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2일 K-에듀파인 개통 직후, 초기 시스템 최적화 과정에서 사용자 접속 및 서비스 지연 현상이 발생했으나 9일 지연 문제 해결을 통해 10일부터 정상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다”며 “ 학교회계 개통과 학교 교직원의 사용이 시작되는 3월에 대비해 사전점검 및 품질제고 등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교육부 설명]
□ 2020. 1. 2(목) K-에듀파인 개통 직후, 초기 시스템 최적화 과정에서 사용자 접속 및 서비스 지연 현상이 발생하였으나, 1. 9일 지연 문제 해결을 통해 10일부터 정상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 시스템 통신 인프라 개선(1.3일)과 부하가 발생하는 업무구간에 대한 간소화 및 분산처리(1.4~5일), 그리고 WAS* 서버 부하 분산처리 방안 적용(1.9일) 등을 통해 과부화 문제를 해결하였고,
* (WAS : Wep Application Server) 인터넷상에서 HTTP를 통해 사용자가 요청한 업무를 서버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한 프로그램
○ 시스템 도입 초기 발생하는 부분적인 기능 오류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개선 중에 있습니다.
□ 또한, 사용자 PC에 ’한글 ODT 문서편집기**‘ 설치를 위한 적극 안내 등을 통해 K-에듀파인 전자결재(업무관리) 사용 시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 공문서 보존성 확보를 위한 개방형문서포멧(ODF) 도입을 위해 기존 문서편집기에 ODT(Open Document Text)가 추가되었고, 이에 따라 ODT가 포함된 한글편집기 설치 필요
○ 조기 안정화를 위해 상황별 조치방안(FAQ)을 개발하여 업무포털 팝업 게시 및 에듀콜센터(1544-0079) ODT 응대 전용채널 운영 등 사용자 문의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지연 문제가 있었던 경기도교육청의 경우 과부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업무 우선순위가 높은 재정·회계 업무 서비스를 위해 기존 나이스에 있었던 자료집계 기능은 다시 나이스로 전환해 운영한 것입니다.
○ 자료집계는 단순 통계수집 기능으로 금번 K-에듀파인에 통합되어 신규로 서비스하는 것으로 경기도교육청을 제외한 16개 교육청은 정상 운영 중이며, 경기도교육청의 자료집계 서비스 개시는 교육청과 협의해 다시 진행할 예정입니다.
□ 학교회계 개통과 학교 교직원의 사용이 시작되는 3월에 대비하여 사전점검 및 품질 제고 등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 장애의 재발방지를 위해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하여 최적화하기 위한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K-에듀파인 성능점검단’을 운영하고
○ 학교현장의 교직원이 포함된 ‘K-에듀파인 프로그램 품질점검단’을 구성하여 학교회계 뿐 아니라, K-에듀파인 전 영역에 대한 종합점검을 통해 품질을 제고해 나갈 예정입니다.
문의 : 교육부 지방교육재정과(044-203-6557), 한국교육학술정보원(053-714-0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