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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한국 거점의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 조성 추진

2019.10.07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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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한국 거점의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 조성 추진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국제해사기구(IMO)*와 국제항로표지협회  (IALA)** 등 관련 국제기구와 협의하여 한국 거점의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Global Maritime Digitalization Cluster)’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국제 해상 안전 및 효율, 해양환경 보호 등을 관장하는 UN 산하 전문기구로 1959년에 설립되어 현재 172개국이 가입
 
** IAL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Marine Aids to Navigation and Lighthouse Authorities) : 등대, 등부표 등 항로표지에 대한 기술개발 및 기술 표준화를 위해 83개 항로표지 당국으로 구성된 국제기구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10월 7일(월)부터 11일(금)까지 국제항로표지협회 본부(프랑스 생제르망앙레 소재)에서 열리는 ‘IALA 제24차 ENAV 기술위원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는 국제해사기구가 채택한 차세대 해상안전종합관리체계인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을 비롯하여 자율운항선박, 선박?항만물류의 초연결** 플랫폼 등 해상분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국제사회가 실해역에서 공동으로 시험?검증하는 협력체계이다.
 
* 국제해사기구(IMO)가 해상안전과 해운효율 증진을 위해 2020년부터 도입하는 차세대 해상안전종합관리체계로, 선박운항기술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하여 장비를 통합?표준화하는 시스템

** 모바일 시대를 맞아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연결된 상황
 
해양수산부는 이번 위원회에서 그간 한국형 이내비게이션을 통해 개발?구축한 ①선박-육상(항만) 간 서비스운영 플랫폼(MCP), ②세계 최초로 구축되는 초고속해상무선통신망(LTE-Maritime), ③한국형 e-Navigaton 서비스 단말기가 탑재된 선박 등을 실해역 공동 시험?검증을 위한 인프라로 제시할 방침이다.
 
*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어선, 소형선이 많은 우리나라의 해상교통 환경을 고려하여 도입하는 차세대 해상안전종합관리체계
* 선박-육상(항만) 간 서비스 운영 플랫폼(Maritime Connectivity Platform) : 전세계, 24시간 끊김없이 이내비게이션의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국제 디지털 정보통신?서비스 공유체계(한국?스웨덴?덴마크 3국이 공동개발, 20162018)
*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aritime): 우리나라 80%의 선박이 운항하는 연안 100km 해역까지 무선데이터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긴급시에는 재난안전통신과 연계·활용


국제적으로 도입되는 해상디지털 기술은 국제적 표준성, 호환성, 초연결성 및 기능?효과성 검증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해양수산부가 제시하는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 구상(initiative)이 국제사회의 공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해상분야 4차 산업혁명 관련 국제해상디지털 기술들이 우리나라의 기술과 접목되어 한국해역을 거점으로 실해역 공동 시험?검증에 관한 국제협력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클러스터 발족은 내년 6월경 열릴 국제콘퍼런스를 통해 추진될 예정이며, 해양수산부는 국제해사기구(IMO) 및 국제항로표지협회(IALA) 등  관련 국제기구와 국제콘퍼런스 공동 개최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김민종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해상디지털화 및 해상분야 4차 산업혁명에 있어 경쟁력 확보의 핵심요소는 ‘국제화’와 ‘국제표준 선도’이다.”라며,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를 통해 변화되는 해운?조선시장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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