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환경오염의 주범인 자동차로 인한 온실가스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애쓰고 있는 요즘,
전기차 이용자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과연 전기차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0’일까요?
◆ 친환경 바람, 전기차 열풍?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5년 만에 10배, 전체 자동차 시장의 15% 차지
100만 대(2017) → 660만 대(2021) → 1,000만 대↑(2022)
◆ 전기차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0’일까
전기차나 수소차의 경우에는 직접 온실가스를 배출하지는 않지만, 연료가 되는 전기나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한다는 사실!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전과정평가(LCA) 도입
주요 국가에서는 자동차 분야에 전 과정평가 도입*을 검토 중입니다.
* 전 과정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란, 제품이 탄생해서 사라질 때까지 발생하는 에너지를 따져서 환경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하는 것
LCA를 자동차 분야에 적용할 경우 자동차를 만드는 과정에서 소모되고 배출되는 에너지,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사용하는 연료와 전기, 부품 교체, 폐기·재활용 등이 평가와 규제의 대상이 됩니다.
◆ LCA가 전기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
배터리의 원료를 채굴하고 제조·폐기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에너지저장 시스템(ESS)으로 재사용하는 등의 전기차 배터리 관련 산업이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새만금 미래차 협력지구에서도 전기차와 관련 소재 부품 기업, 이차전지 재활용 기업의 투자가 이어지며 탄소중립을 앞당길 신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세계와 발맞추어 새만금도 탄소중립을 향해 한 걸음 더 다가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