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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가 자율주행을 하면 어떻게 될까? 자율주행버스 기사의 하루

2023.01.17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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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여러 직업을 찾아 떠나는 굿잡(Good Job)!

편리함과 안전함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자율주행 버스!
전국 최초로 BRT 자율주행 버스를 연구하고 운행하는
자율주행 버스 연구원의 하루!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자율주행 버스 연구원으로 2년 차 근무 중인 윤준혁님.

센서 기반의 인지·판단·제어 연구부터, 직접 운행까지?
윤준혁님의 하루를 통해 전국 최초로 운행 중인 자율주행 버스가
안전을 위해 어떻게 연구되고 있는지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율주행 관제 모니터
Ⅴ 지역별 운행 차량과 주행 거리, 운행 횟수, 개입 등을 한눈에 확인

■ 일반 버스와 다른 점
Ⅴ 차량 운행 정보 모니터 탑재
Ⅴ 자율주행 확인 모니터

■ 자율주행 버스 특징
Ⅴ 라이다 센서와 카메라 센서를 기반으로 인지·판단·제어가 모두 어우러지며 주행
- 인지된 물체가 사람인지, 사물인지, 동물인지 판단 후 AI 제어
* 라이다 센서(Light Detecttion And Ranging) :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춰 사물의 거리·다양한 물체를 감지해 자율주행의 눈이 되는 기술

■ 자율주행 버스 운행정보
Ⅴ 주행 구간 : 오송역 - 해밀동 - 도담동 - 정부세종청사북측 - 정부세종청사남측 - 새롬동, 나성동 - 세종시외버스터미널(지하, 지상)
Ⅴ 운행 시간 : 월~금, 12시~4시
Ⅴ 운행 횟수 : 차량 3대가 1시간 간격으로 총 6회

■ 자율주행 서비스 확장 계획
Ⅴ 2023년 대전 반석역을 시작으로 2024년 이후에는 청주공항, 조치원, 공주, 천안·아산 등 충청권 주요 지역으로 자율주행버스 서비스 확대할 방침

모빌리티 혁신을 통해 교통으로부터 소외된 지역이
교통난 해소 될 수 있도록 행정, 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본 영상은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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