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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5% 증가

2024.07.30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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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5% 증가

- 오프라인 3.4% 증가, 온라인 17.5% 증가 -



[‘24년 상반기 ]

오프라인(3.4%), 온라인(17.5%)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여 전년동기 대10.5% 상승, /오프라인 매출 증가세 격차는 확대(5.1%p14.1%p)

[오프라인] 소량구매가 가능한 편의점(5.2%)·준대규모점포(5.6%)뿐만 아니라, 대형마트(0.7%,)·백화점(3.1%)도 상승하는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 상승

[온라인] 중국 e-커머스 업체와의 경쟁에 따른 다양한 할인 행사·송품목 확대, 소비자의 여행·공연·음식배달 등의 온라인 구매 확대

[‘246]

오프라인 3.7%, 온라인 18.4% 상승하여, 전체 11.1% 증가

휴일수 증가*(+2), 이른 더위**에 따른 계절가전 판매 증가 및 식품·서비스 분야 신장세 지속 등으로 온·오프라인 모두 매출 상승

* ·일요일 및 현충일 등 휴일수 : ('23) 9('24) 11

** 최고온도가 30도 이상인 날자수 : ('23) 6('24) 17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20~‘24년 상반기 매출 증감률(%) 추이 (전년 동기 대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438003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50pixel, 세로 276pixel



2024년 상반기 매출동향


(전체 매출) 오프라인(3.4%)과 온라인(17.5%)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5% 상승, /오프라인 매출 증가세 격차(5.1%p14.1%p)는 지속적으로 확대

(오프라인) 소량구매가 가능한 집 근처 편의점(5.2%)·준대규모점포(5.6%)가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대형마트(0.7%,)·백화점(3.1%)도 상승하여 모든 오프라인 업태에서 매출 상승

(온라인) 중국 e-커머스 업체의 국내 진출에 맞서 다양한 할인행사·배송품목 확대, 소비자의 여행·공연·음식배달 등의 온라인 구매 일상화* 및 식품·서비스·가전·생활/가구 분야 중심으로 크게 성장

* 배달음식 무료배달, e쿠폰 할인 판매, 식품 분야 배송 강화 등

<‘23년 및 ’24년 상반기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


구분

‘23년 상반기

‘24년 상반기

매출 비중

매출 증감률

매출 비중

매출 증감률

대형마트

12.3%

6.9%

11.3%

0.7%

백 화 점

17.8%

2.5%

16.6%

3.1%

편 의 점

16.8%

9.6%

16.0%

5.2%

S S M

2.8%

1.0%

2.6%

5.6%

오프라인 합계

49.7%

2.1%

46.5%

3.4%

온라인 합계

50.3%

7.2%

53.5%

17.5%

전체

100.0%

4.6%

100.0%

10.5%



< ‘23년 및 ’24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

‘23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24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6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92pixel, 세로 28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ca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94pixel, 세로 274pixel


(업태별 매출비중) 온라인 매출 비중은 3.2%p 증가하였으며, 오프라인의 대형마트(1.0%p), 백화점(1.2%p), 편의점(0.8%p), 준대규모점포(0.2%p)는 모두 감소

(상품군별 매출비중) 식료품 가격 상승·집밥 수요 증대로 식품(0.9%p) 분야 증가하였고, 온라인 분야 서비스 수요(배달·여행·문화)의 지속적인 대와 e-쿠폰 할인판매, 배달음식 무료배달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서비스/(1.8%p) 분야 비중이 증가한 반면, 패션/잡화(1.3%p)는 감소


< ’23년 및 ‘24년 상반기 상품군별 매출 구성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6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1pixel, 세로 21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60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21pixel, 세로 21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1c8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1pixel, 세로 163pixel



20246월 매출동향



<‘246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60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3pixel, 세로 20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60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4pixel, 세로 205pixel


1. 6월 매출 동향

(전체 매출) 오프라인의 매출 증가(3.7%)뿐만 아니라, 온라인 부문(18.4%)의 높은 성장세로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1.1% 상승

(오프라인) 휴일수 증가(+2), 고물가 속 집밥 수요 증대, 근린형 업태 선호·소량구매 증가 등으로 대형마트(2.1%), 백화점(5.0%), 편의점(3.8%), 대규모점포(2.0%)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 성장

(온라인) 이른 더위(최고기온 30도 이상 일수 +11)로 계절가전 판매가 증가하였고, 즉석·가공식품 등 식품 분야와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 분야 매출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을 견인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6) 7.01 / 7.09 (’24.6) 7.27 / 8.40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3

