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1년, 숫자로 살펴본 수소경제

2020.02.06 정책기자 최종욱
글자크기 설정
목록

2018년 11월, 전국 최초로 수소버스가 서울 시내를 달렸습니다. 서울 양재동과 서울시청을 잇는 405번, 공덕동에서 상명대학교까지 운행하는 1711번에 총 4대의 수소버스가 투입됐습니다. 당시 취재를 위해 직접 수소버스에 타봤습니다. 기존 버스와는 달랐던 수소버스는 신기했습니다. 또 매연과 소음이 없어 편안했습니다.

수소버스가 달리며 우리나라는 본격적으로 수소경제를 준비했습니다. 2018년 당시 운행 중인 수소차는 500여대. 정부는 2019년에 4000여대의 수소차를 보급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서울 시내를 달리는 수소버스 405번.
서울 시내를 달리는 수소버스 405번.


수소차와 함께 수소충전소도 확충했는데, 규제 샌드박스 1호에 도심형 수소충전소 설치가 실증특례로 허용되며 2019년 9월, 세계 최초로 국회의사당에 수소충전소가 문을 열었습니다. 특히 2019년 1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발표했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정부의 의지가 드러났습니다.

세계 최초, 국회 수소충전소
세계 최초 국회 수소충전소.


2019년 1월 이후 꼬박 1년을 맞은 수소경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년을 맞아 우리나라의 수소경제와 수소산업은 과연 어디까지 왔을지, 통계로 확인해봤습니다. 통계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 블로그와 홈페이지, 보도자료 등을 인용했습니다.

2019년 : 893대 vs 2020년 : 5083대

위 숫자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년 동안 수소차 누적 보급 대수입니다. 발표 당시 893대였던 수소차는 2019년 12월 기준으로 5083대까지 늘었는데요. 5.7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는 정부가 예상했던 4000여대 보급을 뛰어넘은 수치입니다.

수소 충전소에서 충전 중인 수소차들.
수소충전소에서 충전 중인 수소차들.


또 수소차 수출도 큰폭으로 상승했습니다. 2019년 수소차 글로벌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현대차가 전체 시장에 60%, 3666대를 판매했습니다. 글로벌 판매 1위로, 2위인 도요타는 2174대, 혼다는 286대에 불과했죠. 수출국도 11개국에서 19개국으로 확대됐습니다.

수소버스도 9대가 넘게 보급돼 현재 서울시내에 13대의 수소버스가 달리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수소버스 1대가 1km를 달리면 5kg 정도의 공기 정화가 가능하다는데, 연간 8만km 이상 주행한다고 가정할 때 성인(64kg 기준) 약 76명이 1년 동안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양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작년 9월부터 운행 중인 수소택시도 한몫 합니다. 10대의 수소택시는 평균 3만km를 주행하며 2만2000명의 승객을 태웠습니다. 또 경찰버스도 수소버스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수소버스 1711번.
수소버스 1711번.


2019년 : 9개소 vs 2020년 : 34개소

수소차와 함께 수소경제를 확산하는데 필요한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도 비약적으로 증가했습니다. 13개소였지만 실제 활용 중인 수소충전소는 9개 정도에 불과했었는데요. 2019년에 국회 수소충전소처럼 도심형 수소충전소가 운영되며 현재 수소충전소는 34기까지 구축됐습니다. 연간 구축한 충전기 수는 20기가 넘으며 세계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국회 수소충전소 전경
국회 수소충전소 전경.


연료전지는 세계 최고수준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연료전지 발전량은 408MW로 미국과 일본보다 높습니다. 특히 일본보다는 1.5배(245MW) 더 높은 발전량을 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이처럼 우리나라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년 만에 수소차 판매, 신규 수소충전소 구축, 연료전지 발전 규모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난 1월, 일명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며 수소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법적 근거도 확보됐습니다.

작년 9월부터는 수소택시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작년 9월부터는 수소택시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1년을 맞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정부는 올해 57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인데요. 초고속 인터넷이 IT 강국을 만들었듯, 오늘날의 노력이 수소경제 강국의 밑거름이 돼 ‘수소’가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 산업을 책임져주길 바랍니다.



최종욱
정책기자단|최종욱
cjw0107@naver.com
기회는 평등할 것입니다. 과정은 공정할 것입니다. 결과는 정의로울 것입니다. 이런 사회를 꿈꾸는 대학생입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정부가 선정한 소상공인 성공 모델 만나보니~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