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보행자 중심 설계란 이런 것 ‘덕수궁 돌담길’

사람과 안전 중심 도로 설계기준 적용 현장 가보니

2019.02.27 정책기자 윤혜숙
목록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정부 주도의 산업화와 함께 급격한 도시화가 이뤄졌다. 농촌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몰려드는 이촌향도 현상이 일어나면서 공장 주변에 사람과 물자를 실어 나르는 널찍한 도로가 건설됐다. 그 과정에서 오래된 주택과 구불구불한 골목길이 사라져갔다.

하늘로 치솟은 고층건물과 그 사이에 직선형 도로가 늘어날수록 전국 곳곳의 도시 풍경은 닮아갔다. 획일화된 도시의 모습에서 그 지역만의 고유한 특색을 찾기 어려워졌다. 반세기가 지난 지금, 도시재생이 화두가 되고 있다.   

지난 10일 국토교통부는 보행자의 안전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도로 설계기준인 ‘도시지역도로 설계 가이드’와 ‘교통정온화 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제정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차량과 속도 위주로 설계된 도시지역 내 도로가 사람과 안전 중심으로 바뀌는 것이다. 그동안 지역 여건을 고려하지 않는 설계방식으로 시민 생활중심의 도로, 보행자를 고려한 도로를 건설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토지이용형태에 따라 특화된 설계(출처=국토교통부)
토지 이용형태에 따라 특화된 도로 설계 가이드.(출처=국토교통부)


도로 설계 가이드는 기존의 도시지역을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으로 세분화해 토지 이용형태에 따라 특화된 설계를 유도한다. 기존의 설계속도보다 낮은 설계속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해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한 휴식공간과 편의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차도를 줄이고 보도를 확대하는 ‘파클렛(Parklet)’,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의 안전지대 역할을 하는 ‘옐로 카펫(Yellow Carpet)’, 차량의 속도저감 유도가 가능한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시설 등 새로운 도로 설계기법도 담고 있다.

보행자 중심
보행자의 안전을 최대 확보한 도로 설계기법.(출처=국토교통부)
 

교통정온화란 ‘교통을 조용히 시킨다, 진정시킨다’ 라는 의미로, 보행자에게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물리적 시설을 설치하여 자동차의 속도와 통행량을 줄이는 기법을 뜻한다. 국내에서도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교통정온화 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지난해 교통안전 종합대책의 세부과제로 포함해 추진했다.

교통정온화의 주요 시설에는 △ 지그재그 도로 △ 차로 폭 좁힘 △ 고원식 교차로 및 횡단보도 △ 차량진입 억제시설 △ 소형 회전교차로 △ 과속방지턱 △ 노면 요철포장 등이 있다. 

덕수궁 돌담길 입구 덕수궁 대한문이다.
덕수궁 돌담길 입구는 덕수궁 대한문에서 시작한다.
 

국토교통부의 소식을 접하자마자 덕수궁 돌담길이 떠올랐다. 사계절 어느 때 가더라도 걷기 좋은 길이어서 시간 날 때마다 산책삼아 걷는 길이다.

덕수궁 돌담길은 덕수궁 정문인 대한문에서 시작해서 정동교회를 지나 경향신문사까지 이어진다. 보행자를 위한 ‘보도’와 차가 다니는 ‘차도’가 공존하는 도로이면서 가로수와 화단이 조성된 ‘녹도’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도입한 우리나라 최초의 사례에 해당한다. 

차도를 가운데 두고 양쪽 보도의 폭이 훨씬 넓다.
좌우의 보도에 비해 가운데 차도의 폭이 훨씬 좁다. 그래서 드나드는 차량보다 길을 걷는 행인들이 많다.
 
차도와 보고 사이의 경계가 확실히 구분되어 있다.
차도와 보도 사이가 석고석 페이빙스톤으로 포장돼있어 경계가 확실하고, 보도는 점토블럭으로 포장되어 있어 표면이 미끄럽지 않다.
 

덕수궁 돌담길을 천천히 걸어가면서 과연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도로 설계 가이드에 적합한 보행자 중심의 도로인지 살펴보았다.

일단 차도와 보도의 구분이 명확하다. 좌우의 보도에 비해 가운데 차도의 폭이 훨씬 좁다. 차도와 보도 사이의 경계선이 분명하다. 보행자의 안전한 보행권 확보를 위해 울퉁불퉁한 석고석 페이빙스톤으로 포장했다. 널찍한 보도는 자연친화적인 점토블럭으로 포장해서 시멘트에 비해서 표면이 미끄럽지 않다. 

차도를 지그재그로 구불구불하게 만들었고, 차도 중간에 과속방지턱이 설치되어 있다.
차도를 지그재그로 구불구불하게 만들었고, 차도 중간에 과속방지턱이 설치되어 있어서 차의 속도가 줄어든다.
 

차도를 직선으로 만들지 않고 지그재그로 구불구불하게 만들어 차의 속도를 줄일 수 있다. 차도 중간에 널찍한 과속방지턱이 설치되어 있다. 차도가 좁아서 차도를 횡단하기도 수월하건만 거의 50m 간격으로 횡단보도가 있다. 

정동교회 앞 소형교차로가 있다.
정동교회 앞 소형교차로가 있어서 차가 잠시 멈춘다.
 
옐로 카펫
횡단보도 앞에 노란 옐로 카펫이 설치되어 있어서 보행자의 안전거리를 확보한다.
 

덕수궁 돌담길의 중간쯤에 정동교회가 있다. 그 앞에 소형 회전교차로가 있어서 차가 일단 멈춘 뒤에 이동 방향을 정한다. 횡단보도 앞에는 노란색의 옐로 카펫이 설치돼 보행자의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있다.

덕수궁 돌담길을 걸으면서 유심히 살펴보니 보도 곳곳에 소화기 시설이 보였다. 지하에 소화전이나 지상의 소화기가 구비돼 있어서 화재와 같은 비상시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보도 곳곳에 설치된 소화 시설이 있어서 화재에 대비할 수 있다.
보도 곳곳에 설치된 소화 시설이 있어서 화재에 대비할 수 있다.
 

덕수궁 돌담길은 국토교통부가 언급한 교통정온화 시설이 도로 곳곳에 설치돼 있어 사람도, 차도 여유를 갖고 느릿하게 이동할 수 있는 그런 곳이다. 그동안 필자를 비롯한 많은 행인들이 덕수궁 돌담길을 찾아서 걷고 또 걸었던 이유를 체험하는 시간이었다. 

앞으로 서울 시내 곳곳에 보행자의 안전과 건강까지 생각하는 보행자 중심의 도로가 늘어난다고 한다. 평소 운동 삼아서 걷기를 생활화하는 내게 더없이 반가운 소식이다. 걷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그만큼 차량을 이용하지 않으니 나날이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 해결에도 조금이나마 일조할 수 있겠다.  



윤혜숙
정책기자단|윤혜숙
geowins1@naver.com
시와 에세이를 쓰는 작가의 따듯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저만의 감성으로 다양한 현장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이메일 연락처: geowins1@naver.com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도 일자리 안정자금 받는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