‘24

7

8

9

10

11

12

1

2

3

4

5

6

전체

5.9

3.3

9.5

6.4

8.7

7.5

8.2

13.7

10.9

10.8

8.8

11.1

오프라인

3.9

1.2

7.2

0.5

4.5

4.5

0.3

11.5

6.0

0.2

0.9

3.7

온라인

8.1

8.1

12.0

12.6

12.7

10.4

16.8

15.7

15.7

22.2

16.5

18.4


(상품군별 매출) 아동/스포츠(1.6%)를 제외한 가전/문화(8.6%), 식품(10.5%), 생활/가정(8.3%), 서비스/기타(33.8%)의 전 부문에서 매출 상승

(오프라인) 가전/문화(3.3%)를 제외한 생활/가정(6.3%), 식품(4.6%), 패션/잡화(2.5%)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매출 상승

(온라인) 서비스/기타(67.5%), 식품(20.1%), 가전/문화(9.9%) 등에서 매출이 상승하였으나 패션/잡화(1.7%)·아동/스포츠(3.2%)는 감소

<’246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문화

패션/

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11.1

(100)

8.6

(11.7)

0.3

(12.2)

1.6

(4.4)

10.5

(35.9)

8.3

(12.1)

33.8

(18.4)

2.3

(5.3)

오프라인

3.7

3.3

2.5

1.7

4.6

6.3

3.1

2.3

온라인

18.4

9.9

1.7

3.2

20.1

9.4

67.5

-


(구매건수·구매단가) 휴일수 증가(+2)로 내방객이 늘어난 대형마트(1.2%)·백화점(3.8%)을 포함하여 편의점(2.3%)·준대규모점포(3.2%) 등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건수가 늘어 전체 구매건수는 2.3% 증가

구매단가의 경우 준대규모점포(1.1%)는 감소했으나, 대형마트(0.9%)·백화점(1.2%)·편의점(1.5%) 등이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1.4% 증가

<’246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2.3

1.2

3.8

2.3

3.2

구매단가

1.4

0.9

1.2

1.5

1.1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1.0%p)·백화점(0.9%p)·편의점(1.1%p)·준대규모점포(0.3%p) 등 모든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이 감소한 반면, 온라인 매출 비중은 3.3%p 증가


<’23년과 ’24년의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3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4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60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0pixel, 세로 28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ca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3pixel, 세로 287pixel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23

‘24

7

8

9

10

11

12

1

2

3

4

5

6

오프라인

50.4

49.2

51.1

48.1

46.3

48.4

46.4

46.8

47.3

46.0

46.1

46.4

온라인

49.6

50.8

48.9

51.9

53.7

51.6

53.6

53.2

52.7

54.0

53.9

53.6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 오프라인 유통업체

대형마트(2.1%), 백화점(5.0%), 편의점(3.8%), 준대규모점포(2.0%) 등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3.7% 증가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2.1% 증가, 식품(4.3%)·의류(5.2%) 부문의 매출이 상승하고 가전/문화(3.3%)·스포츠(11.9%) 등에서 매출 감소

(백화점) 전체 매출은 5.0% 증가, 해외유명브랜드(2.3%) 가정용품(14.9%) 등이 상승하고 여성정장(2.6%) 남성의류(0.9%)는 하락

(편의점) 전체 매출은 3.8% 증가, 음료 등 가공식품(5.7%), 즉석식품(1.7%), 담배/기타(2.0%) 등 식품/비식품군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2.0% 증가, 비식품군(3.8%)은 부진하였으나 농수축산(3.3%가공식품(2.1%) 등 식품군 매출 상승

<’246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3.7

2.1

5.0

3.8

2.0


점포당 매출은 준대규모점포(1.6%)는 감소하고 대형마트(3.7%)·백화점(5.0%)·편의점(1.0%) 증가

점포수는 편의점(2.7%), SSM(3.7%)이 늘고, 대형마트(1.6%)지속 감소

<’246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4.8

3.7

5.0

1.0

1.6

점포 수 증감률

2.7

1.6

0.0

2.7

3.7


. 온라인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18.4% 증가, 6이른 더위(최고온도 30도 이상 일수 +11)로 에어컨 등 계절가전 수요 증가에 가전/전자(10.4%) 부문 매출이 큰 폭 상승

ㅇ 고물가속 집밥 수요 증가로 식품(20.1%) 분야와 무료 음식배달·e-쿠폰할인 등으로 서비스/기타(67.5%) 분야가 지속적으로 매출 증가를 견인한 반면, 패션/의류(10.4%), 스포츠(8.7%) 부문은 매출 부진

<‘246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매출증감률

18.4

10.4

3.2

10.4

8.7

13.4

2.6

20.1

9.4

67.5

매출비중

100.0

18.5

1.5

6.7

2.6

4.9

2.8

27.5

14.9

20.5



<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월간 매출액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 방향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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