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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 식탁에도 ‘브랜드 K’ 있다

일상에서 만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공동브랜드 브랜드 K

2020.01.03 정책기자 윤혜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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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딩동’ 하는 초인종 소리가 울려서 현관문을 여니 주문한 택배가 도착했습니다. 저희 집 밥상에 끼니 때마다 김치와 더불어 올라가는 광천우리재래맛김입니다. 최근에 이 제품이 ‘브랜드 K’ 제품군에 올라와 있단 사실을 알았습니다.

'2019소상공인대회에서 만난 '브랜드 K' 홍보부스
‘2019 소상공인대회’에서 만난 ‘브랜드 K’ 홍보부스.


지난해 10월 말, 2019소상공인대회가 열리는 일산 킨텍스를 방문했다가 ‘브랜드 K’를 알게 됐습니다. ‘브랜드 K’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공동브랜드입니다. 중소기업의 부족한 인지도와 브랜드 파워를 보완하고,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중소기업 대표 공동브랜드 육성을 위해 ‘브랜드 K’를 출시했습니다.

대기업에 비해 홍보가 열악한 중소기업입니다. 뛰어난 기술과 품질로 제작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에서 생산하고 판매하는 제품이란 이유만으로 인지도나 판매면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데요. 중소기업의 우수한 제품 브랜드들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공동브랜드 및 마케팅 프로그램입니다. 

‘브랜드 K’ 자문위원과 유통, 품질, 성능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인증할 만한 제품들을 엄격하게 선별합니다. 중소기업은 더 많은 국내외 소비자를 만나는 기회를 얻고, 소비자는 세계적 품질의 제품을 만나는 기회를 얻게 되는 상생의 플랫폼이 바로 ‘브랜드 K’입니다.

태국을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일 태국 방콕 쇼핑몰 센트럴월드에서 열린 중소기업 국가대표 브랜드 '브랜드 K' 런칭쇼에서 브랜드 K 홍보대사 박지성, 가수 에일리, 걸그룹 위키미키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9.2/뉴스1
지난해 9월 태국 방콕 쇼핑몰 센트럴월드에서 열린 중소기업 국가대표 브랜드 ‘브랜드 K’ 론칭쇼 모습.(출처=청와대 페이스북)


‘브랜드 K’는 지난해 9월 태국에서 신남방 판로 개척을 위해 ‘브랜드 K’ 론칭쇼를 개최한 데 이어 미주 지역에도 ‘브랜드 K’ 제품을 알리기 위해 12월 초 로스앤젤레스 인터콘티넨털 호텔에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위드 브랜드 K’를 개최했습니다.

‘브랜드 K’로 등록된 제품은 그 자체로 가장 확실한 보증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9월에 출시한 ‘브랜드 K’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기술과 품질을 보장해주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신촌 연세로에서 만난 '브랜드 K' 홍보부스
지난해 12월 ‘9일간의 빛나는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렸던 신촌 연세로에서 만난 ‘브랜드 K’ 홍보부스.


지난해 12월 21일부터 신촌 연세로에 ‘브랜드 K’가 떴다는 소식을 듣고 직접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9일간의 빛나는 크리스마스 마켓’을 내걸고 소상공인·중소기업 제품 판매전에 나섰습니다.

‘브랜드 K’ 부스에서 새로운 제품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업체 대표가 직접 부스에 나와서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이지요구르트 황윤택 대표는 “역발상 요구르트 제조기다. 우유통과 연결시켜 요구르트를 만들 수 있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라면서 기존 제품과의 차별점을 강조했습니다.

요거플러스 요구르트 제조기, 우유통에 연결해서 간편하다.
‘9일간의 빛나는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선보인 다양한 브랜드 K 제품들.


휴대용 인바디 측정기를 선보인 ㈜원소프트다임 이순애 대표는 “스마트폰에서 앱을 설치한 뒤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누구든 쉽게 이용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하다”라고 말했습니다.

골무트리 김용훈 대표는 “중소기업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는 연구개발기금으로 장애인들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시각장애인과 지체장애인이 스마트폰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골무 형태의 스마트폰 리모컨을 개발했다”라고 자신있게 말합니다. 

이렇듯 브랜드 K 로고를 부착한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는 중소기업 대표들의 얼굴 표정은 영하로 내려간 추운 날씨에도 밝아보였습니다. 그들을 지원해주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있어서 든든하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합니다.

소상공인방송 오픈스튜디오
소상공인방송 오픈 스튜디오.


‘브랜드 K’는 한국에서 생산하고 한국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대상으로 하되, 시장 규모, 성장 잠재력, 브랜드 영향력, 혁신성, 실용성 등을 감안해서 제품을 선정합니다. 또한 건강한 기업 비전과 철학도 평가 대상입니다. 지난 9월에 1차로 313개 업체가 지원해서 총 34곳이 선정됐습니다. 

3개월이 경과한 현재 제가 만나본 ‘브랜드 K’ 업체 대표들은 짧은 기간에 인지도가 많이 올랐다고 합니다. 제품이 홍보된 이후에라야 매출로 연결될 수 있기에 그동안의 노력이 조만간 성과로 나타날 거라고 확신했습니다. 

‘브랜드 K’ 로고를 부착한 제품은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자체 홍보 채널인 아임스타즈(https://www.imstars.or.kr/), 공영홈쇼핑, 아리랑 TV, 카카오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 홍보 지원을 병행합니다. 브랜드 K 누리집(http://www.brandk.kr/)에서 대한민국 국가대표 공동브랜드 ‘브랜드 K’를 만날 수 있습니다.



윤혜숙
정책기자단|윤혜숙
geowins1@naver.com
시와 에세이를 쓰는 작가의 따듯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저만의 감성으로 다양한 현장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이메일 연락처: geowins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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