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광역교통행정 체계(이하 시스템) 구축과
관련하여 해외 선진사례를 고찰하고 미래 추진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각계 전문가들이
모였다.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원재, 이하 행복청)과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이창운)은 9월 1일(금) 오후 3시 대한상공회의소(서울 중구 소재) 중회의실에서 ‘행복도시
광역교통행정시스템 구축방안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행복청과 한국교통연구원이 주최·주관한 이번 세미나에는 국토교통부·대전광역시·세종특별자치시·충청남도·충청북도·천안시·청주시·공주시가
후원하였으며, 관련 기관 및 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 행복청은 2007년 7월 행복도시 건설에 착공한 이후 도시를 찾는 시민 등에게
최적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도시·광역교통 체계를 구축해 왔다.
ㅇ 현재 행복도시를 중심으로 오송~반석, 오송~대전역 등 2개의 비알티(BRT,
간선급행버스체계) 노선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했으며,
ㅇ 더 나아가 각종 기반(인프라) 확충, 운영방식, 요금체계, 행정시스템
등을 선진적으로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각종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 세미나에서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최형욱 행복청 교통계획과장은 ‘미국 워싱턴DC
광역교통행정시스템 제도 현황’을 주제로 발표했다.
ㅇ 미국 수도권 현지에서 직접 조사한 광역교통행정시스템의 내용을 공유하고
국내에 도입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미국은 인구 5만 명 이상의 모든 도시권에 행정구역과 별개의 광역교통행정조직(MPO,
Metropolitan Planning Organization)을 설치하도록 연방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연방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체, 이를 뒷받침하는
행정지원조직, 그리고 공영 대중교통운영공사가 서로 협력하면서 효율적으로 광역지역
단위의 대중교통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그 필요성을 인식하여 신정부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신설을 추진 중이며,
행복도시권에서는 이미 초기단계의 행정시스템인 광역교통협의회,
광역권BRT개선기획단을 운영 중이므로 이를 발전시킨다면 새로운 광역교통행정시스템의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 한국교통연구원의 모창환 연구위원은 ‘행복도시권 광역교통행정시스템 구축방안’에
대해 발표하였다.
ㅇ 행복도시권의 실질적인 광역대중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노선에 대한 인·허가권 부여, 요금제, 공영 운영 전담조직 신설 등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어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민·관·학의 교통 전문가들이 모여
행복도시권 교통행정체계 구축 추진방향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ㅇ 토론자로는 중앙대학교 이용재 교수를 좌장으로, 국토교통부 도시광역교통과장,
아주대학교 유정훈 교수, 한국행정연구원 이광희 평가연구부장, 충북연구원 오상진
공간창조연구부장, 서울신문 류찬희 선임기자 등이 참여하였다.
ㅇ 이들 모두 행복도시는 중앙정부가 주도하여 새롭게 만들어가는 도시인만큼
새로운 광역교통행정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여건이 우수하며,
이미 광역교통협의회와 광역권BRT개선기획단을 운영하고
있는 경험을 살려 우리나라 광역교통행정체계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 이원재 행복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이제는 국가 간 경쟁이
아닌 도시 간 경쟁의 시대”라면서
ㅇ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광역도시권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그 근간이
되는 광역교통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면서 광역교통행정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ㅇ 또한, “행복도시권은 행복청과 대전·세종·충남·충북·천안·청주·공주
등 인근 지방자치단체가 긴밀한 협조를 통해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해나가고 있으며,
향후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우리나라를 선도하는 광역교통행정체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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