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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8.0% 증가

’19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8.0% 증가

2019.06.27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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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8.0%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1.9%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8.1% 증가 -
 
 
< 5월 기준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세 >
 
 
 
<오프라인 매출증감률>
<온라인 매출증감률>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오프라인 유통업체(13사)
백화점(3사)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사)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사) : 씨유, 지에스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준대규모점포(SSM)(4사)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유통업체(13사)
온라인판매중개(4사) : 이베이코리아(지(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온라인판매(9사) : 이마트, 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1. 전체 매출 동향
 
2019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오프라인 부문(1.9%)온라인 부문(18.1%)이 모두 증가하며 전년동기 대비 8.0%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8년
’19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전 체
6.7
8.1
7.8
6.5
6.9
6.7
4.6
5.1
10.6
△0.4
7.6
3.5
8.0
오프라인
1.2
4.8
2.3
2.9
6.0
△3.6
△0.5
△0.1
6.5
△7.1
1.3
△2.9
1.9
온라인
17.2
14.0
17.8
13.3
8.6
28.3
12.7
14.3
17.3
12.0
18.2
14.1
18.1
 
(오프라인 매출) 5월 선물수요여름 신상품 수요로 인한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 증가
 
(온라인 매출) 배송서비스 강화로 인한 식품 판매 증가와 계절가전 판매 증가로 인한 가전/전자 부문 판매의 증가전체 온라인 매출 증가 추세 유지
 
(상품군별 매출) 유명브랜드(17.5%)가전/문화(12.8%)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증가
 
<’19년 5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12.8
4.3
9.6
7.0
7.5
7.7
17.5
 
(구매건수구매단가) 구매건수는 편의점의 증가에 힘입어 소폭 증가(2.9%)하였으며, 구매단가는 모든 업태가 상승했으나 단가가 낮은 편의점의 구매건수 증가로 소폭 감소(△1.0%)
 
<’19년 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2.9
△4.9
△4.5
5.0
△0.0
구매단가
△1.0
0.7
7.6
3.3
1.0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비중) 전년동월 대비 매출이 크게 증가온라인과 편의점의 비중 확대되었으나, 이외 오프라인 업태 비중은 모두 축소
 
 
< ’18년․’19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18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19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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