
 ㅇ '24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는 1인가구는 139만 7천 가구이며, 수급대상가구 10가구 중 7가구(74.2%)가 1인가구로 그 비중이 매년 증가 추세임 (28쪽)
 ㅇ '25년 19세 이상 1인가구가 노후를 보내고 싶은 방법은 취미활동이 44.7%로 가장 많았고, 여행·관광활동(26.3%), 소득창출활동(13.5%) 순임 (30쪽)

Ⅵ. 사회적 관계
□ 2025년 1인가구 2가구 중 1가구(51.1%)는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만족함
 ㅇ '25년 1인가구 중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중은 51.1%로, 전체 인구의 만족 비중(55.5%)보다 4.4%p 낮았음 (32쪽)
 ㅇ '25년 1인가구 중 68.9%는 몸이 아플 때, 45.6%는 돈을 빌려야 할 때, 73.5%는 우울할 때 도움받을 사람이 있으며, 각각 전체 평균보다 낮았음 (33쪽)
   - '25년 1인가구 중 평소 자주·가끔 외롭다고 응답한 비중은 48.9%로 전체(38.2%) 대비 10.7%p 높았음 (33쪽)
Ⅶ. 여가
□ 2025년 1인가구의 주말 주된 여가활동은 동영상 콘텐츠 시청(75.7%)임
 ㅇ '25년 1인가구의 주말 여가활동은 동영상 콘텐츠 시청이 75.7%로 가장 많고, 휴식(73.2%), 컴퓨터 게임·인터넷 검색(22.0%), 취미·자기개발(17.8%) 등의 순임 (35쪽)
 ㅇ '24년 1인가구의 여가활동의 주된 목적은 개인의 즐거움을 위해가 43.4%로 가장 많았고, 마음의 안정과 휴식을 위해(20.1%), 건강을 위해(14.7%) 순임 (36쪽)
 ㅇ '24년 1인가구의 하루 평균 여가시간은 평일 4.5시간, 주말 6.4시간이며 전체 인구보다 길었음 (38쪽)

※ 자세한 내용은 붙임 참조

“이 자료는 국가데이터처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이전다음기사

다음수업 리더 교사,나눔과 열정으로 혁신에 앞장서다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히단 배너 영역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123대 국정과제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MY 맞춤뉴스 AI 추천

My 맞춤뉴스 더보기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오늘의 멀티미디어

정책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