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핵심 개혁과제 24+1

스무 살 도전은 아름답다…취업 우수 3인의 이야기

2016.10.28 위클리공감
글자크기 설정
목록

이제 막 20대에 접어든 세 명의 청년은 꿈이 많다. 한 청년은 새로운 복지 개념을 접목한 공공주택을 짓고 싶어 하고. 쇠를 다뤘던 청년은 나라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게 꿈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호텔리어를 꿈꾸는 청년도 있다. 그래서 이들은 과감하게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로 진학했고, 이른 나이에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스무 살의 시작, 이들의 도전은 값지다.

커리어우먼 동경, 상업계 특성화고 진학
회계·금융 자격증 취득…졸업 5개월 앞두고 취업

권채은 | 주택관리공단 사원 (20·구미여상 2016년 졸업)
권채은 주택관리공단 사원 (20·구미여상 2016년 졸업)
2012년 11월 초 권채은(20) 씨가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던 때는 청년실업이 사회 이슈로 떠오르던 시기였다. 어려서부터 자신의 꿈을 찾아나서는 커리어우먼을 동경해 사회생활을 일찍 시작하고 싶었던 그는 스스로에게 물었다.

“남들과 똑같이 일반고와 대학에 진학하면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까 생각해봤어요. 고민 끝에 ‘어려울 것 같다’고 답을 내렸죠. 대신 남들보다 빨리 취업 시장의 문을 두드려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권 씨는 지난해 9월 주택관리공단에 입사했다. 고등학교 졸업을 5개월 앞두고 취업에 성공한 것이다. 그는 현재 주택관리공단 구미도산휴먼시아관리사무소에서 회계 업무를 맡고 있다. 주택관리공단은 공공임대주택을 관리하고 입주민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이다.

그는 어떻게 주택관리공단에 입사하게 됐을까. 권 씨는 미디어를 통해 많은 기업과 기관이 회계와 금융 업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인력을 찾는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기업과 학교가 회계와 금융의 중요성을 인식하지만 정작 대학은 회계학과, 금융학과 따로따로 개설했다. 권 씨가 이 분야를 일찌감치 전문적으로 공부하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된 이유다.

생각은 행동으로 이어졌다. 그는 마침 학교 홍보차 방문한 특성화고인 구미여자상업고 선배들의 설명에서 힌트를 얻었다. 구미여상은 회계금융과(당시 경영회계과)를 개설해 회계와 금융을 한 번에 배울 수있는 교육과정을 만들고 관련 시장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발굴하고 있었다. 2013년 3월 권 씨는 상업계 특성화고인 구미여상에 입학했다. 방과 후 수업을 적극 활용해 전산회계와 은행텔러 관련 업무 지식을 쌓았다. 입학 후 관심이 생긴 기업자원관리(ERP) 관련 자격증도 취득했다. 금융 관련 기사도 꾸준히 읽었다. 그의 노력은 입사 후 빛을 발했다.

회계 원리부터 응용까지 두루 익힌 덕분에 장부를 기록하고 회계를 처리하는 데 속도가 붙은 것이다. 권 씨는 올해 3월 사이버대학에 진학해 사회복지학을 공부하고 있다. 공공임대주택을 관리하면서 입주민의 만족도를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가 복지라는 것을 깨달았기때문이다. 그는 새로운 복지 개념을 도입한 공공임대주택을 짓는 것이 꿈이다.

“대학에 진학해 회계학이나 경영학을 전공해 지식을 쌓을 수도 있지만 그것만이 길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똑같은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한정된 일자리를 두고 경쟁하기보다는 저처럼 자신의 확고한 결심을 바탕으로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것도 의미 있다고 믿거든요.”

