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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지원사업에 151건 중소·소상공인 국민 추천 이뤄져

- 국민추천제 대상 9개 사업에서 총 151건 국민 추천

2020.06.03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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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지난 1월 31일부터 도입하고 있는 국민추천제에 6월 4일 현재까지 총 9개 지원 사업에 151개의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이 국민의 추천을 받았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사업 지원이 필요한 기업이 스스로 신청해 사업에 참여하는 기존 방식과 병행해 제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와 음식을 먹어 본 고객이 직접 기업과 소상공인을 추천해 수혜범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경쟁력 있는 성공모델을 발굴해 육성하고자 국민추천제를 시행해 오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11일 접수 마감된 아기유니콘과 예비유니콘 사업에서는 31개* 국민추천 기업 중 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 중이다.
 
* 31개 중 신청 기본요건 충족여부 검토 결과 9개 기업이 충족
 
30년 이상 꾸준히 사랑받는 점포를 선정해 지원하는 백년가게 역시 5월 15일 기준 50개 이상의 점포가 국민의 추천을 받아 평가가 진행 중이다.
현재 총 9개의 지원사업에서 국민추천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백년가게를 포함한 6개 사업은 연중 추천을 받아 사업별 선정 일정에 따라 추천받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심사를 위한 개별안내를 하고 있다.
 
<국민추천제 운영 현황>
구분 사업명 담당부서 신청기간 추천 선정일정
1 글로벌 강소기업 글로벌성장정책과 1.31~3.2 12 5.29
2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 벤처혁신정책과 4.14~5.1 26 6월예정
3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벤처혁신정책과 4.14~5.1 5 7월예정
4 백년가게 지역상권과 연중 50* 6/8/9/11월
5 백년소공인 지역상권과 연중 13 6/9/12월
6 명문장수기업 일자리정책과 연중 13 8월예정
7 존경받는 기업인 일자리정책과 연중 23 6월예정
8 자상한 기업 상생협력정책과 연중 1 수시협의
9 브랜드K 글로벌성장정책과 연중 8 4분기 예정
합계 151  
 
* 2020. 5.15일 현재 추천 가게 수
 
중기부 김영식 고객정보화담당관은 “국민추천제를 통해 국민이 인정하는 우수 기업과 소상공인이 지원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현재 진행 중인 사업 외에도 국민추천이 가능한 사업을 지속 발굴해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추천제에 참여는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의 정책(국민추천)에서 각 사업별 메뉴을 이용하면 된다.

(https://www.mss.go.kr/site/smba/businessRec/businessRecMainList.do)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고객정보화담당관실 전승현 사무관(☎042-481-4498)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국민추천제 활용 사업
구분 사업명 사업 내용 담당부서 신청기간 선정일정
1 글로벌 강소기업 작지만 강한기업, 혁신성과 성장잠재력을 갖춘 수출 중소기업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지정하여 지원 글로벌성장정책과 1.31~3.2 5.29
2 아기유니콘 200 신산업 창출 및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가능성을 보유한 유망 창업기업을 선정하여 지원 벤처혁신
정책과
4.14~5.1 6월예정
3 예비유니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으로 시장검증·성장성·혁신성을 모두 갖춘 기업 벤처혁신
정책과
4.14~5.1 7월예정
4 백년가게 30년 이상 명맥을 유지하면서도 오래도록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점포를 선정하여 육성·지원 지역상권과 연중 6/8/9//11월
5 백년소공인 장인정신을 갖고 한 분야에서 지속가능 경영을 하고 있는 업력 15년 이상의 기술기반 소공인을 선정하여 육성·지원 지역상권과 연중 6/9/12월
6 명문장수기업 장기간 건실한 기업운영으로 사회에 기여하고 세대를 이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중소·중견기업을 인증 일자리
정책과
연중 8월예정
7 존경받는 기업인 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문화 확산을 위해 기업의 경영성과를 직원들과 모범적으로 공유하는 기업 일자리
정책과
연중 6월예정
8 자상한 기업 대기업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노하우 등의 강점을 중소·소상공인과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기업 상생협력
정책과
연중 수시
9 브랜드K 기술과 품질은 뛰어나나 인지도가 낮아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중기부가 하나의 공동브랜드로 연결한 대한민국 국가대표 브랜드 글로벌성장정책과 연중 4분기
예정
참고 2   국민추천제 누리집 링크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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