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제26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결과 발표

2024.08.20 통계청
글자크기 설정
목록
통계청(청장 이형일)은 전국 초․중․고교 재학생 및 동일 연령 참가자를 대상으로 제26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 대회의 목적은 학생들이 자료수집 및 분석 등을 직접 수행하여 통계포스터를 작성해 봄으로써 문제해결 능력과 통계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며,

 금년 대회에는 전국의 초등학생(4-6학년) 313팀, 중학생 454팀, 고등학생 868팀이 지도교사와 함께 참가하였다.

 심사기준은 문제해결 합리성, 통계분석 및 결과, 표현의 적절성 등이었으며, 통계 및 홍보 관련 전문가와 현직 교사에 의해 서면 및 발표심사로 수상자를 선정하였다.

 심사결과,

 초등부 대상은 디지털 기기의 확산과 함께 전자책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친구들의 성향별 독서 유형을 제시한 충북 진천상신초등학교의「어떤게 좋아?? 종이책 vs 전자책」이 선정되었다.

 중등부 대상은 청소년의 숏폼 시청 증가로 인한 집중력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 방법을 고민하고 디지털 디톡스 실천법을 제시한 제주 신성여자중학교의「디지털 디톡스 실천으로 되찾을 집중력」이 선정되었다.

 고등부 대상은 교내 안내문의 가독성을 높이고 친구들의 관심과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서울 명덕외국어고등학교의「환경부장이 뿔났다! 가장 효과좋은 분리수거 권고문을 찾아라!」가 선정되었다.
 ※ 수상자 세부내역: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홈페이지(http://통계활용대회.kr)

 이번 대회의 심사위원장을 맡은 조선대학교 장인홍 교수는 “이번 통계활용대회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다양한 노력과 통계분석이 두드러진 특징이 있었고 통계포스터의 활용성이 우수한 작품을 선정하였으며, 작품 내용과 통계적 해결 방안의 창의성이 높아지고 있어 대회가 더욱 기대된다.”면서도

 “하지만 통계분석의 정확한 비교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설문조사 대상별 문항 작성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고, 분석 결과 및 해석을 그래프로 옮기는 과정에서의 정확한 수치와 단위 표기 또한 중요하다.”라며 

 “마지막으로 통계포스터라는 형식에 맞게 긴 글로 설명하기보다는 데이터로 간결하게 의미를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심사평을 밝혔다.

 대상 수상팀에게는 교육부장관상(초·중·고 각 1팀), 금상에는 통계청장상(초·중·고 각 1팀), 은상에는 시·도 교육감상(시·도별 초·중·고 각 1팀) 등 상장과 더불어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한편, 수상팀은 2년마다 개최되는 ISI(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주관의 ‘국제통계포스터대회(ISLP)’에 대한민국 대표로 출전하는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통계를 활용한 문제해결과 소통능력은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가장 중요한 핵심역량이다”라면서

 “초중고 미래세대 누구나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확하고 신뢰받는 통계와 데이터를 제공해 세상과 의미있게 소통하고 유익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수상작품 등 상세내용 붙임참고

“이 자료는 통계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외교부, ‘차세대 청년 네트워크’ 행사 개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