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세일페스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소비 촉진에 기여 - 주요 참여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오프라인 8.3%, 전체 5.1% 증가 - 참여업체 확대 및 상생협력 강화 등은 성과, 할인율 제고는 숙제 |
□ 2017 코리아세일페스타(9.28.~10.31.) 주요 참여업체(100개사)의 매출액이 각종 부정적 외생 변수*와 지난 2년간 행사의 기저효과* 등에도 불구하고, 전년동기 대비 평균 5.1%(온라인 제외시 8.3%) 증가했다.
* (침체된 소비심리) 소비자 심리지수 : 111.2(‘17.7월) → 109.9(8월) → 107.7(9월)
* (외국인 관광객 감소) 행사기간 기준 ‘16년 대비 약 27% 감소(175만명→128만명)
* (연휴기간 출국자수 증가) 추석연휴기간 출국자수가 약 2.2배 증가(60만명→131만명)
* (행사 기저효과) ‘15년 행사 : 평균 매출 20.7%↑, ’16년 행사 : 평균 매출 12.5%↑
업 태 | ’17년 매출액(백만원) | 증감률(’16년 대비) |
백화점(9) | 3,028,721 | △1.1% |
대형마트(5) | 2,003,281 | 20.9% |
면세점(9) | 1,039,301 | 16.9% |
가전전문점(4) | 808,325 | 0.8% |
아울렛?쇼핑몰(11) | 246,747 | 15.6% |
편의점?SSM(9) | 2,253,886 | 11.2% |
기타(13) | 58,687 | △13.9% |
소 계(60) | 9,438,948 | 8.3% |
온라인(40) | 1,367,085 | △12.4% |
합 계(100) | 10,806,033 | 5.1% |
* (비교기간) '17년 행사기간(9.28목~10.31화) vs '16년 동기간(9.29목~11.1화)
(전체 행사기간 중 업체별로 상이한 자체 할인기간의 매출실적을 기준으로 비교)
* 전체 참여업체(446개)중 규모가 크고, 2년간의 자료제출이 가능한 100개 유통사를 대상으로 실적 집계(제조·서비스업체는 유통업체와 중복계산의 우려로 제외)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 홍충완 사무관(☎ 044-203-4384) 또는 문화체육관광부 관광기반과 이승재 사무관(☎ 044-203-284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