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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신고-정보-통신’ 연계로 재난현장 효과적으로 대응한다

- ’16~’18년 국가재난관리정보통신체계 개선 추진

2016.06.27 국민안전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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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신고발생부터 초기대응까지의 모든 재난현장 상황을 통합 지휘하는데 필요한 3대 정보통신 인프라간 연계체계를 강화시키기 위해 국가재난관리정보통신체계를 재구축한다고 밝혔다.

기존 국가재난관리정보통신체계는 3대 정보통신 인프라 간 통합·연계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실시간으로 급변하는 재난현장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국민안전처 출범을 계기로 신고체계(긴급신고전화통합), 정보체계(통합재난안전정보시스템), 통신체계(재난안전통신망)가 ’17년말까지 구축됨에 따라, 그 동안 3대 정보통신 인프라를 유기적으로 통합·연계시키는데 걸림돌로 지적되어 온 기술적·행정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에 국민안전처는 3대 정보통신 인프라 간 통합·연계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16~’18년 국가재난관리정보통신체계 개선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어떠한 악조건 하에서도 신고자, 상황실, 재난현장 대원 간에정보를 전달·공유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통신망 기반의 정보공유전달체계를 구축하고 또한, 안전·특수·해양 분야를 보완한 GIS기반의 통합재난안전정보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3대 정보통신 인프라 관리체계를 확립하여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상호연계와 공동이용 활성화를 촉진시켜 나갈 예정이다.

이러한 국가재난관리정보통신체계를 ’18년까지 완성하기 위하여 총 429억원을 투자, 8대 분야 17개 과제를 수행한다.

김동현 국민안전처 기획조정실장은 "’18년까지 3대 정보통신 인프라 기반의 국가재난관리정보통신체계가 완성되면 구조·구급 등 재난현장에서의 상황대응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 문의 : 정보통계담당관실 박문희 사무관(044-204-5285)

“이 자료는 국민안전처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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