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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도 운전자도 안전하게! 안전한 교통섬을 만듭니다

2020.08.19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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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도 운전자도 안전하게! 안전한 교통섬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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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도로환경 ‘교통섬’
운전자 시야 확보·교통섬 철거
교통섬 통과 차량 속도 감소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섬을 위한 맞춤형 개선방안!!

교통섬 개선 가이드라인 알아보기!


1. ‘교통섬’ 은 뭐예요?
그간 교통섬은 차량의 소통이 우선시 되었던 1990년대에 교차로 내 차량 간 상충최소화하기 위해 도입되어 집중 설치하였습니다.

☞ 교통섬, 보행자 입장!
“우회전 차량이 고속 접근하여 안전에 취약하고 횡단보도 이용 횟수 증가로 통행에도 불편해요.”

☞ 교통섬, 운전자 입장!
“우회전 통행에는 편리하나, 지하철 출·입구 등으로 인해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운전에 부담돼요.”

2. ‘교통섬’ 문제를 위해 출동!
교통섬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교차로를 사람 우선·차량 우선 교차로로 구분하고, 교통사고 건수, 운전자 시야 등의 점검 결과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개선할 계획입니다.
① 사람 우선 교차로
② 차량 우선 교차로
③ 보행량이 많은 교차로

3. ‘교통섬’은 어떻게 개선될까요?
① 사람 우선 교차로
고원식 횡단보도, 멈춤(STOP) 사인, 보도용 방호울타리를 설치하는 등 차량의 저속 통행을 유도하여 보행자의 안전성에 집중

② 차량 우선 교차로
가로수 제거, 횡단보도 위치 조정 등을 통해 운전자가 보행자를 쉽게 확인하도록 했으며, 반사경·시선유도봉 등 안전시설을 설치하여 운전자가 교통섬을 사전에 인지 가능

③ 보행량이 많은 교차로
보행량이 많은 교차로 중 교통소통에 문제가 없을 경우 교통섬 철거 검토
보행자의 안전이 중요한 도시지역도로 등 사람중심의 도로에는 교통섬 설치를 최소화하고, 부득이 설치할 경우에도 운전자 시야 확보, 저속통행을 유도하도록 관련규정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교통섬 개선으로 보행자도 운전자도 더욱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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