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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유료방송서비스 시범평가 결과 발표

2018.11.1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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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시범) 결과 발표
'11년 평가 결과 비교 시, 채널전환시간 단축, 영상체감품질 하락, VOD 시작시간 증가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점수는 평균 점수 58.5점(100점 만점) 으로 낮게 평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은 유료방송서비스 품질에 대한 정보 제공사업자간 품질경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IPTV(3개사), 케이블TV(MSO 5개사), 위성방송(1개사)의 디지털 셋톱상품 케이블TV의 8VSB* 상품을 대상으로 유료방송서비스 시범평가(이하 ‘평가’)를 실시(`18.7~9월)하였다.
 
* 8VSB(Vestigial Side Band) : 셋톱박스 없이 기존 디지털TV로도 디지털 케이블방송의 실시간채널(PP) 시청이 가능하도록 하는 전송기술
 
ㅇ 이번 평가는 유료방송을 이용 중인 일반 국민(이용자 평가단) 381명(만족도 조사의 경우 1,100명)을 지역 구분 없이 전국 단위로 모집하여평가를 진행하였다.
 
올해 평가는 ▲채널전환시간, ▲영상체감품질, ▲VOD 시작시간 및 광고 횟수 등 ‘11년 품질평가*와 동일한 항목에 더해 ▲채널별 음량 수준, ▲콘텐츠 다양성, ▲이용자 만족도 등을 추가하여 총 6개 지표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 (구)방송통신위원회는 ’09년부터 ’11년까지 3년 동안 IPTV의 상용서비스 조기 안정을 위해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한시적으로 실시
ㅇ 이번 평가는 내년 본평가를 대비해 평가항목, 평가방법 등에 대한 적정성을 검증하기 위한 평가로서, 사업자간 비교보다는 매체별(IPTV, 케이블TV, 위성방송) 품질을 비교하고 이전(‘11년) 품질평가 결과와 비교하기 위해 최소 수준에서 실시하였다.
 
주요 평가결과 중 ‘11년 평가와 동일한 채널전환시간, 영상체감품질, VOD 시작시간의 경우,
 
ㅇ ‘채널 전환시간’은 평균 1.53초로 조사되어 ’11년 평가 결과(2.04초) 보다 0.51초 빨라졌다.
 
- 매체별로는 IPTV 1.41초(’11년 1.80초), 케이블TV 1.36초(’11년 2.05초), 위성방송 1.87초(’11년 2.72초), 8VSB 상품 4.76초로 조사되었다.
 
- 또한, 채널을 돌리는 방식에 따라 인접채널 전환(예: 1번→2번) 시간은 1.19초, 비인접채널 전환(예: 1번→20번) 시간은 1.86초로 약 0.67초의 차이를 보였다.
 
‘영상체감품질’이용자 평가단(381명)이 체감품질을 평가한 결과로서, 5점 척도 기준 4.09점을 받아 ‘양호’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11년 평가 결과(4.7점)에 비해 0.61점 하락하였다.
 
- 매체별로는 IPTV 4.15점(’11년 4.7점), 케이블TV 4.07점(’11년 4.5점),위성방송 4.07점(’11년 4.9점), 8VSB 상품 4.04점으로 나타났다.
 
‘VOD 시작시간’은 VOD 구매 시점부터 첫 화면이 나올 때까지의 시간으로, 평균 24.26초로 조사되어 ’11년 결과(12.83초) 대비 약 2배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광고편성이 확대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 매체별로는 IPTV 34.08초(’11년 22.33초), 케이블TV 18.37초(’11년 5.70초)로 나타났다. 또한, VOD 광고시간은 18.97초이며, VOD 광고횟수는 1.55건으로 ’11년 결과(0.31건) 대비 5배 정도 증가하였다.
또한, 이번 평가에서 신설한 지표인 채널별 음량수준, 콘텐츠 다양성, 이용자 만족도의 경우,
 
‘채널별 음량 수준’은 채널 간 음량 크기의 균일함을 LKFS*단위로 측정한 값으로, 채널별 음량은–24.19LKFS이며, 채널별 음량편차는 1.47dB로 조사되어 채널내 방송프로그램별 음량 허용오차(±2dB)** 적용할 경우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 LKFS(Loudness, K-weighted, relative to Full Scale)란 사람이 실제 듣는 상대적인 크기를 고려하여 계산된 음량값의 표준 단위
 
** 방송프로그램의 표준 음량은 평균 음량을 –24LKFS, 운용상의 허용오차는 ±2dB 이내로 규정(디지털 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 음량 등에 관한 기준(고시))
 
※ -24LKFS는 최대 음량을 ‘0’으로 설정하여 시험을 통해 사람이 가장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음량을 –24LKFS로 정의하며, ‘-’는 음량수치가 클수록 소리가 작아짐을 의미
 
- 매체별로는 IPTV 음량은–24.13LKFS, 채널별 음량편차는 0.97dB, 케이블TV 음량은–24.25LKFS, 채널별 음량편차는 1.80dB로 나타났다.
 
‘콘텐츠 다양성’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콘텐츠 수 위주로 조사된 통계치로서, 실시간 채널 수는 평균 245개(IPTV 269개, 케이블TV 236개, 위성방송 216개), VOD는 평균 181,768편(IPTV 193,453편, 케이블TV 197,593편, 위성방송 67,588편)으로 조사되었다.
 
‘이용자만족도’ 가입, 설치, 이용, A/S, 상품변경, 해지 등 유료방송서비스 전 단계별 만족도를 이용자 평가단(1,100명)이 평가한 것으로, 만족도 점수는 58.5점(100점 만점)으로 다소 저조한 것으로나타났다.
 
- 서비스 단계별로는 A/S가 66.9점으로 가장 높았고, 가입 시 만족도가 52.1점으로 가장 낮게 조사되었으며, 매체별 만족도는 IPTV 59.4점, 케이블TV 56.0점, 위성방송 60.5점, 8VSB 상품 56.8점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단계별 점수 : 가입(52.1점), 설치(65.5점), 이용(55.4점), A/S(66.9점), 상품변경(60.0점), 해지(56.4점)
 
과기정통부는 이번 시범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평가지표측정방식 보완하고 평가대상 유료방송사업자로 확대함으로써, 이용자에게 유료방송서비스의 선택과 이용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업자별 평가결과를 상세히 공개할 예정이며, 사업자간 품질 경쟁 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 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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