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문의] ☎ 044-203-6216 교육부 융합교육지원팀장 박병태, 사무관 박건진, 교육연구사
안종선
☎ 02-559-3944 한국과학창의재단 수학?컴퓨팅교육실장 이환철, 연구원
조혜정
□ 교육부는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며 배움을 즐기는 수학교육 추진을 위해 3월 16일(월)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을
발표하였다.
○ 본 계획은 초?중?고 수학 교원, 수학 및 수학교육계 뿐만
아니라 언론계, 산업계, 인문계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인사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되었다.
* 수학교육자문위원회위원장 : 장경윤
교수(건국대, 대한수학교육학회장)
□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은 ?제1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이하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12∼14)?이 마무리됨에 따라,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성과 및 한계를
분석하고 변화된 정책 환경 및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수학교육 중장기 비전과 추진 과제를 담은 5개년(’15∼‘19) 계획으로
수립하였다.
○ 제1차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12.1)은
학교
수학교육의 내실화 및 수학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을 추진방향으로 하여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수학교과서, 수학과 타 교과
통합교수학습 자료 개발,
수학클리닉 및 학부모
수학교실 개설 등 다양한 국가
수학교육 정책을 추진하였다.
- 또한, 제12차 국제수학교육대회(‘12), 2014
세계수학자대회(’14) 개최 및
‘2012 수학교육의
해’, ‘2014 한국 수학의
해’ 선포 등의 추진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수학, 수학교육 도약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시 위주의 학업 부담으로
학생들의 과목 흥미도 및 자신감이 저조하여, 이를 중점적으로 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 이에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서는 수요자 참여 중심의
수학교육을 실현하고 범국가적 수학교육 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비전으로 하여
“배움을 즐기는
수학교육”이 달성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