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국표원,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 우수 운영사 5개 업체 선정

국표원,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 우수 운영사 5개 업체 선정

2020.02.26 산업통상자원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국표원,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 우수 운영사 5개 업체 선정
- 5개 업체 대표에게 우수 운영매장 명판 수여와 현판식 개최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 적극 활용하여 소비자 제품안전 확보에 크게 기여한 롯데마트(최우수), 갤러리아 백화점, 서원유통, GS리테일, 이베이코리아(옥션) 5개 社를 수 운영매장으로 선정하고, 26일에 우수 운영매장 명판 수여 현판식*을 개최하였다.
 
* 현판식은 우수운영매장 명판 수여식(올림픽파크텔) 후 롯데마트 잠실점에서 개최
 
수 운영매장 선정은 ‘09년 시스템 도입 이래 첫 시행 것으로, 그간의 위해상품 신속 차단 실적, 운영매장 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대형마트, 화점, 중‧소형매장, 온라인몰 등 유통부문별로 각 1개社씩을 하였다.
<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 우수 유통사 현판 수여식 개요 >
일시 : ‘20. 2. 26(수), 15:00∼16:30
장소 : 올림픽파크텔(명판 수여식), 롯데마트 잠실점(현판 제막식)
 
참 석 자 :
- (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
- (유통업계) 롯데마트, 갤러리아 백화점, 서원유통, GS리테일, 이베이코리아(옥션) 등 5개사 대표
- (유관기관)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
 
행사내용 : 우수 운영매장 명판 수여 및 현판식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은 산업부 국표원이 식약처, 환경부와 공동 운영이며, 불법 위해제품의 리콜정보를 시스템에 등록하는 즉시, 시스템과 연계된 전국 약 17만개 유통매장에서 불법‧위해제품 판매를 실시간 차단하고 있으며,
 
지난 10년 간, 동 시스템을 통해 차단된 불법‧불량제품의 수만도 1만여개 넘어서면서 소비자 접점에서 제품안전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시스템 확대와 큰 성과에도 불구하고 다이소, 알파문구, 네이버, 쿠팡 등 일부 주요 유통사들이 시스템을 미도입한 상황이고, 온라인몰은 21개 社에서 시스템을 도입‧운영중이나, 바코드 제품식별 방식이 닌 수작업을 통해 위해제품을 차단함으로써 실시간 차단에 애로가 있어,
 
국표원은 시스템 미도입 유통사들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온라인 유통사들이 바코드 제품 식별방식*을 조속히 도입하도록 실무적인 협의를 긴밀히 진행중에 있다.
 
* (미) 아마존, (중) 알리바바 등은 이미 바코드 방식을 도입․활용 중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우수 운영매장 명판을 수여하면서 “이번에 우수 업체로 선정된 5개사는 제품안전관리의 선도자로써 책임의식을 가져줄 것과, 위해제품의 빈틈없는 차단을 위해서는 정부와 공동협력 필수적이라고 업체 대표들에게 당부하면서,
 
정부도 국민을 불법‧위해제품으로부터 철저히 보호하기 위해 제품의 KC인증제도부터 통관단계의 불법제품단속, 유통단계의 안전성조사이르기까지 더욱 촘촘하게 전주기 제품안전관리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태양광발전 계통 접속 허용기준 20% 확대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