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성공벤처인이 주도하는 엔젤투자사(社)가 유망한 기술창업팀을 발굴하여 집중 육성하는 팁스(TIPS*) 프로그램의 인큐베이터 현판식을 5월 23일 마루180(서울 역삼동)에서 가졌다.
*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글로벌시장형 창업사업화R&D, 이스라엘式)
이 프로그램은 고급인력의 기술창업을 근본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월 발표한 민간투자주도형 창업지원의 주요트랙이다.
* 성공벤처인 중심 엔젤투자사를 통해 유망한 창업팀을 발굴하고 엔젤투자·인큐베이팅·멘토링과 함께 정부연구개발(R&D) 및 해외마케팅 자금 등 팀당 10억원 내외 투자․지원
이번에 현판식을 가진 초기투자전문 벤처캐피탈인 '캡스톤파트너스'와 글로벌엑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은 팁스(TIPS)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마루180을 인큐베이터로 활용한다.
* 팁스(TIPS) 프로그램 운영기관 : 케이큐브벤처스-서울大기술지주, 카이트창업가재단-KAIST, 캡스톤파트너스-스파크랩-아산나눔재단 등 10개
복합 창업지원공간인 마루180은 지난 4월 14일 개소하였으며, 창업기업, 벤처캐피털, 엑셀러레이터가 함께 입주해 있는데,
팁스(TIPS) 운영기관인 캡스톤파트너스, 스파크랩과 함께 이 프로그램에 선정된 드라마앤컴퍼니 등 4개 창업팀*이 이번에 입주했으며, 향후 추가로 선정되는 창업팀도 이곳에 둥지를 틀 예정으로서 향후, 기술창업의 요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드라마앤컴퍼니, 비트패킹컴퍼니, 로렘입숨, 엔트리움
이날 행사는 한정화 중소기업청장, 고영하 한국엔젤투자협회장, 송은강 캡스톤파트너스 대표, 김호민 스파크랩 공동대표 및 입주창업팀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과 함께 인큐베이터 입주 창업팀을 격려․방문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한편, 현판식에 이어서는 팁스(TIPS) 에 선정된 창업팀들*에게 보다 많은 후속투자가 연계되도록 벤처캐피털 등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 설명회(프로그램, 운영기관, 창업팀 소개)가 열렸다.
* (’14.5월 현재) 드라마앤컴퍼니 등 총 24개사 선정
중소기업청은 앞으로도 고(高)기술기반 벤처창업 활성화를 위해 팁스(TIPS)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엔젤 및 벤처캐피털의 상호 협력강화를 위한 네트워킹 기회 확대 등 선순환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팁스(TIPS)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www.jointips.or.kr) 또는 관리기관(한국엔젤투자협회)를 통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문의 : 기술협력보호과 윤세명사무관(042-481-4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