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5% 증가
- 오프라인 3.4% 증가 , 온라인 17.5% 증가 -
[‘24 년 상반기 ]
□ 오프라인 (3.4%), 온라인 (17.5%)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여 전년동기 대 비 10.5% 상승 , 온 / 오프라인 매출 증가세 격차는 확대 (5.1%p → 14.1%p)
ㅇ [ 오프라인 ] 소량구매가 가능한 편의점 (5.2%)· 준대규모점포 (5.6%) 뿐만 아니라 , 대형마트 (0.7%,)· 백화점 (3.1%) 도 상승하는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 상승
ㅇ [ 온라인 ] 중국 e- 커머스 업체와의 경쟁에 따른 다양한 할인 행사 · 배 송품목 확대 , 소비자의 여행 · 공연 · 음식배달 등의 온라인 구매 확대
[‘24 년 6 월 ]
□ 오프라인 3.7%, 온라인 18.4% 상승하여 , 전체 11.1% 증가
ㅇ 휴일수 증가 * (+2), 이른 더위 ** 에 따른 계절가전 판매 증가 및 식품 · 서비스 분야 신장세 지속 등으로 온 · 오프라인 모두 매출 상승
* 토 · 일요일 및 현충일 등 휴일수 : ('23) 9 일 → ('24) 11 일
** 최고온도가 30 도 이상인 날자수 : ('23) 6 일 → ('24) 17 일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20~‘24 년 상반기 매출 증감률 (%) 추이 ( 전년 동기 대비 ) >
□ ( 전체 매출 ) 오프라인 (3.4%) 과 온라인 (17.5%)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5% 상승 , 온 / 오프라인 매출 증가세 격차 (5.1%p → 14.1%p) 는 지속적으로 확대
ㅇ ( 오프라인 ) 소량구매가 가능한 집 근처 편의점 (5.2%) · 준대규모 점포 (5. 6%) 가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 대형마트 (0.7%,)· 백화점 ( 3.1%) 도 상승하여 모든 오프라인 업태에서 매출 상승
ㅇ ( 온라인 ) 중국 e- 커머스 업체의 국내 진출에 맞서 다양한 할인행사 · 배송품목 확대 , 소비자의 여행 · 공연 · 음식배달 등의 온라인 구매 일상화 * 및 식품 · 서비스 · 가전 · 생활 / 가구 분야 중심으로 크게 성장
* 배달음식 무료배달 , e 쿠폰 할인 판매 , 식품 분야 배송 강화 등
<‘23 년 및 ’24 년 상반기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 >
구분
‘23 년 상반기
‘24 년 상반기
매출 비중
매출 증감률
매출 비중
매출 증감률
대형마트
12.3%
△ 6.9%
11.3%
0.7%
백 화 점
17.8%
2.5%
16.6%
3.1%
편 의 점
16.8%
9.6%
16.0%
5.2%
S S M
2.8%
1.0%
2.6%
5.6%
오프라인 합계
49.7%
2.1%
46.5%
3.4%
온라인 합계
50.3%
7.2%
53.5%
17.5%
전체
100.0%
4.6%
100.0%
10.5%
< ‘23 년 및 ’24 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 >
‘23 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24 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 ( 업태별 매출비중 ) 온라인 매출 비중은 3.2%p 증가하였으며 , 오프라인의 대형마트 ( △ 1.0%p), 백화점 ( △ 1.2%p), 편의점 ( △ 0.8%p), 준대규모점포 ( △ 0.2%p) 는 모두 감소
□ ( 상품군별 매출비중 ) 식료품 가격 상승 · 집밥 수요 증대로 식품 (0.9%p) 분야 가 증가 하였고 , 온라인 분야 서비스 수요 ( 배달 · 여행 · 문화 ) 의 지속적인 확 대와 e- 쿠폰 할인판매 , 배달음식 무료배달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서비스 / 기 타 (1.8%p) 분야 비중이 증가한 반면 , 패션 / 잡화 ( △ 1.3%p) 는 감소
< ’23 년 및 ‘24 년 상반기 상품군별 매출 구성비 (%) >
<‘24 년 6 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
온 ·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6 월 매출 동향
□ ( 전체 매출 ) 오프라인의 매출 증가 (3.7%) 뿐만 아니라 , 온라인 부문 (18.4%) 의 높은 성 장세로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1.1% 상승
ㅇ ( 오프라인 ) 휴일수 증가 (+2), 고물가 속 집밥 수요 증대 , 근린형 업태 선호 · 소량구매 증가 등으로 대형마트 ( 2.1% ), 백화점 ( 5.0 %), 편의점 ( 3.8 %) , 준 대규모점포 ( 2.0 %)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 성장
ㅇ ( 온라인 ) 이른 더위 ( 최고기온 30 도 이상 일수 +11) 로 계절가전 판매가 증가하였고 , 즉석 · 가공식품 등 식품 분야와 음식배달 ·e- 쿠폰 등 서 비스 분야 매출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을 견인
* 오프라인 / 온라인 매출규모 ( 조원 ) : (’23.6 월 ) 7.01 / 7.09 ⇒ (’24.6 월 ) 7.27 / 8.40
<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 단위 : %) >
구분
‘23 년
‘24 년
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전체
5.9
3.3
9.5
6.4
8.7
7.5
8.2
13.7
10.9
10.8
8.8
11.1
오프라인
3.9
△ 1.2
7.2
0.5
4.5
4.5
△ 0.3
11.5
6.0
△ 0.2
0.9
3.7
온라인
8.1
8.1
12.0
12.6
12.7
10.4
16.8
15.7
15.7
22.2
16.5
18.4
□ ( 상품군별 매출 ) 아동 / 스포츠 ( △ 1.6%) 를 제외한 가전 / 문화 (8.6%), 식품 (10.5%), 생활 / 가정 (8.3%), 서비스 / 기타 (33.8%) 의 전 부문에서 매출 상승
ㅇ ( 오프라인 ) 가전 / 문화 ( △ 3.3%) 를 제외한 생활 / 가정 (6.3%), 식품 (4.6%), 패션 / 잡화 (2.5%)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매출 상승
ㅇ ( 온라인 ) 서비스 / 기타 (67.5%), 식품 (20.1%), 가전 / 문화 (9.9%) 등에서 매출이 상승하였으나 패션 / 잡화 ( △ 1.7%)· 아동 / 스포츠 ( △ 3.2%) 는 감소
<’24 년 6 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 단위 : %) >
구분
전체
가전 /
문화
패션 /
잡화
아동 /
스포츠
식품
생활 /
가정
