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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와 소통하는 ‘스마트병원’을 시작합니다!

2022.06.15 보건복지부

환자와 소통하는 ‘스마트병원’을 시작합니다!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을 소개합니다!

◆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정부는 2020년도부터 디지털 기반 스마트 병원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는 감염병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감염병 대응’ 분야, 2021년도는 환자 안전을 보다 강화하는 ‘환자 체감형’ 분야를 개발 지원하였습니다.
2022년도부터는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소통하는 ‘환자 중심 소통’ 분야를 지원합니다.

*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 사업’ 이란?
정보통신기술(ICT)을 의료에 활용하여 환자의 안전을 강화하고, 의료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 병원 선도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확산하는 사업

1. 스마트 수술실
- 병원 종사자 피로도 누적
- 환자·보호자 수술실 대기 중 불안
- 전원 시 응급 수술이 가능한 지 전화로 일일이 확인

→ 수술실 통합 관제 시스템이 구축되어 효율적 수술실 운영과 자원관리가 용이해지고, 환자가 편안하게 느끼고 보호자의 불안을 완화시켜주는 대기실 환경을 제공합니다.
통합관제 시스템을 통해 관리되는 자원 현황은 지역 병원과 공유되어 응급수술 발생 시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응급환자의 골든 타임을 확보합니다.

2. 스마트 입원 환경

- 환자-의료진 간 비효율적 의사소통
- 불충분한 정보로 환자 불편감

→ 모바일 앱과 병상 옆 모니터를 통해 의료진과 소통하고 가까이에서 정보를 알려줍니다.
실감형 3D로 필요한 교육을 받고, 퇴원 후 집에서도 자가 관리가 가능한 홈 케어 시스템과 연동됩니다.
퇴원 후 지역 병원 연계 시 환자의 의료 정보가 사전에 공유되어 퇴원환자의 편의가 증진됩니다.

3. 환자·보호자 교육

- 단편적 설명 위주의 교육
- 환자와 보호자의 이해를 돕는 교육자료 지원 필요
- 종이 전달 방식에서 디지털 교육 방식 전환 필요

→ 실감형 VR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환자 맞춤형 산모·보호자 상담 및 교육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퇴원 후(가정간호)에도 맞춤형 모바일 교육 시스템을 통해 시기별, 맞춤형 교육이 제공됩니다.

환자와 소통하는 스마트병원.
참여와 소통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료 서비스의 혁신, 스마트 병원이 지원합니다.

◆ 2020 ~ 2022년도 스마트 병원 지원 분야

- 2020년도 : 원격 중환자실, 스마트 감염관리, 병원 내 자원관리
- 2021년도 : 병원 내 환자 안전 관리, 스마트 특수병동, 지능형 업무지원 (Workflow)
- 2022년도 : 스마트 수술실, 스마트 입원환경, 환자·보호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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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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