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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미래차 시장 선도를 위한 친환경차 핵심부품 기술개발 본격 시동

글로벌 미래차 시장 선도를 위한 친환경차 핵심부품 기술개발 본격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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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미래차 시장 선도를 위한
친환경차 핵심부품 기술개발 본격 시동
 
- 20년부터 25년까지 6년간 총 사업비 3,856억원(국비 2,740억원) 지원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친환경차 핵심부품을 개발을 지원하는 “시장자립형 3세대 xEV산업육성사업”을 2.7(금) 공고하였다
 
* xEV(전기구동차) : 전기차(BEV), 연료전지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xEV사업은 친환경차 대중화시대의 조기 개막을 위한 시장경쟁력을 갖는 소비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xEV 핵심부품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이
 
(‘20년)부터 ’25년까지 6년 동안 총 3,856억원의 규모로 국내 중소․중견 자동차부품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ㅇ 올해에는 1차년도 사업으로 지정공모형 24개 과제(390억원)를 우선 지원하고, ‘21년 이후 순차적으로 47개 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ㅇ 오늘 공고(2.7~3.6) 후 선정과정(3월)을 거쳐 본격 추진하게 된다.
 
 
< 시장자립형 3세대 xEV산업육성 사업 개요 >
 
 
 
(목적) 소비자 중심의 자생적 시장경쟁력을 갖는 안전하고 편리한 xEV 요소기술 개발
(기간/규모) ‘20~’25년 (6년), 총 사업비 3,856억원(국비 2,740억원)
(주요내용) ①에너지 저장 및 충전, ②구동 및 전력변환, ③공조 및 열관리, ④수소연료전지 분야 핵심 부품 개발 (47개 과제)
‘19.10월에 관계부처가 합동 발표한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친환경차 세계시장 선도“를 이행하기 위해 동 사업을 추진 중이며,
 
‘19.3월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고, 예산당국과 국회의 예산사업 심의 등을 거쳐 ’20년도 신규사업으로 확정되었다.
 
* (예타 경과) ‘18.8~9월 기술성평가 신청 및 통과 → ’18.9~19.3월 본예타 심사 및 통과
 
주요 특징은 ①최근 미래차로 패러다임이 변화에 따라 국내 자동차부품기업이 글로벌 기업과 경쟁이 가능한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② 친환경차의 주행거리 확대, 충전시간 단축과 함께 안전․편의성을 높이는 등* 소비자 수용성 측면에서 내연기관과 동일한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 △일회 충전 주행거리 50% 이상 확대, △주행효율 20% 이상 개선, △충전 시 사용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충전시간 1/3 이하 단축
 
③ 중점 지원 분야는 친환경차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에너지 저장 및 충전 등 4개 분야*를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이며,
 
* ①에너지 저장 및 충전(배터리팩 소형 및 경량화 등), ②구동 및 전력변환(모터 효율 개선 등), ③공조 및 열관리(열관리시스템 최적화 등), ④수소연료전지(내구성 등)
 
④ 자동차산업의 생태계가 중요한 만큼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 협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수요 연계가 가능한 사업이 되도록 기획하였다.
 
* 19.10월부터 과제기획을 착수하여 산업계 전문가, 다양한 수요‧공급기업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최종 지원과제를 도출
 
사업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침체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의 체질 개선을 지원해 미래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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