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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에서 태안까지 10분?”…○○○○ 개통으로 가능!

2021.12.01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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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에서 태안까지 10분?”…○○○○ 개통으로 가능!

  • 보령에서 태안까지 10분? ○○○○ 개통으로 가능!
  • 12월 1일 세계 5위, 국내 최장 6.9km 보령 해저터널이 개통됩니다!
  • 국내 시공기술로 완성되는 국내 최장이자 세계에서 5번째인 해저터널입니다
  • 해저구간 공사 시 우리나라 건설 기술력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 터널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
  • 보령 해저터널의 개통으로 새로운 서해안 관광벨트의 탄생과 함께 주민과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 향상
  • 보령에서 태안까지 10분? ○○○○ 개통으로 가능!
  • 12월 1일 세계 5위, 국내 최장 6.9km 보령 해저터널이 개통됩니다!
  • 국내 시공기술로 완성되는 국내 최장이자 세계에서 5번째인 해저터널입니다
  • 해저구간 공사 시 우리나라 건설 기술력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 터널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
  • 보령 해저터널의 개통으로 새로운 서해안 관광벨트의 탄생과 함께 주민과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 향상

“꽃게탕 먹으러 태안 가자!”
“태안까지 10분 밖에 안 걸린다고?

12월 1일 세계 5위, 국내 최장 6.9km
보령 해저터널이 개통됩니다!
국내 시공기술로 완성되는 국내 최장이자 세계에서 5번째인 해저터널입니다.
지난 2010년 12월에 착공,
총 사업비 4,881억 원을 투입하여 4,000여 일(약 11년)의 대장정 끝에 완공되었습니다.

- 해저구간 공사 시
국내 최초로 발파 굴착 방식인 NATM 공법 및 지능형 멀티 그라우팅 시스템인 IMG 기술을 적용하며 우리나라 건설 기술력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 NATM 공법(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내 화약을 장착한 후 폭발시켜 암반을 뚫는 공법

• 지능형 멀티 그라우팅(IMG : Intelligent Multi Grouting)
지반별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압력, 유량, 시간 정밀제어 등 기존의 그라우팅 기술을 개선
주변 시설물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그라우팅 전 과정 모니터링으로 해수 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

- 터널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 육상 터널보다 콘크리트 라이닝 두께와 강도를 강화하고 부식 방지용 록볼트 등도 적용하였습니다.
두께 30cm → 40cm
강도 24~27Mpa → 40Mpa

보령 해저터널의 개통으로 새로운 서해안 관광벨트의 탄생과 함께 주민과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 향상은 물론 물류 처리도 한층 원활하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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