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24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5% 증가 |
- 오프라인 3.4% 증가, 온라인 17.5% 증가 - |
[‘24년 상반기 ] □ 오프라인(3.4%), 온라인(17.5%)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여 전년동기 대비 10.5% 상승, 온/오프라인 매출 증가세 격차는 확대(5.1%p→14.1%p) ㅇ[오프라인] 소량구매가 가능한 편의점(5.2%)·준대규모점포(5.6%)뿐만 아니라, 대형마트(0.7%,)·백화점(3.1%)도 상승하는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 상승 ㅇ[온라인] 중국 e-커머스 업체와의 경쟁에 따른 다양한 할인 행사·배송품목 확대, 소비자의 여행·공연·음식배달 등의 온라인 구매 확대 [‘24년 6월] □ 오프라인 3.7%, 온라인 18.4% 상승하여, 전체 11.1% 증가 ㅇ 휴일수 증가*(+2), 이른 더위**에 따른 계절가전 판매 증가 및 식품·서비스 분야 신장세 지속 등으로 온·오프라인 모두 매출 상승 * 토·일요일 및 현충일 등 휴일수 : ('23) 9일 → ('24) 11일 ** 최고온도가 30도 이상인 날자수 : ('23) 6일 → ('24) 17일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 ’20~‘24년 상반기 매출 증감률(%) 추이 (전년 동기 대비) > |
||
|
Ⅰ |
2024년 상반기 매출동향 |
□ (전체 매출) 오프라인(3.4%)과 온라인(17.5%)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5% 상승, 온/오프라인 매출 증가세 격차(5.1%p→14.1%p)는 지속적으로 확대
ㅇ (오프라인) 소량구매가 가능한 집 근처 편의점(5.2%)·준대규모점포(5.6%)가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대형마트(0.7%,)·백화점(3.1%)도 상승하여 모든 오프라인 업태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중국 e-커머스 업체의 국내 진출에 맞서 다양한 할인행사·배송품목 확대, 소비자의 여행·공연·음식배달 등의 온라인 구매 일상화* 및 식품·서비스·가전·생활/가구 분야 중심으로 크게 성장
* 배달음식 무료배달, e쿠폰 할인 판매, 식품 분야 배송 강화 등
<‘23년 및 ’24년 상반기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
구분 |
‘23년 상반기 |
‘24년 상반기 |
||
매출 비중 |
매출 증감률 |
매출 비중 |
매출 증감률 |
|
대형마트 |
12.3% |
△6.9% |
11.3% |
0.7% |
백 화 점 |
17.8% |
2.5% |
16.6% |
3.1% |
편 의 점 |
16.8% |
9.6% |
16.0% |
5.2% |
S S M |
2.8% |
1.0% |
2.6% |
5.6% |
오프라인 합계 |
49.7% |
2.1% |
46.5% |
3.4% |
온라인 합계 |
50.3% |
7.2% |
53.5% |
17.5% |
전체 |
100.0% |
4.6% |
100.0% |
10.5% |
< ‘23년 및 ’24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 |
|||
‘23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
‘24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
||
|
|
□ (업태별 매출비중) 온라인 매출 비중은 3.2%p 증가하였으며, 오프라인의 대형마트(△1.0%p), 백화점(△1.2%p), 편의점(△0.8%p), 준대규모점포(△0.2%p)는 모두 감소
□ (상품군별 매출비중) 식료품 가격 상승·집밥 수요 증대로 식품(0.9%p) 분야가 증가하였고, 온라인 분야 서비스 수요(배달·여행·문화)의 지속적인 확대와 e-쿠폰 할인판매, 배달음식 무료배달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서비스/기타(1.8%p) 분야 비중이 증가한 반면, 패션/잡화(△1.3%p)는 감소
< ’23년 및 ‘24년 상반기 상품군별 매출 구성비(%) > |
|||
|
|
|
Ⅱ |
2024년 6월 매출동향 |
<‘24년 6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
|
1. 6월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의 매출 증가(3.7%)뿐만 아니라, 온라인 부문(18.4%)의 높은 성장세로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1.1% 상승
ㅇ (오프라인) 휴일수 증가(+2), 고물가 속 집밥 수요 증대, 근린형 업태 선호·소량구매 증가 등으로 대형마트(2.1%), 백화점(5.0%), 편의점(3.8%), 준대규모점포(2.0%)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 성장
ㅇ (온라인) 이른 더위(최고기온 30도 이상 일수 +11)로 계절가전 판매가 증가하였고, 즉석·가공식품 등 식품 분야와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 분야 매출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을 견인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6월) 7.01 / 7.09 ⇒ (’24.6월) 7.27 / 8.40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
전체 |
5.9 |
3.3 |
9.5 |
6.4 |
8.7 |
7.5 |
8.2 |
13.7 |
10.9 |
10.8 |
8.8 |
11.1 |
오프라인 |
3.9 |
△1.2 |
7.2 |
0.5 |
4.5 |
4.5 |
△0.3 |
11.5 |
6.0 |
△0.2 |
0.9 |
3.7 |
온라인 |
8.1 |
8.1 |
12.0 |
12.6 |
12.7 |
10.4 |
16.8 |
15.7 |
15.7 |
22.2 |
16.5 |
18.4 |
□ (상품군별 매출) 아동/스포츠(△1.6%)를 제외한 가전/문화(8.6%), 식품(10.5%), 생활/가정(8.3%), 서비스/기타(33.8%)의 전 부문에서 매출 상승
ㅇ (오프라인) 가전/문화(△3.3%)를 제외한 생활/가정(6.3%), 식품(4.6%), 패션/잡화(2.5%)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서비스/기타(67.5%), 식품(20.1%), 가전/문화(9.9%) 등에서 매출이 상승하였으나 패션/잡화(△1.7%)·아동/스포츠(△3.2%)는 감소
<’24년 6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11.1 (100) |
8.6 (11.7) |
0.3 (12.2) |
△1.6 (4.4) |
10.5 (35.9) |
8.3 (12.1) |
33.8 (18.4) |
2.3 (5.3) |