마이스터고 진학 후 기숙사 생활로 학창시절 풍성
일·학습 병행 “쇠를 통해 인생의 의미 알고 싶어”

정근호 | 한국서부발전 사원 (21·합덕제철고 2015년 졸업)
정근호 한국서부발전 사원 (21·합덕제철고 2015년 졸업)
중학교 시절 내내 꿈을 가져본 적 없었던 정근호(21) 씨. 그는 우리 사회에서 문제라고 생각하는 일들에 늘 관심이 많았다. 성공의 기준과 행복의 척도가 다양하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도 그 무렵이다. 그래서 이왕이면 공부를 하더라도 자신이 좋아하고 흥미를 갖는 분야이길 바랐다.

그런 그의 마음을 흔들어놓은 것은 공업계 마이스터고인 합덕제철고였다. 정 씨가 중학교 3학년이었을 때 합덕제철고 재학생들이 학교로 찾아와 설명회를 개최했는데, 그학교에 철강자동화과가 개설돼 있다는 걸 알게 됐다. 2012년정 씨는 당진 시골마을에서 학창시절을 시작했다. 그런데 생각지도 않던 기숙사 생활이 그의 삶을 변화시켰다.

매일 오전 6시 기상해 1시간 동안 태권도를 하면서 체력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 산업 현장에 취업한 선배들은 주말마다 학교를 찾아와 쇠가 만들어지는 과정, 용접할 때 주의할 점 등을 세세하게알려줬다. 살아 있는 수업을 받으면서 정 씨는 점차 ‘철’에 대해 눈을 떴다.

정 씨는 고3 여름방학을 앞두고 한국서부발전 신입사원으로 채용됐다. 정 씨는 이곳에서 발전소 시설을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다. 올해로 사회생활 3년 차. 안주할 법도 하지만 정 씨는 올해 한국기술교육대에 진학해 일과 학습을 병행하고 있다.

“한국서부발전에 입사한 후 대학에 진학할 수 있었던 것은 마이스터고와 일·학습병행제 덕분이에요. 꾸준히 일하고 공부해 나라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특성화고·한국관광공사 호텔리어 양성과정 통해 호텔 취업
“이른 나이에 시작한 사회생활, 나를 단단하게만들 것”

이송희 | 핸드픽트호텔 호텔리어 (20·영화관광경영고 2016년 졸업)
이송희 핸드픽트호텔 호텔리어 (20·영화관광경영고 2016년 졸업)
국제기구에서 일하는 게 꿈이던 이송희(20) 씨가 호텔리어를 꿈꾸게 된 것은 2011년 필리핀 여행 중 겪은 경험 때문이었다. 당시 열다섯 살이던 이 씨의 눈에 비친 호텔은 지나치게 크고 웅장했다. 호텔은 미로와 같았다. 방문을 닫고 나오자 좁고 긴 복도가 끊임없이 이어졌다. 그러다 어느 순간, 정신을 차려보니 낯선 곳에 홀로 서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불안에 떨고 있을 무렵, 누군가가 그에게 말을 건넸다. 현지 호텔리어였다.

“너 길을 잊었니(잃었니)?”

문법에 맞지 않는 말이 이상하게도 이 씨의 마음을 가라앉혔다. 거대해 보였던 호텔이 친근하게 느껴졌다. 그날 이후 이 씨는 호텔리어의 꿈을 갖게 됐다. 호텔리어가 되는 방법은 두 가지였다. 특성화고에서 관광경영을 공부한 후 곧바로 취업하거나 일반고 진학 후대학에서 관광경영학을 공부한 뒤 취업하는 거였다.

“일반고의 3년은 사실상 대입을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잖아요. 시간을 버리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민도 하지 않고 관광경영 특성화고인 영화관광경영고로 진학했습니다.”

이 씨는 지난해 졸업을 앞두고 핸드픽트호텔 호텔리어로 채용됐다. 이 씨의 목표는 두 가지다. 한국을 대표하는 호텔리어로 성장하는 것과 고졸 채용에 대한 세간의 인식이 개선되는 것이다. 이 씨는 이른 나이에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지금의 경험과 훈련이 큰 무형의 자산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위클리공감]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인천서창2지구 뉴스테이 1212가구 입주자 모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