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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질 관리 위해 정기적으로 수정·보완

2016.09.26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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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26일 한국일보 <박 정부 첫 국정교과서, 1년만에 139곳 고쳐> 제하 기사에 대해 “교과서의 지속적인 질 관리를 위해 현장 교사들의 모니터링 의견, 국가사회적 요구사항 등을 반영해 정기적으로 수정·보완했다”고 밝혔다.

이어 “작년 관련 단체 등에서 지적한 사항 53건 중 9건에 대해 즉시 수정·보완대조표를 통해 현장에 안내했으며 이후 학생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해 오해가 있을 수 있는 내용에 대해 전문가 검토를 거쳐 15건을 추가로 수정·보완했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현장 교사 모니터링 의견, 집필진 자체 검토 등 총 146건의 수정·보완을 실시했다”면서 “국가사회적 요구는 다양한 외부의 요구사항을 집필진에서 승인 요청하는 것으로 우리 부가 임의로 수정하는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가사회적 요구는 자체 수정 이외에 교과서와 관련해 타 정부 부처, 언론, 관련 기관 및 단체 등의 요구를 편찬기관에서 검토하고 필요 시 수정 승인을 신청하는 것”이라며 “임의로 수정하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초등 5-2 사회 교과서의 수정 사항이 중등 검정 역사교과서 보다 많다’고 지적한 데 대해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8종)의 경우 2013 검정 심사 합격 이후 수정·보완 권고 및 자체 수정에 따라 책당 평균 281건에 대해 이미 수정·보완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중등 검정 교과서와 초등 사회 교과서의 수정 건수만을 단순하게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날 한국일보는 “현 정부가 첫 발행한 국정교과서인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를 교육부가 뒤늦게 대폭 수정했다”면서 “수정 요구 주체도 ‘국가사회적 요구’라는 애매한 주체까지 포함해 정부 입맛대로 교과서를 수정하는데 악용될 소지가 크다”고 보도했다.

문의 : 교육부 교과서정책과 044-203-6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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