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자동차 생산·내수·수출 모두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 상회
2월 자동차 내수 판매 4대 중 1대는 친환경차
친환경차 수출 대수·금액 모두 14개월 연속 증가
전기·수소차 수출액 최초 6억불 달성 이후, 5개월 연속 6억불 상회 |
【 자동차 】
□ (총괄) ‘22년 2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 +1.2%, 내수 △0.3%, 수출 대수 +5.1%(수출액 +9.1%)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완성차社들의 노력 및 설비 공사 완료 등으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생산·내수·수출 모두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 상회*
* 생산대수 : (‘19.2월) 257,276대 → (’‘22.2월) 263,959대 (’19.2월 대비+2.6%)
* 내수판매 : (‘19.2월) 120,634대 → (‘22.2월) 122,929대 (’19.2월 대비+1.9%)
* 수출대수 : (‘19.2월) 164,048대 → (’22.2월) 167,682대 (’19.2월 대비+2.2%)
* 수출금액 : (‘19.2월) 28.8억불 → (’22.2월) 38.4억불(’19.2월 대비+33.3%)
< ‘22년 2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대, 억불, %) >
구 분 |
’22.2월 |
’21.2월 |
‘22.1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생 산(대) |
263,959 |
260,781 |
271,054 |
△2.6 |
1.2 |
내 수(대) |
122,929 |
123,316 |
111,294 |
10.5 |
△0.3 |
|
국산차(대) |
103,097 |
100,752 |
93,963 |
9.7 |
2.3 |
수입차(대) |
19,832 |
22,564 |
17,331 |
14.4 |
△12.1 |
수 출(대) |
167,682 |
159,520 |
180,373 |
△7.0 |
5.1 |
|
수출금액(억불) |
38.4 |
35.2 |
40.9 |
△6.1 |
9.1 |
부품수출(억불) |
17.8 |
18.0 |
20.6 |
△13.5 |
△1.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 (생산) 신차 설비 공사 완료에 따른 생산량 확대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 증가한 263,959대로 1개월 만에 플러스로 반등
* 월별 생산대수 증감률(전년 동월比) : (‘21.12월) +7.5% → (’22.1월) △13.7% → (2월) +1.2%
ㅇ 또한, 전년 동월 기저효과* 및 업체들의 생산 일정 조정 등으로 완성차社 대부분 생산 대수가 전년 동월 대비 증가**
* 쌍용의 부품 수급 차질로 인한 공장 가동 중단 등
** (현대)12.3만대(+2.4%), (기아)10.1만대(△8.7%), (GM)2.3만대(+0.5%), (쌍용)0.7만대(+3,620.6%), (르노)1.0만대(+30.4%)
□ (내수) 국산차는 전년 동월 대비 +2.3% 증가하였으나, 수입차가 △12.1% 감소하여 전체 판매 대수는 △0.3% 감소한 122,929대
ㅇ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22.2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
‘22.1~2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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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산차) 설비 공사 완료에 따른 생산 물량 증가 등으로 ‘21.2월 이후 1년 만에 증가세로 전환하여 전년 동월 대비 2.3% 증가한 103,097대 판매
- (수입차)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지속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1% 감소한 19,832대를 판매, ‘21.9월 이후 6개월 연속 감소세 기록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일본) △23.0, (미국) △25.4, (독일) △10.3, (스웨덴) △12.9, (영국) △22.0, (프랑스) +95.9, (이탈리아) △28.1
ㅇ 연료별로는 하이브리드·전기차의 비중 확대로 친환경차 내수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6.1%p 증가하였고, 판매 대수도 증가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구 분 (대, %) |
‘22.1~2월(잠정) |
|
‘21.1~2월 |
|
전년 동월비 |
비중 |
비중 |
친환경차 |
48,525 |
20.7 |
38,230 |
14.6 |
26.9 |
|
하이브리드 |
33,481 |
14.3 |
29,930 |
11.5 |
11.9 |
전기차 |
11,870 |
5.1 |
4,339 |
1.7 |
173.6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2,205 |
0.9 |
3,251 |
1.2 |
△32.2 |
|
수소차 |
969 |
0.4 |
710 |
0.3 |
36.5 |
내연기관차 |
185,698 |
79.3 |
222,778 |
85.4 |
△16.6 |
전체 합계 |
234,223 |
100.0 |
261,008 |
100.0 |
△10.3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5.1% 증가한 167,682대, 금액은 9.1% 증가한 38.4억불로 조업 일수(17일)가 전년 동월과 동일함에도 대수·금액 모두 증가
ㅇ (대수) 신차 설비 공사 완료에 따른 생산량 증가 및 전년 동월 기저 효과* 등이 수출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영향 시작(한국GM), 닛산 로그 위탁생산 중단 및 XM3 수출 본격화 前, 일부 부품 협력사들의 납품 거부에 따른 생산 물량 감소 등
- 완성차社 대부분 수출 물량이 전년 동월 대비 증가*하는 등 글로벌 시장 판매 호조세로 1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
* (현대) 7.5만대(+13.5%), (기아) 6.2만대(△12.4%), (GM) 2.0만대(+6.5%), (쌍용) 0.3만대(+2,065.5%), (르노) 0.8만대(+126.3%)
** 수출대수 추이 : (12월) 191,817대(+9.8%) → (’22.1월) 180,373대(△6.1%) → (2월) 167,682대(+5.1%)
‘22.2월 수출 모델 TOP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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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2월 수출 모델 TOP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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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금액) 고부가가치 차종인 친환경차 등의 수출 비중 확대로 4개월 연속 플러스*를 달성하였고, 역대 2월 일평균 수출액(2.3억불)은 최고 기록 경신
* 수출액 증감률(%) : (‘21.10월)38.3억불(△4.7)→(11월)41.2(+3.3)→(12월)42.3(+17.3)→(’22.1월)40.9(+2.3)→(2월)38.4(+9.1)
- 모델별로는 해외에서 호평 받은 전기차(아이오닉5, EV6)와 高수출단가 차종인 제네시스 등의 해외 판매 대폭 증가가 자동차 수출의 고부가가치화에 기여
※ ’22.2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654, +2.6%), EU(630, △19.6%), 동유럽(510, +106.3%), 중동(340, +34.0%), 중남미(160, +46.8%), 아프리카(43, +40.0%), 오세아니아(246, +9.7%), 아시아(244, +0.7%)
최근 6개월 월별 수출액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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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2월 일평균 수출액(백만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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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연료별) 여전히 내연기관 수출 비중이 크지만 친환경차의 비중은 확대되고 있으며, 내연기관의 수출 대수는 감소한 반면 친환경차는 증가
[ 연료별 수출 대수 현황 ]
구 분 (대, %) |
‘22.1~2월(잠정) |
|
‘21.1~2월 |
|
전년 동월비 |
비중 |
비중 |
친환경차 |
82,940 |
23.8 |
58,642 |
16.7 |
41.4 |
|
하이브리드 |
39,853 |
11.5 |
32,379 |
9.2 |
23.1 |
전기차 |
34,342 |
9.9 |
20,898 |
5.9 |
64.3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8,695 |
2.5 |
5,168 |
1.5 |
68.2 |
|
수소차 |
50 |
0.0 |
197 |
0.1 |
△74.6 |
내연기관차 |
265,115 |
76.2 |
292,951 |
83.3 |
△9.5 |
전체 합계 |
348,055 |
100.0 |
351,593 |
100.0 |
△1.0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