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현장에 가보니~

2021.02.19 정책기자 최병용
목록

국내 한 의류 제조업체는 투명 페트병을 활용해 티셔츠, 재킷 등을 만들어 시중에 판매를 시작해 와이셔츠 등으로 품목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 양질의 페트병 재생원료는 옷뿐만 아니라 신발, 의자, 가방 등 다양한 제품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옷, 신발, 의자 등 다양한 제품으로 재생되는 페트병(사진=환경부)
옷, 신발, 의자 등 다양한 제품으로 재생되는 페트병.(사진=산업통상자원부)


반면 재생되지 못하고 무분별하게 버려진 플라스틱은 땅과 바다를 오염시킨다. 바다에 버려진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한 어류를 인간이 섭취해 미세플라스틱이 인체에 흡수된다는 이야기는 끔찍하기까지 하다.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오염을 막는 방법은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거나 재활용률을 높이는 방법 외엔 없다.

환경 오염도 막고 고품질의 폐플라스틱 재생원료 확보를 위해 지난해 12월 25일부터 전국 공동주택에서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투명 페트병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시행된 공동주택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제도가 시행된 지 1개월이 지난 현장을 둘러봤다. 

설 명절이 지난 후 쏟아져 나온 투명 페트병을 분리배출하는 우리 아파트의 모습을 지켜보니 제도가 정착되려면 아직 멀었다는 느낌이다. 투명 페트병을 제대로 분리해서 배출하는 주민 비율이 절반도 안 되는 것 같았다. 

아파트 커뮤니티에 투명 페트병을 올바로 분리하지 않는 행동에 자성을 요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아파트 커뮤니티에 투명 페트병을 올바로 분리하지 않는 행동에 자성을 요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아파트 커뮤니티에도 투명 페트병 수거함에 라벨을 떼지 않거나 다른 플라스틱을 혼합해 버린 주민의 자성을 요구하는 글도 올라왔지만 제대로 지키는 주민이 많지 않은 게 현실이다. 그동안 투명 페트병을 분리수거한다는 안내문과 재활용품 배출 요령을 충분히 홍보했어도 아직 ‘나 혼자쯤이야?’란 생각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

재활용 분리수거장에서 일하는 경비원께 “투명 페트병 분리수거에 주민 협조가 어느 정도 되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드리자 의외의 답이 돌아왔다. “주민 협조도 미흡하지만 별도의 분리수거함을 만들어 투명 페트병을 분리수거해도 재활용 수거업체에서 다른 플라스틱과 섞어서 갖고 갑니다”라고 한다.

투명 페트병만 제대로 분리수거하지 않아 일괄수거해 가고 있다.
투명 페트병만 제대로 분리수거하지 않아 일괄 수거해 가고 있다.


왜 그런가 싶어 한참을 기다려 재활용품 수거업체 관계자에게 이유를 물었다. “분리해서 가져가려면 다른 차가 한 대 더 오거나 별도로 분리해 적재해야 합니다. 하지만 투명 페트병이 100% 분리배출되면 별도로 갖고 갈 수 있지만, 현재는 일반 플라스틱과 섞여 버리는 일이 잦아 오히려 선별장에서 직원들이 분리하는 게 일손을 줄일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라고 한다.

투명 페트병만 별도로 갖고 갈 수 있도록 100% 투명 페트병만 버려야 하는데 그러지 않아 어렵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수거함 안에는 페트병 라벨을 제거하지 않은 페트병과 투명 페트병이 아닌 일반 플라스틱이 많이 섞여 있다. 주민들의 올바른 분리배출이 선행되어야 제도가 정착하는 시간이 단축될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다. 

투명 페트병 분리수거함에 일반 플라스틱이 섞여 버려진 비율이 높다.
투명 페트병 분리수거함에 일반 플라스틱이 섞여 있다.


제대로 된 투명 페트병 분리를 위해서는 먼저 투명 페트병 안에 담긴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다음 라벨지를 제거하고 압축해 부피를 줄인다. 이때 뗀 라벨지는 비닐류로 배출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이물질이 혼입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 뚜껑을 닫고 다른 플라스틱과 섞이지 않게 투명 페트병 수거함에 버리면 된다.

생수를 판매하는 마트에 가보니 라벨이 없는 생수는 극히 일부 제품에 불과하다. 그래도 대부분 생수가 라벨지를 쉽게 뗄 수 있도록 만들어져 나오니 다행이다.  

투명 페트병은 라벨지를 제거한 후 뚜겅을 닫아 배출한다.
투명 페트병은 라벨지를 제거한 후 안을 깨끗이 세척해 뚜껑을 닫아 배출한다.


지난 설에 귀성을 포기하고 설 선물을 택배로 주고받으면서 택배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역시나 설 명절에 쏟아져 나온 재활용품 분리 현장은 아수라장이다. 택배 상자를 포장한 테이프를 제거하지 않고 버리거나, 선물 가방에 달린 종이류가 아닌 끈, 플라스틱을 분리수거해서 버리지 않은 상자가 많다.

쇼핑백은 손잡이 부분의 노끈, 플라스틱 등 이물질을 제거 후 종이류로 분리배출한다.
쇼핑백은 손잡이 부분의 노끈, 플라스틱 등 이물질을 제거 후 종이류로 분리배출한다.


아이스박스도 테이프를 제거해 배출하고, 아이스팩은 별도로 분리수거할 수 없으면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 싱크대에 내용물을 버리면 미세플라스틱으로 해양이 오염되니 주의해야 한다. 요즘 지자체별로 별도의 아이스팩 분리수거함을 공동주택에 배치하니 재활용이 아주 쉽다. 

아이스팩은 일반 쓰레기로 버리거나 별도 분리수거함이 있는 경우 재활용한다.
아이스팩은 일반 쓰레기로 버리거나 별도 분리수거함이 있는 경우 재활용한다.


이외에도 비닐봉지와 비닐류는 내용물을 비우고 깨끗하게 모아서 배출하고 양파나 채소 등을 보관하는 양파망도 비닐류에 배출하면 된다. 상품을 포장했던 섬유류는 재활용이 되지 않으므로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배출해야 한다.

오염되지 않은 비닐류는 별도로 잘 묶어 배출하고 아이스박스의 테이프나 송장도 제거 후 배출한다.
오염되지 않은 비닐류는 별도로 잘 묶어 배출하고 아이스박스의 테이프나 송장도 제거 후 배출한다.


플라스틱은 재활용 분리수거 품목 중 가장 많은 배출량을 차지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음식 배달과 택배가 증가하면서 사용량이 몇 배로 늘어났다. 사용을 자제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분리수거라도 제대로 하는 게 지구를 살리는 환경운동에 동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우리 가족부터 실천에 나서기로 했다.



최병용
정책기자단|최병용
softman01@hanmail.net
세상을 바꾸려면 담벼락에라도 글을 써라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규제 샌드박스 2년차, 내 삶이 달라졌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