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알뜰폰 가입자 가운데 10대 이하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는 소식이다. 알뜰폰하면 ‘노인폰’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통신비가 저렴한데다 자녀들의 데이터 이용을 제한하려는 부모들이, 알뜰폰을 선택하면서 알뜰폰이 ‘청소년폰’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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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알뜰폰을 구입한 보령 대천동 우체국. |
3월 31일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2월 우체국 알뜰폰 판매 실적에서 10대 이하 점유율이 14.3%로 나타났다. 이는 40대의 판매 비중인 22.2%에 이어 연령대별 2위 기록이라고 한다. 알뜰폰의 기존 주 소비층인 50대(13.8%), 60대(14%)보다 10대 비중이 높게 나타난 것이다.
우체국 알뜰폰은 누적 판매량 가운데 60대 비중이 예전엔 22~23%였는데 2월에는 17.6%까지 낮아졌고, 10대 이하 비중은 눈에 띄게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10대 비중이 높아지는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통신비에 있다.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우체국 알뜰폰은 가입자당 납부요금이 월 1만2,158원으로 이동통신 3사보다 66% 저렴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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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알뜰폰 온라인 숍. |
2013년 9월 27일 도입된 우체국 알뜰폰은 현재 80종의 요금제를 판매하고 있다. 전국 주요 1,500개 우체국에서 이용 가능하며 온라인에서도 가입할 수 있다. 알뜰폰 가입자만도 70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지난 4월 3일 미래창조과학부는 국내 알뜰폰 가입자가 2월 말 기준 약 696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6,075만 명)의 11.5%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제, 알뜰폰 가입자 700만 시대가 열렸다. 알뜰폰 가입자 600만 명을 기록한 지 1년 3개월 만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알뜰폰 요금제를 개편해 통신비 부담을 대폭 줄인 21개 상품을 이달부터 판매하고 있다. 알뜰폰 가입과 함께 제휴카드를 발급받아 통신비를 자동이체할 경우 최대 월 1만 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오는 6월부터는 스마트폰으로도 우체국 알뜰폰 가입이 가능해져 소비자 이용 편의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알뜰폰을 가입할 수 있는 ‘알뜰폰 모바일 스토어(가칭)’을 구축한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과 기존 온라인 우체국에 입점한 10개 알뜰폰 상품 대부분을 스마트폰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된다.
필자 역시 알뜰폰을 사용한지 4년째에 접어들었다. ‘요금이 싼 대신 뒤처지는 불리한 면이 있지 않을까?’ 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최고의 만족을 누리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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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요금이 550원. 2월 요금이다. |
알뜰폰 요금이 550원! 믿기지 않는 요금이다. e메일처럼 통신비 무료인 시대를 그려 봤었는데 꿈이 이루어진 것 같으니 말이다. 우체국 알뜰폰 출시 때부터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지만, 불편한 점은 전혀 없다.
우체국 알뜰폰은 지난해 연초에 요금을 한푼도 내지 않아도 월 50분의 무료 통화가 가능한 ‘0원 요금제’(일명 제로 요금제)를 선보이며 선풍적인 인기를 끈 바 있다. 당시 필자도 ‘제로 요금제’로 갈아탔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우체국 알뜰폰은 요금이 저렴(10초에 18원, 문자 1건당 20원)하고 기본요금이 없다. 또 50분 무료 통화를 제공한다.
안그래도 통신 요금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요즘, 알뜰폰은 복지가 녹아 있는 ‘좋은 정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안선희 ansun306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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