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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온실가스 감축으로 환경도 지키고 연료비도 아끼고

온실가스 45만톤 감축효과 유발, 소나무 6천9백만 그루 심는 효과

2018.02.20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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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한해 우리나라 국적 항공사들이 국제 노선을 운항하면서 항공기 배출가스 감축활동을 다각도로 실시한 결과 온실가스 약 45만톤 감축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에 따르면 정부와 국적항공사들은 ’10년부터「항공분야 온실가스 자발적 감축협약*」을 체결하고 기후변화 및 국내외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하고 있다.
* 국내노선은 「배출권거래법」에 따라 국가 배출권거래제 적용 대상이고, 국제노선은 동 협약에 따라 업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동 협약에 따라 항공사들은 △연료효율이 좋은 최신형 항공기로 교체, △주기적인 엔진 세척, △객실카트 등 기내 탑재물 경량화, △지상이동 중 엔진출력 낮추기, △지상조업 시 항공기 자체전원 대신 연료효율이 높은 지상전원 이용하기 등 여러 수단을 통해 연료효율을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해 왔으며,

정부 또한 항공기 출·도착시간을 줄이고 항공로 복선화 등 경제운항 지원을 인프라 확대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17년 한해, 동 협약에 따른 국적 항공사들의 감축실적을 확인한 결과, ’16년 대비 연료효율이 3.8%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고, 그 결과 항공유는 14만톤 저감, 온실가스는 45만톤 감축에 성공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 연료효율 : 여객 또는 화물 1톤을 1km 운송하는데 필요한 연료량(숫자가 낮을수록 우수)

이는 여의도 약 49배 면적에 30년생 소나무 약 6천 9백만 그루를 심는 효과와도 같으며, 이를 비용으로 환산할 경우 약 986억원(연료절감액 895억원*, 환경비용 91억원**) 상당에 해당한다.
* 연료비용 : 895억원(‘17.11월말 싱가포르 원유가격 적용, 유가 581달러/톤, 환율 1,071원)
** 환경비용 : 91억원(‘17.12월 국내 배출권거래가 20,000원/톤CO2)
*** 30년산 소나무의 연간 온실가스 흡수량 : 한 그루당 6.6kg(국립산림과학원)

국토교통부는 감축실적이 우수한 항공사에 운수권 배분 시 가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도와 지원을 통해 항공사의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더욱 장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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