서비스 /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 비중 ,%)
11.1
(100)
8.6
(11.7)
0.3
(12.2)
△ 1.6
(4.4)
10.5
(35.9)
8.3
(12.1)
33.8
(18.4)
2.3
(5.3)
오프라인
3.7
△ 3.3
2.5
1.7
4.6
6.3
3.1
2.3
온라인
18.4
9.9
△ 1.7
△ 3.2
20.1
9.4
67.5
-
□ ( 구매건수 · 구매단가 ) 휴일수 증가 (+2) 로 내방객이 늘어난 대형마트 (1.2%)· 백화점 (3.8%) 을 포함하여 편의점 (2.3%)· 준대규모점포 (3.2%) 등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건수가 늘어 전체 구매건수는 2.3% 증가
ㅇ 구매단가의 경우 준대규모점포 ( △ 1.1%) 는 감소했으나 , 대형마트 (0.9%) · 백화점 (1.2%)· 편의점 (1.5%) 등이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1.4% 증가
<’24 년 6 월 오프라인 *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 단위 : %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2.3
1.2
3.8
2.3
3.2
구매단가
1.4
0.9
1.2
1.5
△ 1.1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 업태별 매출 비중 ) 대형마트 ( △ 1.0 %p)· 백화점 ( △ 0.9 %p)· 편의점 ( △ 1.1 %p ) · 준대규모점포 ( △ 0.3 %p) 등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이 감소한 반면 , 온라인 매출 비중은 3.3 %p 증가
<’23 년과 ’24 년의 6 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3 년 6 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4 년 6 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오프라인 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 단위 : %) >
구분
‘23 년
‘24 년
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오프라인
50.4
49.2
51.1
48.1
46.3
48.4
46.4
46.8
47.3
46.0
46.1
46.4
온라인
49.6
50.8
48.9
51.9
53.7
51.6
53.6
53.2
52.7
54.0
53.9
53.6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 ( 2.1% ), 백화점 ( 5.0 %), 편의점 ( 3.8 %) , 준대규모점포 ( 2.0 %) 등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3.7% 증가
ㅇ ( 대형마트 ) 전체 매출은 2.1% 증가 , 식품 ( 4.3 %) · 의류 (5.2%) 부문의 매출이 상승하고 가전 / 문화 ( △ 3.3 %)· 스포츠 ( △ 11.9 %) 등에서 매출 감소
ㅇ ( 백화점 ) 전체 매출은 5.0% 증가 , 해외유명브랜드 (2.3%) 가정용품 (14.9%) 등이 상승하고 여성정장 ( △ 2.6%) 남성의류 ( △ 0.9%) 는 하락
ㅇ ( 편의점 ) 전체 매출은 3.8% 증가 , 음료 등 가공식품 (5.7%), 즉석식품 (1.7%), 담배 / 기타 (2.0%) 등 식품 / 비식품군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 준대규모점포 ) 전체 매출은 2.0% 증가 , 비식품군 ( △ 3.8 %) 은 부진하였으나 농수축산 ( 3.3% )· 가공식품 (2.1%) 등 식품군 매출 상승
<’24 년 6 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단위 :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3.7
2.1
5.0
3.8
2.0
□ 점포당 매출은 준대규모점포 ( △ 1.6%) 는 감소하고 대형마트 (3.7%)· 백화점 (5.0%)· 편의점 (1.0%) 증가
ㅇ 점포수는 편의점 ( 2.7 %), SSM( 3.7 %) 이 늘고 , 대형마트 ( △ 1. 6 %) 는 지속 감소
<’24 년 6 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 단위 :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4.8
3.7
5.0
1.0
△ 1.6
점포 수 증감률
2.7
△ 1.6
0.0
2.7
3.7
나 .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8.4% 증가 , 6 월 이른 더위 ( 최고온도 30 도 이상 일수 +11) 로 에 어컨 등 계절가전 수요 증가에 가전 / 전자 (10.4%) 부문 매출이 큰 폭 상승
ㅇ 고물가속 집밥 수요 증가로 식품 (20.1%) 분야와 무료 음식배달 ·e- 쿠폰할인 등으로 서비스 / 기타 (67.5%) 분야가 지속적으로 매출 증가를 견인한 반면 , 패션 / 의류 ( △ 10.4%), 스포츠 ( △ 8.7%) 부문은 매출 부진
<‘24 년 6 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 매출비중 ( 단위 : %) >
구분
전체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매출증감률
18.4
10.4
3.2
△ 10.4
△ 8.7
13.4
2.6
20.1
9.4
67.5
매출비중
100.0
18.5
1.5
6.7
2.6
4.9
2.8
27.5
14.9
20.5
<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 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의 월간 매출액 을 조사 분석 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 개사 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 · 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 개사 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 분석한 결과로 ,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 서비스업동향조사 」 · 「 온라인쇼핑동향조사 」 와는 모집단 ,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 나 방향 이 상이 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 되는 자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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