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 이코노미(Gig Economy)는 ‘임시직 위주로 돌아가는 경제’를 말합니다. 독립형 계약근로자인 ‘긱 워커’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경 제죠.
독립형 계약 근로자라는 단어가 좀 어색하지만, 알고 보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근로 형태입니다. ‘긱’이란 단어는 처음에는 프리랜서(1인 자영업자)를 뜻하다가 요즘에는 ‘디지털 장터에서 거래되는 기간제 근로’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죠.
쉽게 말해 기존 노동 시장이 ‘기업과 기업에 소속된 정규직’ 구조로 돌아갔다면, 긱 경제에서는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공급되는 노동력인 프리랜서 혹은 근로자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고정적인 근무지가 없어도 서로 소통할 수 있고, 또 스스로 근로 시간과 공간을 선택하고 싶어하는 근로자가 늘어나면서 생긴 현상이죠. 차량 공유 서비스, 숙박 공유 서비스가 대표적인 긱 경제의 한 예입니다.
전 세계 프리랜서 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연령은 25-34세로 절반에 가까운 비율(48%)을 차지했고, 23%를 차지한 35-44세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18-24세 비율도 16%에 달한다고 하네요.
긱 이코노미 바람을 타고 전세계 프리랜서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전문직 종사자들이 ‘긱 워커’가 되면서 프리랜서의 수입도 늘고 있지만, 긱 이코노미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 기간에만 고용되는 노동력이기 때문에 고용 안정성이 떨어지고, 일한 만큼 돈을 버는 형태가 많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기 힘듭니다. 또 기업이 제공하는 복지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점, 임금 상승 둔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약화되며, N잡러가 늘어나는 긱 이코노미 시대, 기업과 노동자들의 자유와 권익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와 환경 마련도 필수적일텐데요. 긱 이코노미의 흐름을 거스를 수 없게 된 지금, 이러한 우려는 앞으로 전 세계 고용시장이 풀어야 할 과제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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