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간 공유·협력으로 함께 성장하는 교육생태계 구축
1. 한국형 대학교육혁신(온.오프 융합) 기반 구축
대학 학사 운영의 뉴노멀을 정립하여 디지털 기술을 교육과정 혁신의 기회로 활용하겠습니다.
- 원격·대면 수업을 자율 활용하여 교육 효과 극대화
· 원격수업 교과목 개설 기준
· 이수학점 제한
☞ 대학 학칙으로 자율 결정
- 온라인 공동 학위과정 유형
· 석사학위과정
국내 대학 - 단독/공동 교육과정 운영 - 국내 대학
· 석사학위과정, 학사학위과정
국내 대학 - 공동 교육과정 운영 - 외국 대학
지역 내 대학 간 공유 협력 촉진
- 대학-지자체 간 협업을 통해 각 지역 여건과 상황에 맞는 다양한 혁신모델 구축 지원 (2020년,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 신규 도입)
· '20년 3개→'24년까지 비수도권 전역으로 확대
· '20년 1,080억원 → '21년 1,710억원
- 지역 내 대학-기업-공공기관-지자체 등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지역이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 지역혁신 플랫폼 내 고등교육규제샌드박스(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 도입
2. 전공에 관계 없이 희망하는 학생 누구나 디지털 역량 강화 : 혁신공유대학체계 구축('21~ '26년)
디지털 분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급변하는 신기술분야 인력수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 ‘디지털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지원’ 사업 추진
· '21년 1,048억 원 지원 (48교 내외)
▶ 디지털 신기술분야 전문인재 양성
· 신산업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 대학 내 연계 복수전공, 학·석사, R&D 등 다양한 융복합과정 운영
· 학생 각자 역량·전공을 고려한 신기술분야 수준별 전공트랙 참여
▶ 원하는 학생 누구나 신기술분야 전공 이수
· 전공에 관계없이 희망하는 학생이 디지털 교육 이수
· 다양한 과정을 운영, 졸업유예생, 취업준비생, 직업전환자 등의 취업준비 기회 마련
· 온라인 콘텐츠는 K-MOOC 연계 등을 통해 일반 국민에게도 공개
▶ 혁신공유대학 체제 구축
· 신기술분야 교육역량을 보유한 대학들의 역량 결집, 대학별 특화된 신기술분야의 수준별 모듈화 된 교육과정 개발 공유
· 지자체-기업의 인턴십 등 취·창업 지원강화
3.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한 자율적 질 관리 체계 구축
포스트코로나시대 원격교육 내실화를 위한 대학의 노력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대학의 노력
원격수업 질 제고
- 대학별 원격교육지원센터 설치
- 교수자 대상 온라인 강의운영 교육
- 수업우수사례 공유 워크숍 실시
질관리체제 구축
- 강의평가 실시 (학기중 2회 이상)
- 원격수업 관리위원회 운영(학생참여)
- 외부콘텐츠 인정기준 마련
▶ 정부의 지원
원격수업 질 제고
-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긴급재정지원
- 단기 온라인 원격 도우미 배치
- 취약계층 스마트기기 제공
질관리체제 구축
- 대학 원격수업 인증제 도입연구 착수
- 비대면 교육활동실적 역량진단 반영
대학 간 원격수업 격차 완화를 위한 자원공유 확대
- 권역별 대학 원격교육지원센터 지정·운영(10개)
- K-MOOC 중심 우수 원격 콘텐츠 개발·공유 확대
- 국립대 원격수업 인프라 고도화 : 노후 전산장비 교체 및 전산망 확충
4. 대학의 직업교육을 활성화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과 직업전환자 등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신산업분야 전문기술인재 양성
· 전문대 신산업분야 특화기반 조성(12교, 120억)
· 마이스터대 시범운영(4교, 80억)
- 단계별 진로·취업 지원 확대
· 진로탐색 지원(진로탐색 학점제 확대, 20교)
· 취업준비생 지원(신기술분야 등 우수 프로그램 연계)
· 실직자 채용연계(전문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신설, 5교)
대학 간 공유와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고등교육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