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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치된 빈집, 국민 불편 키운다." 빈집 관련 민원, 지속적 증가세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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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치된 빈집, 국민 불편 키운다." 

빈집 관련 민원, 지속적 증가세 보여

 

      - 국민권익위, 최근 3년간 '빈집' 민원 2,399건 분석 결과 공개

 

지방의 인구 감소와 고령화, 도시 내 주택 노후화가 맞물리며 빈집은 단순한 주거 문제가 아닌, 주거환경 악화와 지역 활력 저하로 이어지는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유철환, 이하 국민권익위)최근 3 (20221~202412)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빈집 관련 민원 2,399건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공개했다.

 

* 국민신문고, 지방자치단체 민원창구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하기 위한 국민권익위의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

 

1

 

2022598건이던 빈집 관련 민원은 2024989건으로 약 1.7 증가하였고 연평균 증가율은 29.2%, 민원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빈집 관련 민원은 경기(437), 부산(239), 서울(175) 도심 지역에서 다수 발생해, 빈집 수가 많은 지방보다 인구 밀집 지역에서 빈집으로 인한 생활 불편 체감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빈집 문제가 지방에만 국한되지 않음을 보여준다.

 

2

 

빈집 관련 민원 유형은 철거 및 정비 요청 민원(77.8%)이 가장 많았으며, 정책 문의 및 제안(19.7%), 기타 불편 사항(2.5%) 순이었.

 

3

 

빈집 관련 민원의 77.8%를 차지한 '철거 및 정비 요청'은 빈집의 위치를 특정해 신속한 조치를 요구하는 내용이다. 민원을 제기한 주요 사유는 붕괴, 화재 등 안전사고 우려(50.1%, 935), 석면 지붕, 쓰레기 방치 등 위생상 유해 문제(33.6%, 627), 주거환경 및 도시미관 훼손(11.4%, 213), 범죄발생 우려(4.9%, 92) 등이었.

 

그리고 빈집 관련 민원의 19.7%를 차지한 '정책 문의 및 제안'은 빈집 소유주나 귀농·귀촌 희망자가 빈집 철거 또는 활용 등에 대해 공공기관에 구체적으로 문의하는 내용이다.

 

더불어 빈집 철거 절차 및 비용 부담 완화 및 관련 정보의 접근성 확, 소유주의 자발적 철거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등을 제안하였다.

 

국민권익위는 이번 민원 분석 결과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에 제공하여 향후 구체적인 빈집 정책추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민권익위 유철환 위원장은 "빈집은 생활밀착형 제도개선이 필요한 문제로, 민원에 나타난 현장의 목소리가 향후 관계기관의 정책에 반영되어 국민 삶의 질 개선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양한 사회 현안에 적극 대응하고, 국민 불편 해소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민원 분석 자료는 국민 누구나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도록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bigdata. epeople.go.kr)' 누리집을 통해 공개된다.

 

[별첨] 빈집 관련 민원 분석 보고서 1

 

“이 자료는 국민권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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