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산업부, 섬유패션 빅데이터 구축 본격화

2022.09.30 산업통상자원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산업부, 섬유패션 빅데이터 구축 본격화

- 9.30섬유패션 데이터 얼라이언스출범 -

- ‘24년부터 개방형 빅데이터 플랫폼가동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9.30.() 서울 섬유센터에서 섬유패션 관련 협회, 연구원과 함께섬유패션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출범하고 섬유패션 분야의 개방형 빅데이터 플랫폼구축에 본격 착수했다.

 

 

< 섬유패션 데이터 얼라이언스 협약식 및 업계 간담회 개요 >

 

 

 

일시/장소 : ‘22.9.30() 15:00, 서울 섬유센터 17층 중회의실

ㅇ 참석자 : 산업부, 섬유패션 관련 협회, 연구원, 학계 및 업계 전문가 15

ㅇ 데이터 얼라이언스 협약기관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한국섬유수출입협회, 한국패션산업협회, 다이텍연구원, 한국섬유소재연구원, 한국의류시험연구원


 

ㅇ 먼저, 데이터 얼라이언스는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다이텍연구원, 한국의류시험연구원 등 섬유패션 관련 주요 데이터를 보유한 6개 기관으로 구성하고 데이터의 구조 설계, 규격 표준화 등을 추진한다.

 

빅데이터 플랫폼은 연내 섬유패션 분야의 핵심 데이터 항목 선정, 23년 데이터 표준화 마련, ‘24년 빅데이터 구축 및 서비스 제공 순서로 구축된다. 이를 위한 세부 청사진인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이 연내 완료된다.

 

섬유패션 빅데이터 플랫폼 개념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e6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11pixel, 세로 544pixel

현재까지는 섬유패션 데이터가 여러 기관에 산재돼 있고 표준화도 부족하여 데이터의 유기적인 연계 분석 및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일례로 원단 개발에 관심있는 기업이나 바이어가 최신 소재정보를 찾기 위해 Ktextile.net(섬유수출입협회), 패브릭다이브(다이텍연구원), 니트라이브러리(섬유소재연구원) 등 사이트를 일일이 찾아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ㅇ 기업마다 컬러, 소재, 아이템 등을 지칭하는 용어 및 코드가 달라서 이러한 용어 통일 및 정보분류 체계 표준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 폴리에스터(Polyester, PET, PL, Poly, PE ), 환편물(Circular Knit, 컷소 Cut&Saw, 다이마루, Knit ), 민소매(Sleeveless, 나시, 탱크탑 등)

 

섬유패션 협회·기관별 데이터 보유 현황

협회·기관명

보유 데이터

한국섬유산업연합회

· 패션 이미지(1,500만건), 기업 정보(4천건)

· 국내 마켓 데이터(연도별, 성별, 지역별 패션시장 규모 통계 등)

한국섬유수출입협회

· 원단 소재정보(18만건), 기업 정보(5천건)

한국패션산업협회

· 패션브랜드 정보(1,200), 기업 정보(300), 상품 이미지(1,500)

다이텍연구원

· 소재, 기업, 바이어 정보(5천건), 메타패션 3D물성&비쥬이미지(4천건), 3D시뮬레이션 데이터(55천건), 거래 경향 분석 데이터(4천건)

한국섬유소재연구원

· 니트 소재 정보(5천건), 원단열람실(오프라인) 병행 운영

한국의류시험연구원

· 섬유패션 시험인증 데이터(338만건)


 

섬유패션 빅데이터 플랫폼이 구축되면 수요 맞춤형의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져 데이터 활용 편의성이 향상되고, 빅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예를 들면, 현재는 소재, 봉제, 시장 등 정보를 여러 기관에 접속해 일일이 수집했으나 앞으로는 동 플랫폼에서 원하는 정보를 원스톱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게 된다.

 

ㅇ 또, 실시간으로 기업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여 생산의 신속성, 효율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그동안 패션넷(fashionnet.or.kr)을 통해 패션 트렌드 및 마켓 정보를 일정한 시차를 두고 제공받던 기업은 앞으로 소비자 검색 및 소비 패턴, 패션 트렌드, 소재 매칭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소비자 수요에 신속 대응한 제품 기획-생산이 가능하게 되고,

 

* 현재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서 기획부터 유통까지 최소 2~4가 걸리는 데 비해, 글로벌 선도기업은 자체 빅데이터 수집 분석을 통해 기획~유통까지 3~7일 소요

 

- 다년간 축적된 소재·물성 데이터시험인증 데이터비교 분석하여 소재별 불량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신소재·원단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새로운 원단 시제품 개발에 2~6개월 소요되던 것을 1~3개월로 단축, 수천만원이 소요되는 개발 비용도 절반 이하로 하락

 

이종 데이터 간 결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도 기대할 수 있게 되는데, 섬유 소재의 물성 데이터와 3D 모델링 데이터를 연계하면 메타버스 아바타용 의류를 더욱 실감나게 구현할 수 있고, 게임, 영화, 의료, 모빌리티 등 메타버스 신산업으로의 확장도 기대할 수 있다.

 

산업부는, 섬유패션 산업의 큰 흐름이 디지털과 친환경인데 특히 데이터 공유 및 활용은 원사원단-염색가공-봉제의류가 맞물려 돌아가는 스트림 산업 특성 상 섬유패션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ㅇ 섬유패션 협·단체 등과 함께 적극적인 데이터 개방 표준화 동참유도해 개방형 빅데이터 플랫폼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참고자료)10월 1일부터 민수용 도시가스 요금 2.7원/MJ 인상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