오프라인 |
3.7 |
△3.3 |
2.5 |
1.7 |
4.6 |
6.3 |
3.1 |
2.3 |
온라인 |
18.4 |
9.9 |
△1.7 |
△3.2 |
20.1 |
9.4 |
67.5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휴일수 증가(+2)로 내방객이 늘어난 대형마트(1.2%)·백화점(3.8%)을 포함하여 편의점(2.3%)·준대규모점포(3.2%) 등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건수가 늘어 전체 구매건수는 2.3% 증가
ㅇ 구매단가의 경우 준대규모점포(△1.1%)는 감소했으나, 대형마트(0.9%)·백화점(1.2%)·편의점(1.5%) 등이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1.4% 증가
<’24년 6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2.3 |
1.2 |
3.8 |
2.3 |
3.2 |
구매단가 |
1.4 |
0.9 |
1.2 |
1.5 |
△1.1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1.0%p)·백화점(△0.9%p)·편의점(△1.1%p)·준대규모점포(△0.3%p) 등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이 감소한 반면, 온라인 매출 비중은 3.3%p 증가
<’23년과 ’24년의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23년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4년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
오프라인 |
50.4 |
49.2 |
51.1 |
48.1 |
46.3 |
48.4 |
46.4 |
46.8 |
47.3 |
46.0 |
46.1 |
46.4 |
온라인 |
49.6 |
50.8 |
48.9 |
51.9 |
53.7 |
51.6 |
53.6 |
53.2 |
52.7 |
54.0 |
53.9 |
53.6 |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2.1%), 백화점(5.0%), 편의점(3.8%), 준대규모점포(2.0%) 등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3.7% 증가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2.1% 증가, 식품(4.3%)·의류(5.2%) 부문의 매출이 상승하고 가전/문화(△3.3%)·스포츠(△11.9%) 등에서 매출 감소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5.0% 증가, 해외유명브랜드(2.3%) 가정용품(14.9%) 등이 상승하고 여성정장(△2.6%) 남성의류(△0.9%)는 하락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3.8% 증가, 음료 등 가공식품(5.7%), 즉석식품(1.7%), 담배/기타(2.0%) 등 식품/비식품군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2.0% 증가, 비식품군(△3.8%)은 부진하였으나 농수축산(3.3%)·가공식품(2.1%) 등 식품군 매출 상승
<’24년 6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3.7 |
2.1 |
5.0 |
3.8 |
2.0 |
□ 점포당 매출은 준대규모점포(△1.6%)는 감소하고 대형마트(3.7%)·백화점(5.0%)·편의점(1.0%) 증가
ㅇ 점포수는 편의점(2.7%), SSM(3.7%)이 늘고, 대형마트(△1.6%)는 지속 감소
<’24년 6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4.8 |
3.7 |
5.0 |
1.0 |
△1.6 |
점포 수 증감률 |
2.7 |
△1.6 |
0.0 |
2.7 |
3.7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8.4% 증가, 6월 이른 더위(최고온도 30도 이상 일수 +11)로 에어컨 등 계절가전 수요 증가에 가전/전자(10.4%) 부문 매출이 큰 폭 상승
ㅇ 고물가속 집밥 수요 증가로 식품(20.1%) 분야와 무료 음식배달·e-쿠폰할인 등으로 서비스/기타(67.5%) 분야가 지속적으로 매출 증가를 견인한 반면, 패션/의류(△10.4%), 스포츠(△8.7%) 부문은 매출 부진
<‘24년 6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8.4 |
10.4 |
3.2 |
△10.4 |
△8.7 |
13.4 |
2.6 |
20.1 |
9.4 |
67.5 |
매출비중 |
100.0 |
18.5 |
1.5 |
6.7 |
2.6 |
4.9 |
2.8 |
27.5 |
14.9 |
20.5 |
< 일 러 두 기 > |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한-사우디, 한-걸프협력회의(GCC) 자유무역협정(FTA) 조속한 발효 합의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전 국민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15만 원~45만 원 지급…7월 21일부터
-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방법
-
7월부터 어린이집 0∼2세·장애아 보육료 지원금 오른다
-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
고용보험, '소득' 기반으로 전면 개편…"취약근로자 두텁게 보호"
-
민생회복 소비쿠폰 이렇게 지급됩니다!
-
이 대통령 "일터 죽음 멈출 특단의 조치 마련" 엄중 지시
-
대통령실, 청년담당관 2명 공정 채용…학력·경력·가족관계 무관
-
다음주부터 '폭염 시 2시간마다 20분 이상 휴식 보장' 의무화
-
이 대통령 "폭염 극심…국민 건강·재산 지키는데 가용 행정력 총동원"
최신 뉴스
- 제4차 우크라이나 복구회의(URC) 참석
- 국민과 함께 경제 회복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 제32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참석 결과
-
한미일 외교장관회담…"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 확고" 재확인
- 영주국유림관리소, 산림사업 현장 근로자 안전관리 실태 점검 - 영주국유림관리소, 온열질환 예방 등 산림사업 참여 근로자 안전점검 -
- 이 대통령, 언론인 오찬 회동 관련 이규연 홍보소통수석 브리핑
-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계기 아시아 5개국과 양자 회담 개최
- 새만금 해창석산, 산림치유와 휴양관광 공간으로 조성
- 새만금청, 성심당과 새만금 빵카데미 개최
-
질병청, 15일부터 스마트 '입국자 검역 서비스' 시범사업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