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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112, 110, 외우기 쉽쥬?

10월 28일부터 긴급전화번호 통합서비스 시행

2016.11.01 정책기자 김민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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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9, 182, 118. 다음 숫자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어쩌면 숫자 암호처럼 보일 수 있다.
119, 112. 이 숫자는 무엇처럼 보이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119는 소방, 112는 경찰이라고 쉽게 떠올릴 것이다. 1399, 182, 118 역시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약 20여가지 긴급신고번호 중 일부이다.

긴급신고전화를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 투표를 해 본 결과 많은 국민들이 수많은 긴급신고전화번호를 인지하지 못했다.(적색 테두리가 정답)
긴급신고전화를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 투표를 해 본 결과 많은 국민들이 수많은 긴급신고전화번호를 인지하지 못했다.(적색 테두리가 정답)

1399는 불량식품, 182는 실종 및 범죄상담, 118은 사이버 테러와 관련한 긴급신고번호이다. 이처럼 생소한 번호를 인식하고 있는 시민들은 많지 않았다. 그렇다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된 긴급신고번호로 전화를 해서 골든타임을 놓치고 행정력이 낭비되는 일이 종종 발생했다.

직접 거리에 나가 20명의 시민들에게 투표를 해본 결과 긴급신고전화번호를 제대로 알고 있는 시민은 2~3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112 경찰신고와 같이 생각 속에 무의식처럼 자리잡고 있는 번호는 모두가 알고 있었다.

2016년 10월 28일부터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가 시행됩니다.(사진=국민안전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안전처는 경찰청, 국민권익위원회와 함께 긴급신고전화를 3개의 번호로 통합했다.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는 지난 7월 광주, 전남, 제주도를 시작으로 10월 28일 전국에 본격적으로 실시됐다. 이를 통해 국민의 신고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고, 긴급상황에 신속한 대응과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다.

시범운영 결과 97%의 국민들이 긴급상황에 통합된 번호로 알맞게 신고를 하여 재난 및 소방은 119, 범죄신고는 112라는 것을 잘 인식하고 있었다. 이렇게 긴급신고전화가 통합된 데에 대해 한 대학생은 “수많은 긴급신고전화번호가 있었을 때는 제대로 알 수 없었지만 3개의 번호로 통합돼 간편하고 쉽게 신고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기존의 긴급신고전화번호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새롭게 긴급신고전화번호를 통합하였다.(사진=국민안전처)

기존의 긴급신고전화번호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새롭게 긴급신고전화번호를 통합했다.(사진=국민안전처)

재난 및 소방은 119, 범죄는 112, 민원 및 상담은 110으로 대표되는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기관별 연계시스템이 구축돼있다는 것이다. 긴급신고전화가 접수되면 상황에 따라 119와 112가 동시에 정보를 공유하여 공동대응과 동시 출동이 가능하며, 통합지리정보시스템(GIS)의 지리정보 데이터를 표준화시켜 혼란을 줄이고 정확성을 높혔다.

또한, 해양사고(122) 신고번호가 소방(119)에 통합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현장에서의 인명구조가 가능해졌다. 이처럼 통합된 긴급신고전화는 ‘원콜 서비스’로 국민의 재산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각 관계기관이 협업을 통해 거미줄처럼 촘촘한 신고대응망을 구축하고 있다.

각 기관별 연계시스템 구축을 통해 정확하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사진=국민안전처)
각 기관별 연계시스템 구축을 통해 정확하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사진=국민안전처)

다만, 소방, 경찰과 관련한 민원이 접수되었을 경우 기존에는 110(민원 및 상담)으로 이관시켜 행정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이 과정에서 국민들이 민원 해결을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오래 소요됨에 따라 자체적으로 민원처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직접 민원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개선됐다.

민원 및 상담(110) 서비스 역시 기존에는 주간에만 운영되어 야간에는 민원상담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였으나, 119와 112로부터 이관된 비긴급 민원신고의 경우에는 1년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서비스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한층 더 강화했다.

이러한 긴급신고전화통합서비스는 해외 선진국에서도 운영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에는 1930년대부터 긴급신고는 999, 비긴급신고는 101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 미국 역시 긴급신고는 911, 민원처리는 311로 구분했다.

우리나라와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 독일의 경우도 경찰은 110, 재난은 112, 통합민원은 115로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해외 선진국들의 경우도 다양한 긴급신고번호를 통합해 국민들이 인지하기 쉽고, 긴급신고번호 본연의 목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회적, 경제적으로 모두 국민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긴급전화통합서비스.(사진=정책브리핑)
사회적, 경제적으로 모두 국민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긴급전화통합서비스.(사진=정책브리핑)

이러한 긴급신고전화번호 통합서비스는 OECD 34개국 중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29개 국가가 운영할 정도로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긍정적 측면이 검증됐다고 할 수 있다.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는 앞으로 우리 생활 속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다가오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경제적 측면에서도 긴급전화통합서스를 통해 연간 약 3,000억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렇게 절약한 예산은 국민의 삶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다른 곳에 사용될 수 있다. 즉, 연간 3,000억원의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셈이다.

이러한 내용에 대해 거리에서 만난 한 시민은 “앞으로 국민을 지켜주는 든든한 번호가 되어주길 바란다.”며 긴급신고전화에 대한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지하철 역에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를 알리고 있는 홍보물.
지하철 역에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를 알리고 있는 홍보물.

기존에 해당되는 긴급신고전화번호를 몰라 잘못된 곳에 걸었던 기억이 있는가?
앞으로는 소방 및 재난은 119, 범죄는 112, 민원 및 상담은 110만 잊지않고 기억한다면 암호같았던 수많은 긴급신고전화번호에서 벗어나 신속하고 정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김민중
정책기자단|김민중
1226alswnd@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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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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