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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바람속에 디자인 경쟁 “춘추전국시대”

2018.05.24 특허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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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바람속에 디자인 경쟁 “춘추전국시대”
- 공기청정기 등 미세먼지 관련 제품 디자인 출원 봇물 -

□ 날씨와 계절을 가리지 않고 황사와 고농도 미세먼지가 한반도 상공을 뒤덮고 있는 가운데 미세먼지 방지를 위한 관련 제품들의 디자인 출원이 활기를 띠고 있다.

□ 특허청(청장 성윤모)에 따르면 미세먼지 ‘3대 가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의류관리기의 디자인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 ‘머스트 해브 아이템(Must Have Item)’으로 자리잡은 공기청정기의 디자인 출원은 최근 5년간(2013∼2017년) 모두 546건이 출원됐다. 같은 기간(2008∼2012년)의 322건 대비 70%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ㅇ 주요 출원기업은 코웨이가 지난 10년간 모두 141건을 출원해 최다 출원을 기록했고 엘지전자(77건)와 삼성전자(60건)가 그 뒤를 잇고 있다.

󰊲 미세먼지 新가전으로 꼽히는 의류건조기의 출원 증가세는 더욱 가파르다. 의류건조기는 최근 5년간(2013~2017년) 모두 75건이 출원돼 과거 같은 기간(2008∼2012년)의 34건 대비 120%를 웃도는 증가세를 기록했다.
ㅇ 이는 미세먼지로 인해 실외에서 옷을 말리기 어렵게 되자 의류건조기의 수요가 크게 늘어난 현실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ㅇ 주요 출원기업은 엘지전자가 지난 10년간 모두 56건을 출원해 최다 출원을 기록했고 삼성전자(19건)와 대유위니아, 코웨이가 뒤를 쫒고 있다.

󰊳 의류에 붙어있는 미세먼지를 간편하게 제거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의류관리기의 출원 또한 활발하다. 2011년 처음 출원되던 당시 2건에 불과했던 의류관리기 출원은 2013년 25건으로 급증했고, 이후 몇 년간 주춤하다 지난해에는 15건으로 다시 뚜렷한 증가세로 돌아섰다.

ㅇ 이는 엘지전자가 독주하던 의류관리기 시장에 삼성전자와 코웨이가 후발 주자로 도전장을 던지면서 경쟁체제로 돌아섰기 때문으로 보인다.

□ 특허청 서홍석 디자인심사과장은 “미세먼지는 국민의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당분간 관련 제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속속 개발되면서 그에 따른 디자인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ㅇ 한편, 미세먼지로 인한 新가전의 출원 증가 외에 야외활동 시 공기 중의 미세먼지 농도를 알려주는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미세먼지 알림 신호등은 물론 기능성 마스크와 비강세척기 등의 출원 또한 증가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 자료는 특허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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