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시대, IT가 금융으로 진입하다!
인터넷이 보급되고,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하면서 홈쇼핑 등을 이용할 때 물품에 대한 대금을 온라인으로 결제하는 게 일반화됐다.
초기 온라인 결제 프로세스는 과거 오프라인 신용카드를 이용해 결제하던 방식을 온라인상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지급결제 대행서비스’ 수준에 머물렀었다. 하지만 온라인 홈쇼핑, 소셜커머스, 모바일 거래 등이 확대되면서 기존 결제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요구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이런 현장의 요구와 함께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과거 신용카드 결제방식과 함께 은행 계좌이체, IC카드형 전자화폐,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모바일 지급 결제, ARS 결제, 전자수표, 버추얼카드 등 다양한 종류의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이런 변화를 두고, ‘핀테크(FinTech) 시대가 열렸다’고 표현한다. 핀테크란, ‘금융이 IT를 도구로 활용했던 시대’에서 ‘IT가 금융으로 진입하는 시대’로 전환한 것을 뜻하는 말이다. 온라인결제서비스기획자는 모바일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금융결제 지식 등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목적에 맞는 결제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전반을 설계하는 디렉터 역할을 한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결제 시장 규모는 2013년 1분기 1조 1270억 원 규모에서 2014년 1분기 2조 8220억 원을 기록한데 이어, 2015년 1분기 5조 936억 원으로 뛰는 등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렇게 온라인 특히 모바일을 이용한 결제 시장이 활성화되는 때 온라인결제서비스기획자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는 중이다.
‘PG사’는 전자지불 대행회사를 말하며, ‘VAN사’는 온라인 신용카드 조회회사이다. 신용카드 결제 시 PG시스템은 VAN을 타고 신용카드회사 시스템에 접속해 결제가 이루어진다. PG(Payment Gateway)는 전자지불 서비스이므로 인터넷에서 물품 구입시 결제되는 시스템 중 하나로 VAN을 통해 신용카드회사 시스템에 접속된다. 만약 핸드폰으로 결제를 하면 모바일 결제→PCS→점포서버→VAN 또는 TCP, IP→이동통신사의 순서로 결제가 이루어진다.
모바일 기술과 금융결제 지식 등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의 목적에 맞는 결제서비스를 설계한다.
▲ 기업들의 다양한 비용 수납 서비스 환경 및 트렌드를 분석해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결제서비스를 설계한다.
▲ 사용자의 소비 및 결제 행태 등을 통해 온라인 결제시장 동향을 수시로 파악한다.
▲ 금융기관 고유 결제기능을 활용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상품을 기획하고, 다양한 기관에 이 서비스를 제공 및 확대하기 위한 마케팅을 펼친다.
온라인 결제서비스 기획 · 설계 맡아
온라인결제서비스기획자는 모바일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금융결제 지식 등을 바탕으로 기업들의 다양한 비용 수납 서비스 환경 및 트렌드를 분석해서 사용자들의 목적에 맞는 결제서비스를 설계한다. 이 일은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사용자들의 소비및 결제 행태가 경제성과 편리성을 띠게 되면서 등장한 직업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결제 행태 등을 면밀히 분석해 이를 기초로 온라인 결제시장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빠르게 변하는 추세 등을 체크해 고객의 결제 패턴과 니즈에 부합한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해야 한다.
은행 및 카드사서 관련 업무 많이 해
전문 PG업체, 자체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PG 서비스를 제공하는 VAN사업자, 통신사업자, 유무선 전화결제를 기반으로 한 PG업체 등에 진출해 활동할 수 있다. 현재 온라인결제서비스기획자로만 종사자수를 파악하기는 힘들다. 은행 혹은 카드사의 전자금융업무 담당자, 기업의 회계 또는 경리부서 자금수납 담당자 등이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기획업무의 경우 최소 5년 이상의 경력을 요구한다. 기획자로 신규로 채용되는 경우보다는 각 부서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후 기획업무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금은 일반적으로 10년차 과장급 이상의 경우 6000만 원 수준이며, 회사별, 능력에 따라 각각 다르다.
아이디어 창출 위한 소통 능력 필수
은행 및 카드사 등의 전자금융서비스 업무 또는 기업의 회계, 재무 등 결제업무를 담당한 경험이 있다면 진입에 유리하다. IT, 전산, 경영학, 경영정보시스템학 등을 전공한 경우도 마찬가지다. 특히 모바일결제는 금융과 IT가 결합된 영역이므로 IT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기획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획단계에서는 브레인스토밍 등 아이디어 도출회의 및 아이템을 창출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외향적인 성격의 소유자에게 잘 맞는 일이다. 또한 급변하는 트렌드 속에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분석력과 영업력이 필요하다.
온라인결제 시장 성장 속 이 직업도 주목 받을 것
국내에서는 휴대폰 소액결제와 모바일 뱅킹이 모바일결제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무엇보다 편리하고, 보안 안정성 등 서비스 품질 수준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결제시스템 이용의 편리성과 안정성 등을 체험한 소비자들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모바일결제를 하는 등 선순환 구조가 이어지고 있어 향후에도 모바일결제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3년 카드사 정보유출 사고 및 해킹 등으로 ICT기술을 활용한 금융서비스의 안전성 확보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결제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보안 문제 해결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로 손꼽히는 중이다.